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施設兒童의 社會的 不適應問題에 관한 연구

Title
施設兒童의 社會的 不適應問題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BLEMS OF SOCIAL MALADJUSTMENT IN ASYLUM CHILDREN : CENTERED ON MIDDLE-SCHOOL BOYS IN ORPHANAGE
Authors
辛昭姬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일반사회교육분야
Keywords
시설아동사회부적응문제고아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는 1960年代 以後부터 産業化와 高度의 經濟成長 추구로 인한 사회변동의 과정에서, 가치혼란·가치갈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가치혼란과 가치갈등은 청소년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제성장과 더불어 우리사회의 諸側面이 변화·발전함에 따라 파생되는 많은 문제들로 인하여, 감수성이 예민한 靑少年들이 민감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10代의 문제가 이미 社會問題로 부각되어 왔다. 靑少年들은 成人集團과 兒童集團 사이의 비교적 過渡期的인 位置에 놓여 있기 때문에, 그들 自身이 現在 소속되어 있는 集團內에서의 價値觀·行動樣式과 成人들의 價値觀·行動樣式 사이에 均衡을 잃고 여러가지 社會的 不適應의 行動樣相이 內的·外的으로 나타나기 쉬운 時期라 할 수 있다. 特히 家庭內에서의 社會化가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경우나, 父母로부터 充分한 滿足을 얻지 못하고 慾求 不滿들이 停滯되면 그 代償行動으로 不適應 性格이 形成되기 쉬운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때, 正常的인 家庭內에서 부모 및 家族들의 관심과 배려 속에서 生活하고 있는 一般家庭의 靑少年들에 비하여, 父母가 死亡하였거나 또는 여러가지 理由에서 家族으로부터 이탈되어 施設에서 生活하고 있는 孤兒들의 社會的 不適應 問題는 더욱 심하리라고 예상된다. 本 硏究는 孤兒들 중, 靑少年期에 처해 있는 男子中學生을 對象으로 하여 그들의 獨待한 成長過程이나 生活環境으로 因한 社會的 不適應 問題가 무엇인가 함을 實態調査를 通하여 파악하고자 함이 目的이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에서의 孤兒發生原因과 그 對策의 歷史的 變遷過程을 諸般文獻을 통하여 고찰하였고, 正常的인 養育의 惠澤을 받지 못하고 成長한 孤兒들에게 缺如되기 쉬운 문제점을 理解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社會化의 理論을 살펴 보았으며, 아울러서 社會化過程에서 失敗하여 생기기 쉬운 社會的 不適應의 개념을 문헌을 中心으로 살펴보았다. 한편, 孤兒들의 문제를 具體的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각종 문헌과 先行硏究에 근거하여 本 硏究者가 직접 作成한 質問紙를 통하여 調査硏究를 實施하었다. 비교집단으로는 一般 家庭에서 生活하고 있는 男子中學生을 선택하였으며, 두 集團의 應答을 百分比로 통계처리한 후, 그 結果를 비교·분석하였다. 本 調査硏究에서 使用한 質問紙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二大別할 수 있다. 첫번째는, 家庭生活에 관한 것으로서 父母의 有無, 片父·母일 경우에 그 理由, 本人의 出生順位, 父母의 子女養育態度, 子女의 父母觀, 고민상담의 對象, 家出의 有無 및 原因 등을 알아보는 項目으로 構成하었다. 두번째는, 學校 및 個人生活에 관한 것으로서 學業成績, 준법정신, 친구와 만나는 장소, 친구와의 접촉빈도, 장기결석의 有無 및 理由, 學生의 敎師觀, 흡연경험의 有無 및 흡연하게된 동기, 도벽성 여부 및 태도, 異性交際의 有無 및 對象名數, 여가시간의 이용장소, 自殺하고 싶은 충동의 有無 및 理由 등을 알아보기 위한 項目으로 構成하였다. 本 調査의 結果는 全般的으로 一般家庭兒集團에 比하여 고아집단의 社會的 不適應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 연구자의 예상과 어느정도 일치하였으나, 本 硏究가 사례연구를 병행하지 않은 채, 質問紙 調査의 應答結果에만 依存하여 해석한 까닭에, 피상적인 연구에 지나지 않았음이 事實이다. 一般的으로 兒童은 家庭에서 生理 및 心理的 배려에 접할 뿐만 아니라, 父母의 保育에 對하여 絶對的인 信賴感을 發達시키는 국면에서 成長함으로써 그가 속한 社會의 健全한 社會人으로 성숙되어 갈 수 있는 反面, 이러한 社會化過程을 正常的으로 거치지 못 할 경우에는 身體 및 情緖的 發達에 많은 지장을 받게 되어, 여러가지 不適應 行動을 일으키게 될 素地가 높아진다. 이렇듯 主로 家庭內에서 이루어지는 1차적 사회화과정을 정상적으로 거치지 못하면, 그로 인한 영향이 2차적 사회화과정에서 重要한 役割을 하는 學校生活에 까지 연장되며, 그들이 학급 및 학교내에서 일으키는 여러가지 不適應 行動으로 인하여 問題兒로 주목받기 마련이다. 이러한 사실은, 本 硏究의 調査結果에서도 孤兒들이 一般家庭兒들에 比하여 社會的 不適應 問題가 더 심하게 나타남으로써, 어느정도 입증할 수 있으며, 孤兒들의 諸問題는 그들의 주변환경이 變化되지 않는한 결코 矯正되지 않으리라고 예상한다. 