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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적 교수가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 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상보적 교수가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 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reciprocal teaching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rading strategy skills in reading disabled children in primary grades
Authors
서전성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상보적교수초등학교저학년읽기장애아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읽기 교육에서는 효율적인 읽기 인지 전략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고취시키고, 학습자의 적극적 학습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읽기의 사회적 맥락을 중시하는 움직임들이 진행되고 있다.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는 현시적인 읽기전략 훈련과 협력적 집단의 사회적 상황에서 집단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동성을 통하여 읽기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교수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장애 학생들에게 상보적 교수를 통해 읽기 이해 전략을 가르쳤을 때 읽기 이해력(reading comprehension)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reading strategy skills)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서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2학년과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지능검사와 기초학습 기능검사중 읽기 Ⅱ(읽기 이해)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지능과 읽기 이해력 간에 심한 격차를 보이는 각 학년 10명씩 모두 2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상보적 교수 절차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으며, 각 집단은 각 학년 5명씩 10명 아동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에서는 훈련자료로 15개의 동물과 곤충에 관한 설명적인 글을 가지고 20회기 동안 25분씩 2-3명씩 짝 지은 소집단을 중심으로 상보적 교수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서는 특수교사가 국어시간에 개별적으로 대상 아동들에게 글의 내용을 설명해 주고 이해 질문에 대답하도록 가르쳤다.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 검사를 사전, 사후에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읽기 이해력 검사는 읽기 이해 질문에 대한 반응 정확도를 평가하였고, 읽기 전략 사용능력 검사는 요약하기, 질문 만들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로 구성하였다. 검사 결과 처리는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하여 SPSS Package에 의한 공분산 분석 (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비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 향상은 통제집단에서 보다 상보적 교수 절차에 따른 실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2.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있어서, 첫째, 요약하기 전략 사용 능력에 있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상보적 교수 절차에 따른 실험집단에서 읽기장애 아동의 요약하기 전략 사용 능력이 더 크게 향상하였다. 둘째, 질문 만들기 전략 사용 능력에 있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상보적 교수 절차에 따른 실험집단에서 읽기장애 아동의 질문 만들기 전략 사용 능력이 더 크게 향상하였다. 셋째, 예측하기 전략 사용 능력에 있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상보적 교수 절차에 따른 실험집단에서 읽기장애 아동의 예측하기 전략 사용 능력이 더 크게 향상하였다. 넷째, 명료화하기 전략 사용 능력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과 같이 명료화하기 전략에서는 상보적 교수의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상보적 교수는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부터, 상보적 교수가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장애 아동들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읽기장애 아동들의 읽기 이해 문제를 교정하고자 하는 교육 현장에서는 효율적인 읽기 이해 교수 방법으로서 상보적 교수를 적용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읽기장애 아동들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읽기 전략의 현시적 훈련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대화 훈련을 결합시킨 상보적 교수를 소규모 학습 집단에서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읽기 전략의 자연스러운 습득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 of the reciprocal teaching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strategy skills in reading disabled student at the primary level. This study was ultimately designed to provide informations regarding applicability of the reciprocal teaching method. For this purpose, twenty elementary children with reading difficulties were selected (10 from 2nd grade and 10 from 3rd grad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KEDI-WISC intelligence test and the reading comprehension sub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 Test. The 20 subjects from each grade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and control. In reciprocal teaching, the subjects were trained by explicit teaching of the reading strategies-summarizing, questioning, predicting, and clarifying. Therefore experimenter and subjects discussed contents of the text. This experiment was continued for 25 minutes each day for twenty sessions. To test the effect of this experiment, pretest and posttest of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strategy skills were conducted. ANCOVA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in this study utilizing reading comprehension pretest score and reading strategy skills pretest score as covariates.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reading comprehension,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reciprocal teaching group. 2. In terms of reading strategy skill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summarizing, questioning, predicting. That is,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er performance in summarizing, questioning, predicting.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wo groups in clarifying.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overall, reciprocal teaching had an effect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strategy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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