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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톤 클러스터 지도 방안과 이를 기초로 한 음악 창작성 향상을 위한 제언

Title
효율적인 톤 클러스터 지도 방안과 이를 기초로 한 음악 창작성 향상을 위한 제언
Other Titles
Effec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one Cluster with Implications for Improving Musical Creativity : the case study for upper elementary students
Authors
김현영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톤 클러스터음악창작성초등학생음악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피아노 음악 중에서 톤 클러스터를 선택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피아노 교수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효율적인 톤 클러스터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보는데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를 위해 첫째, 관계문헌을 바탕으로 모색할 수 있는 톤 클러스터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이러한 지도방안을 사례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실제적용해 보았을 때 결과는 어떠한가, 셋째, 실제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톤 클러스터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세가지 연구문제들이 제시되었다. 첫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로서 1∼4차시까지의 수업안 초안을 고안해 내었다 수업안 초안의 1차시는 톤 클러스터의 개념과 연주법 학습이었고 2차시는 톤 클러스터의 기보법 학습, 3차시는 톤 클러스터를 사용하여 "모래성"선율에 반주 붙이기, 4차시는 톤 클러스터를 이용한 창작활동이었다. 이러한 초안은 사례연구의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실제적용되었다. 수업안 초안을 실제적용한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수업안 초안의 1차시는 톤 클러스터의 개념과 연주법 학습이었다. 그러나 톤 클러스터가 음악 역사상 어디에 속하는가, 톤 클러스터가 현대음악에 속하고 현대음악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수업안 초안의 2차시에서 서양음악사의 흐름과 톤 클러스터가 현대음악에 속한다는 내용을 첨가하였다. 수업안 완성본에서는 이 내용을 1차시에 수록하였다. 수업안 초안의 2차시는 기보법 학습이었다. 실제적용해 보니까 톤 클러스터의 기보법 학습에 너무 읽매이기보다는 학생들이 톤 클러스터가 사용된 악보를 보고 치면서 톤 클러스터의 소리 자체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수업안 초안의 3차시는 톤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모래성"선율에 반주 붙이기 학습이었다. 그러나 실제적용해 보니까 학생들은 처음에는 폭넓고 다양한 톤 클러스터로 반주해 보다가 점점 2음, 3음으로 톤 클러스터를 이루는 음들이 줄어들었다. 그래서 수업안 완성본에서는 톤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모래성"선율에 반주 붙이기를 삭제하였다. 수업안 초안의 4차시는 톤 클러스터를 이용한 창작활동이었다. 학생들은 톤 클러스터를 이용한 창작활동을 하면, 학생들이 곡을 창작하면서 직접 톤 클러스터의 여러 가지 소리들을 실험해 보기 때문에 톤 클러스터가 무엇인지를 보다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세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로 1-4차시까지의 효과적인 수업안 완성본을 고안하였다. 수업안 완성본의 1차시는 톤 클러스터의 개념과 연주법 학습이고 2차시는 톤 클러스터의 기보법 학습, 3차시는 톤 클러스터를 이용한 창작활동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첫째, 교사는 학습에 임할 때에 무엇보다도 톤 클러스터의 개념과 연주법을 학생들에게 완벽하게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가 학생에게 톤 클러스터의 개념을 학습시킬 때에는 톤 클러스터의 언어적인 기본 개념을 학습시키고 교사가 톤 클러스터를 연주하여 보여주고 동시에 학생이 직접 피아노로 톤 클러스터를 연주해 보게 하여서 학생이 손과 귀와 눈을 모두 활용하도록 이끈다. 둘째, 톤 클러스터를 이용한 창작학습은 피아노를 많이 배우지 못한 학생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도 잘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세째, 학생들은 창작활동에서 자신의 창작물을 기보할 때에 바르톡이 사용한 기보법, 카우엘이 사용한 기보법, 피니가 사용한 기보법보다 말로 풀어 쓰는등의 자유로운 기보법들을 더 선호하였다. 학생들이 음악을 기보하는 방법에는 오선에 의한 기보법이외에도 선이나 그림을 이용한 자유로운 기보법이 가능하다. 이러한 자유로운 기보법은 어린이들에게나 톤 클러스터와 같은 현대음악의 기보법으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음악지도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가 학생들에게 "20세기"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학생이 이 용어를 잘 알고 있는가 알아본 후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20세기"라는 용어의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때에 교사가 "현대음악"과 "20세기"라는 용어를 같이 사용하면 학생은 혼란스러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수업에서는 "20세기", "20세기 음악"이라는 용어들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현대", "현대음악"이라는 용어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연주해 볼 수 있는 현대음악 기법이 사용된 피아노 레파토리들이 계속해서 작곡되고 보급되어져야 하겠다. 셋째, 현대음악을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연구는 톤 클러스터 이외에 5음음계, 무조음악, 12음기법, 우연성 음악등 다양한 현대음악분야에서도 폭 넓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ise effec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ing tone cluster of the 20th-century piano music for upper elementary student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raised in this study: 1. what is to instructional strategies, based on related literature, for teaching tone cluster? 2. What is the result of applying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to real teaching situations? 3. What is the effec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devised by the application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ing tone cluster? The instructions based related literature were as follows. The first lesson was to teach the general idea of tone cluster and technique for playing it. The second lesson was to explain symbols and instructions for playing tone cluster. The third lesson was to harmonize using tone cluster in "Moraesung" melody. The fourth lesson was to create music using tone cluster.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ing tone cluster for upper elementary students were devised from the review of the literature. Then,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were applied to real teaching situations, which was observed to report in case-study format. The obtained results of applying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to real teaching situationswere as follows. It is important that students are taught the general idea of tone cluster and technique of playing tone cluster. It must be emphasized to students that tone-cluster belongs to contemporary music in a historical point of view. In teaching situation of the third lesson their frequency in use of a tone-cluster's notes was reduced. Therefore, harmonization in using tone-cluster was skipped in final teaching material. In creating a free composition using tone-cluster, their understanding of tone cluster is dramatically increased. The effective instructions based on applying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to real teaching situations were as follows. The first lesson is to teach the general idea of tone cluster and technique for playing it. The second lesson is to explain symbols and instructions for playing tone cluster. The third lesson is to create music using tone cluster. The following implications are suggested for teaching tone cluster. First, When instructor uses the term of "twentieth-century music", he/she should investigate whether students know it or not. If they do not understand it well, instructor should use ''contemporary music" than "twentieth-century music". Second, Musical pieces with tone cluster should be composed to provide students with a variety of piano repertoire for tone cluster. Third, Future research should deal with various contemporary music such as pentatonic scale, twelve-tone music, chance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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