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幼兒의 眺望能力과 參照意思 疏通能力과의 關係

Title
幼兒의 眺望能力과 參照意思 疏通能力과의 關係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Perspective-taking skill and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Authors
李相華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유아조망능력참조의사소통능력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幼兒의 眺望能力과 참조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가 어떤지를 규명하여 幼兒의 社會認知的인 개념 형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幼兒의 眺望能力과 참조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여, 이 두 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조망능력은 지각조망능력과 정의조망능력에 대한 것으로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문제 Ⅰ : 지각조망능력과 정의조망능력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문제 Ⅱ : 참조의사소통능력과 지각조망능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문제 Ⅲ : 참조의사소통능력과 정의조망능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문제 Ⅳ : 성별에 따라 지각조망능력, 정의조망능력, 참조의사소통 수행능력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의 대상을 남녀 幼兒 각각 24명으로 총 48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망능력과 참조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를 바로 파악하기 위해서 연령과 지능이 비슷한 동질 幼兒들로 표집하였다. 지능검사는 김재은(1965)의 幼兒知能檢査 B형을 실시하였고, 지각조망능력은 이춘재(1983)가 사용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의조망능력은 Borke(1971) Kurdek (1975)등이 사용한 검사를 실시하였고, 참조의사소통능력은 Meissner(1978)등이 사용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지각조망능력, 정의조망능력, 참조의사소통능력 점수간의 상관도는 Pearson r를 내고, 세과제 수행능력에 있어서 성별과 과제간의 상호영향력을 보기 위해서는 2원변량분석 하였고 각 통계치의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지각조망능력과 정의조망능력간에는 상관이 없었다. 2. 참조의사소통능력과 지각조망능력간에는 상관이 없었다. 3. 참조의사소통능력과 정의조망능력간에는 상관이 있었다. 4. 변량분석 결과 유아들의 지각조망능력과 정의조망능력과 참조의사소통능력은 성별에 따른 효과는 없었고, 과제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his study aims at obtaining the basic data for forming kindergarteners' social-cognitive conception through assessing relationship between perspective-taking skill and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Fo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following research problems are included. They are; (1) to find out if there is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perceptual perspective taking skill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skill. (2) to find out if there is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and perceptual perspective taking skill. (3) to find out if there is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affective perspective skill and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4) to find out if there is any sex difference in performance. Procedures In this study the focus of interest was relationship between perspective taking skill and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of children. The design of the experimental research was as follows; 1.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24 boys and 24 girls of kindergarten (mean age, 5-10) 2. The subjects' age, I.Q scores were homogeneous. 3.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 Kim, Jae-Eun's I.Q test for preschooler. b. Lee, chun-Jae's perceptual perspective taking skill test c. Borke, Kurdek's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skill test d. Meissner's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test 4. r-significance test was applied to analyzing data collected from the test using Pearson's r. 5. The two way ANOVA was applied to analyzing interaction between sex and task. In addition, the t-test was used in this study. Result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re was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erceptual perspective taking skill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skill. 2. There was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and perceptual perspective taking skill. 3.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skill (r=.36, p<.05). 4. Task effect was significant at 1% level, but there was no sex difference in three task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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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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