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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creator이유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9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9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5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908-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은 불과 몇 년 전만 하여도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나 대학교수 등 일부 계층에만 알려져 있던 컴퓨터 네트워크였으나, 이제는 초등학교 학생들도 쉽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을 정보의 보고라고 부르는 만큼 무극무진한 여러 정보를 학생들의 교육에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클 것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여러 가지로 모색되어지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은 HTML로 이루어진 텍스트나 JPEG, GIF형식으로 된 그림파일 등을 이용한 설명으로만 제공되어지고 있다. 국어과목이나 영어과목 같이 어문교육에서는 2차원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지구과학, 화학 등과 같은 과학과목은 평면적인(2차원) 설명으로는 이해하기가 힘든 부분이 많다.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은 인터넷상에 3차원 홈페이지를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3차원 장면기술언어로서 3차원 공간을 구축하는 사람들에게 사실상의 표준언어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현재 VRML 2.0 규약이 발표되어 기존 VRML 1.0 규약에서 불가능하던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및 행위기술기능이 추가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화학과목에서 실제로 실험하기가 어려운 분자반응실험이나 지구과학에서의 천체의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VRML을 이용해서 3차원적으로 모델링하고 자바를 이용해 사용자의 입력에 반응하는 가상과학실험을 구현하고자 한다.;The major consequence of the presence of WWW on Internet has manifested itself in an explosion in the usability of data sets within it. The World Wide Web is a huge, distributed information store. So, many people have been making significant efforts to develop education using the Internet and the World Wide Web. Recently, Education using Internet is provided two dimensional scene using text(HTML) and picture(JPEG, GIF). While it is very effective to use two dimensional scene in teaching and learning languages like Korean, English, it is very hard to teach and learn science like space science and chemistry by using it. In this research,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cyber science experiment(so1ar system, atom system). This experiment is based on the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RML) which extends the World Wide Web(WWW> interface with the additional ability to visualize three dimensional(3D) object oriented senarios. It also interacts with the user's input using Jav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 2 Ⅱ. 관련 연구 = 3 2.1 VRML = 3 2.1.1 VRML의 역사 = 3 2.1.2 VRML의 전체적인 구조 = 4 2.1.3 브라우저와 개발도구 = 6 2.1.4 VRML의 응용분야 = 7 2.2 자바 (Java) = 8 2.2.1 자바의 구조 = 8 2.2.2 자바의 특성 = 9 2.3 기존의 가상 실험 = 11 Ⅲ. 가상과학실험의 설계 = 13 3.1 가상실험의 설계 단계 = 13 3.2 지구과학과목의 가상실험 = 16 3.2.1 태양계 천체실험 = 16 3.2.2 태양계 가상실험의 설계 = 18 3.3 화학과목의 가상실험 = 23 3.3.1 분자반응 실험 = 23 3.3.2 분자반응 가상실험의 설계 = 25 Ⅳ. 가상과학실험의 구현 = 30 4.1 가상과학실험의 구현 환경 = 30 4.2 지구과학과목의 태양계 가상실험 = 31 4.2 화학과목의 분자반응 실험 = 39 Ⅴ. 결론 = 43 5.1 연구 결과 및 의의 = 43 5.2 향후 연구 과제 = 44 참고문헌 = 45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742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가상과학실험-
dc.subjectVRML-
dc.subjectCyber Science Experiment-
dc.titleVRML을 이용한 가상과학실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yber Science Experiment-
dc.format.pagevii, 4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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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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