우리社會의 一員으로서 고아들이 보다 健全하게 成長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孤兒들에게 家庭의 役割을 하고 있는 施設의 환경개선만을 요구하기 보다는, 고아들의 주변환경인 시설과 學校·社會가 三位一體가 되어 그들의 問題解決을 돕기 위해 共同으로 努力해야 할 것이다.;The aim of this study with middle-school orphans in adeolescence being its subject, is to grasp though fact-finding investigation, how their peculiar growth period and living environment of their own show causes the maladjustment in society For this purpose, in the first place the historical changes in embryological reason of orphans in Korea and the counterplan for them were examined through literature study and them the theories of socialization were inquired into so that this examination could be a help for understanding the problems which were easy to find in orphans who had been raised without sharing the benefits of normal up bringing, besides, the concepts of social maladjustment which could be easily occurred from the failure of socialization was also examined laying stress on literature. On the other hand, on the basis of preceding researches 2nd sundry literature a questionnaire this researcher personally prepared was used to seize the problems of orphans in a less abstract way. For comparative group general middle-school boys living in their homes were selected and the responses from two groups were processed statistically as percentage, the results being compared with each other and analyzed. The result obtained are in keeping nearly accorded line with this researcher's estimation by showing that the general level of social maladjustment in orphans is much higher than that of common group of children in normal home environment, however, its interpretation depending lupon only the responses obtained from the questionnaire without running parallel with case studies tends to lead this study into a superfical research Generally speaking, children grow up to be sound-mjnded members of their society through, not only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considerations in home but also developing the absolute confidence in their parents' education, on the contrary, if they did not pass through this tage of socialization the possibility of inadaptable behavior would be higher due to various obstacles in physic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this way, the first socialization which is, for the most pant, accomplished in home has an effect on school life which plays a major role in the second socialization, that is, the extension of abnormal process leads to the growth environment that they are placed on the troublemaker list on account of different kinds of inadaptable behaviors in class and school life. This fact can be somehow proved by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hich shows that orphans' maladjustment problems are more severe than those of the normal children and without chchanges in their environment these problems will never be redressed. In order to promote a desirable environment so that orphans can be brought up to be a member of society, the formation of sound and valuable way of thinking in addition to values is more necessary rather than raising a cry for remedy in environment of orphanage which plays a role of home, furthermore, it requires a great deal of joint labor, asylum, school and society forming a trinity as surrounding factors to solve the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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