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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경희-
dc.creator김경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8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8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65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81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능력에 따라 놀이개입 시도유형, 놀이개입 성공과 실패, 놀이개입 실패시 재시도 하는 것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1.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라 놀이개입 시도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라 놀이개입 성공과 실패에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라 놀이개입 실패시 재시도의 빈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분당에 위치한 J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의 유아 40명이다. 연구도구로는 대인 문제해결 사고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Spivack이 제작한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ICPS-Test를 토대로 박찬옥(1986)이 제작한 "대인 문제해결사고 검사" 이고 , 놀이개입 시도유형을 관찰하기 위한 관찰도구는 Hazen과 Black(1989), 그리고 Black(1992)의 연구를 참조하여 송미선(1995)이 구한 시도유형의 관찰범주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라 상·하 집단간의 놀이개입 시도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상위집단에서 제일 많이 시도한 유형은 '제안'이며, 그 다음으로 '기술·설명', '질문·확인', '비언어적 시도', '주의획득어', '요구', '감정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집단에서 제일 많이 시도한 유형은 '비언어적 시도'이며, 그 다음으로 '요구', '질문·확인', '제안', '주의획득어', '기술·설명', '감정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2.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라 놀이개입 성공과 실패가 상·하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놀이개입 시도시에 상위집단이 성공하는 횟수가 하위 집단이 성공하는 횟수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개입 시도시에 실패하는 횟수는 하위집단이 상위집단 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개입 성공시에 하위집단이 주로 사용하는 시도유형은 '제안'이었으며, 그다음으로 '질문·확인', '비언어적 시도', '주의획득어', '기술·설명'과 '요구, '감정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개입 '성공'시에 상위집단이 주로 사용한 시도 유형도 '제안'이 제일 많았고, 그 다음으로 '기술·설명', '질문·확인', '주의획득어', '비언어적시도', '요구' 와 '감정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개입 '실패'시에 상위집단이 주로 사용한 시도 유형은 '비언어적 시도'가 제일 많았고, 다음으로, '기술·설명', '질문·확인', '요구', '주의획득어', '제안', '감정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개입 '실패'시에 하위집단이 주로 사용한 시도 유형도 '비언어적 시도'가 제일 많았고, 그 다음으로 '요구', '질문·확인', '주의획득어', '기술·설명', '제안', '감정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3.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라 놀이개입 실패시 제시도는 상·하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족, 놀이개입 실패시에 재시도를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study has been done under a purpose to find out what kind of differences there are in the type of an initiation to join play, its success and failure and retrial in the case of failure, according to children's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Study questions are established for this purpose as follows.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type of an initiation to participate in play according to children's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success of failure of children's initiation to participate in play according to their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3. Is there any difference n frequency in the case of failure according to children's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forty of 5-year-old children in J kindergarten. To find out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I used "Test of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produced by Park Chan Ok (1986), based on Interpersonal congnitive problem solving, ICPS-Test by Spivack, and to observe the types of initiations to participate in lay, I used the observatory categories of trial types by Song Mi Sun (1995). referring to the studies of Hazen and Black (1989), and Black (1992). Mean and standard deviation are done with collected materials following the study questions, and t-test was practiced.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1. There was a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types of each group's initiation according to children's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The most frequent type by upper groups was 'suggestion', followed by 'skill·explanation', 'Question·confirm', 'not linguistic attempts', 'attention getters', 'demand', and 'the expression of emotion'. 2.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success and failure of upper and lower groups according to children's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The number of success in an initiation to join play was bigger in supper groups than lower groups, and the number of failure in the same condition was bigger in lower groups than upper groups. Also, the initiation types usually used by lower groups were 'suggestion', followed y 'question·confirm', 'not linguistic initiations', 'attention words', 'skill·explanation', 'demand' and 'the expression of emotion', The types mainly used by upper groups in the case of success were mostly 'suggestion', followed by 'skill·explanation', 'question·confirm', 'attention words', 'not linguistic attempts', 'demand', and 'the expression of emotion'. 3. There was a meaningful difference in each group's retrial in the case of failure in participating in play according to children's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That is, retrial in the case of failure was more frequently made by upper groups than lower group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대인문제해결사고 = 5 B. 놀이개입 = 10 C. 선행 연구 = 12 Ⅲ. 연구방법 = 19 A. 연구대상 = 19 B. 연구도구 = 20 C. 연구절차 = 22 D. 자료분석 = 2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26 A.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능력에 따른 놀이 개입 시도 유형 = 26 B.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른 놀이개입 성공과 실패 = 28 C.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의 능력에 따른 놀이개입 실패시 재시도의 빈도 = 32 Ⅴ. 논의 및 결론 = 33 A. 논의 = 33 B. 결론 및 제언 = 35 참고문헌 = 38 부록 = 41 ABSTRACT =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7551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
dc.subject대인문제해결-
dc.subject사고능력-
dc.subject놀이개입-
dc.title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사고능력과 놀이개입 시도유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type of children's initiation to participate in playing according to their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s-
dc.format.pagevii, 56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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