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형제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중재가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the effects of social interaction strategies intervention to nonhandicapped sibling on social interaction between sibling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형제관계는 일생을 통해서 지속되는 관계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큰영향을 미친다. 특히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아동들은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나 형제에 장애아동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장애아동으로 인해 비장애형제가 적응문제를 보일 수도 있고, 적응문제와 더불어 장애아동의 특성 등 여러 요인은 형제간 상호작용을 저해하게 되는 데, 이러한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형제 주도의 중재가 주로 사용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장애형제에게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중재를 실시한 후, 이 중재가 장애형제를 향한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을 전혀 또는 거의 보이지 않는 발달지체아동 세 명과 각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 1명씩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였으며, 대상 장애형제가 집에서 자주 하는 놀이 중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놀이를 다섯 가지를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중재는 훈련과 비디오테입 피드백으로 구성되었다. 훈련은 5회기 동안 실시되었는데, 각 회기는 총 40분으로 첫 10분간은 자료수집을 위하여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하에 형제가 놀이를 하도록 하였고, 나머지 30분간은 비장애형제에게 그림자료를 이용하여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기초선 회기에 녹화한 비디오테입을 보며 적용례를 살핀 후 연구자와 역할놀이를 하였다. 5회기의 훈련이 끝난 후 비디오테입 피드백에서는 훈련기간과 마찬가지로 처음 10분간은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하에 형제가 놀이를 하도록 하였으며, 형제의 놀이 후 연구자는 비장애형제와 놀이를 녹화한 비디오테입을 보며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했다. 중재에 사용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는 관심끌기와 장애형제의 자발적 반응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요구 모델 절차, 자발적 반응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촉진, 반응행동에 대해 강화의 네 가지로 구성되었다. 유지 검사는 중재가 종료된지 4주 후에 각 형제별로 5회기씩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장애형제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훈련과 비디오테입 피드백을 통하여 장애형제를 향한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비장애형제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훈련과 비디오테입 피드백을 통하여 장애형제와 비장애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셋째, 비장애형제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천략 훈련과 비디오테입 피드백을 통하여 증가된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장애형제와 비장애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은 4주 후에도 유지되었는데,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이 모두 중재 후반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기초선 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비장애형제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중재를 통하여 장애형제를 향한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장애형제와 비장애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고,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증가된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장애형제와 비장애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을 구성할 때, 비장애형제에게 사회적 시작행동부터 반응행동 유도 및 반응행동 촉진과 강화까지 체계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여 훈련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며, 형제의 놀이 진행 중 사회적 상호작용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인의 직접적인 개입을 하지 않고 놀이를 녹화한 비디오테입을 이용하여 후속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이 장애형제와 비장애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 유지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bling interaction strategies intervention on social interaction between sibling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For this purpose, thre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who rarely interacted with their siblings and their nonhandicapped siblings we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bling interaction strategies intervention on social interaction between sibling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the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During treatment session, nonhandicapped siblings were trained to use four social interaction strategies and were provided feedback through the videotape. Five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siblings after 4weeks to examine the maintenence effect.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Social interaction strategies intervention to nonhandicapped siblings promoted the rate of the social initiation behavior by nonhandicapped siblings. 2. Social interaction strategies intervention to nonhandicapped siblings promoted the rate of the social interaction between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siblings.3. Increased rate of the social initiation behavior and the social interaction were maintained to 4weeks follow-up. The results indicated that social interaction strategies intervention to nonhandicapped siblings could influence on the social initiation behavior by nonhandicapped siblings and the social interaction between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siblings.

비장애형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중재; 형제; 특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