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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정서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Title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Attitude Related Science and Scinece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권희숙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Keywords
정서지능과학학업성취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정의적인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처방을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정서적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중학생 1-3학년 남·여학생 290명 이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와 학업성취도의 비교대상은 2, 3학년 학생 180명이 선정되었다. 검사도구는 문용린(1996b)이 제작한 중학생용 정서지능검사지와 Fraser(1981)의 TOSRA(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를 사용하였다. 각각의 검사도구는 Cronbach α가 각각 0.4711∼0.6839와 0.7344∼0.7692의 범위를 가지며, 신뢰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는 2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검사결과는 SPSS/PC+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정서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와 학업성취도의 성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고, 정서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학년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정서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및 학업성취도를 상관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서지능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감정이입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5), 학년별로 1학년과 2학년, 3학년과 2학년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으나(p<.001) 학년 증가에 따른 발달 경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는 성별, 학년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와 정서지능은 유의수준 .001에서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모든 하위영역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정서지능의 영역별로는 감정이입과 정서조절영역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업성취도는 유의할만한 성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거나 유의수준 .001에서 약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영역별로는 정서 조절영역의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는 학업성취도와 유의수준 .001에서 상관을 보였고, 학년이 증가하면서 상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학생의 정서지능은 학업성취도와 직접적인 높은 상관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과학과 관련된 태도와는 감정이입과 정서조절 영역에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한편 과학과 관련된 태도가 증가할수록 학업성취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 시킬수 있는 교수전략을 사용한 과학 수업이 이루어져서 특정 정서지능의 발달을 자극한다면, 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향상에 일조 할 수 있으며, 이것을 통하여 과학 학업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gender and grade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ttitude relate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attitude relate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In this study, emotional intelligence test and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TOSRA) were used for 290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e analysis of data, t- test, two way analysis of variance and correlation coefficient were produced. The following is the results. (1) Female student's score in emotional intelligence marks higher than those of male student. Especially, female student's score in Empathy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male student ones. There is difference in emotional intelligence with grade, but it is not developmental trend of emotional intelligence. (2) There are any difference in attitude related science to gender and grade of the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has a positive correlation with all of attitude related sciences. Empathy and regulation of emotion shows the highest correlation with attitude related science. (3) No gender difference in science achievement was found. However, emotional intelligence shows weak positive correlation with science achievement. (4) The positive correlation with attitude relate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This correlation is increases to the increment in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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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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