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攻擊的인 內容의 VTR 活用과 兒童의 攻擊性과의 關係硏究

Title
攻擊的인 內容의 VTR 活用과 兒童의 攻擊性과의 關係硏究
Other Titles
(A) Survey on relation between the practical use of aggressive VTR and the children's aggression
Authors
李鍾淑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공격적 내용VTR아동공격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difference of aggression between the aggressive children who have been watching a lot of the aggressive video tapes at home and the aggressive children who have not been watching a lot of the aggressive video tapes at home. The contents of video tapes, the usage of VTR at home, and the practical use of VTR, were analysized through the teacher's assessment on children's aggression and two kinds of questionnaires (one was for children's parent, the other was for children) The Subjects were 194 children including 80 children who have a VTR at home, and the ratio of collecting the questionnaire for parent was 76.25% (61 parents). However the questionnaire for children and the teacher's assessment on children's aggression, were all collected. On the basis of these analy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have been drawn as follows ; First ; More by group than girl group would show aggressive action in Infant School. (t = 5.32, p .001) Second ;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VTR group and non VTR Group in aggression. Third ;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oys who have watched VTR with a great number of time and who have watched VTR with only few time. But, In girl Group,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who have watched VTR with a great number of time and who have watched VTR with only few time.(t = 3.05, p < .01) Fourth ;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oy children who had the satisfactory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 and who didn't have the satisfactory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 A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irls who had the satisfactory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 and who didn't have the satisfactory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 Fifth ; In the aggression analysized by the favorite video tape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oy Groups. But, girl children who liked the aggressive scenes, more aggressive than who didn't like the aggressive scenes. (t = 1.88, p < .10) Sixth ; After watching the aggressive scenes on VTR, boy children who imitated the aggressive scenes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who didn't imitated the aggressive scenes. And, there a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irls who imitated and who didn't imitate. Seventh ; Boy children whose parent didn't respond to questionaire for parent, showed 33.93 mean of scores on children's aggression, and they were significant more aggressive action than other boy group. (t = 2.35, p < .05) The researcher's suggestions are as follows: First : There are so many producting of aggressive video tapes. Parent have to give their children good educational experiences by choosing the good VTR tapes for children. Second : VTR is not used well as the good educational machinery. Parent have to use more Educational TV Programs and recording general TV Programs good for children's education than the inerchandised VTR tapes. Third : It's necessary for library for video tape to keep more educational VTR tapes and lend them to everybody. Fouth : The researches for producting the educational VTR progeams have to be achieved at the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ions.;본 연구는 VTR을 소유하고 잇으면서 공격적인 Video Tape을 많이 시청한 어린이들이 평소 유치원 생활에서 보이는 공격행동이 VTR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아동의 공격성과 차이가 있는지를 여러 연구자료를 통하여 규명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개관시 하고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인, Video tpae의 현황, 가정에서 VTR을 활용하는 일반적인 방법, VTR활용에 따른 제요인과 아동의 공격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내용과 관련된 실증적 자료를 얻기 위한 질문지 법을 사용하였다. 시장조사를 통하여 Video tape의 제목을 수거하여 첫째, Vido tape의 내용별 분류, 둘째, Video tape제목의 특징별 분류를 통하여 Video tape이 안고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부모용 질문지와 아동용 질문지를 통하여 평소 가정에서의 VTR활용의 일반적인 경향을 모색하였다. VTR소유 아동의 공격성과 비소유 아동의 공격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같은 Class의 아동 전체의 공격성과 VTR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의 공격성이 교사에 의해 평가되어 각 집단의 평균을 산정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전체 피험자의 수는 194명이었고 이중 VTR 소유원아는 80명이었으며 부모용 질문지에 응답한 수는 61명으로 76.25%의 회수율을 얻었다. 아동용 질문지와 전체원아에 대한 공격성 측정치는 100% 회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Video tape의 분류 첫째, 시중의 Video tape의 59.23%가 공상과학 만화영화이고 16.03%가 흥미위주의 만화영화이었으며 명작만화영화는 16.03%, 스포츠 만화영화 4.18%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Video tape 제목의 특징은 아동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자극적인 단어들이 많았으며, 혹성, 탈출, 모험, 정의, 대 작전, 지옥, U.F.O등의 단어들과 G,X,V,337,G5,007,999등의 숫자나 알파?各?많이 사용하였다. 2. VTR활용의 일반적인 경향 첫째, 가정에서의 VTR의 활용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시중의 Video tape을 대여해서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들이 인지하고 있는 Video tape의 내용은 너무 공상적이고 공격적이어서 비교육적인 것으로 반응하였으며 이를 시청한 아동들도 약간 공격적으로 되었다고 반응하였다. 세째, 대체로 아동들은 자신들이 시청한 공격적인 Video tape의 내용을 모방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남자아동들은 싸우고 부수는 로보트 영화를 좋아하였으며, 여자아동들은 모든 내용의 만화영화를 고르게 좋아하는 것으로 반응하였다. 네째, 부모와는 대체적으로 대화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VTR시청은 주로 아동 혼자서, 친구들과, 형, 동생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VTR시청은 대부분의 부모가 허락하는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서 통제하고 있었으며 아동들도 부모의 통제에 비교적 잘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부모들은 앞으로 행동수정적인 면을 다룬 Video tape, 교육적인 내용의 Video tape, 명작만화나 위인전등의 Video tape이 나오길 원한다고 반응하였다. 3. VTR활용과 공격성과의 관계 첫째, 남·녀간의 공격성 점수의 평균치의 차는 5.57로 남자아동이 월등히 높았으며 t검증의 결과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 = 5.32, df = 192, p<.001). 둘째, VTR을 소유한 아동과 소유하지 않은 아동의 공격성에는 유의한 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째, 중시청자와 경시청자의 차이는 남자 아동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여자 아동의 경우는 중시청자의 공격성이 경시청자의 공격성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t = 3.05, p<.01). 네째, 부모와의 대화는 남자어린이나, 여자어린이의 공격성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섯째, 좋아하는 Video tape의 내용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는 남자 어린이의 경우 거의 없었으나, 여자어린이의 경우는 싸우고, 때리고, 부수는 로보트 영화를 좋아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약간 더 공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 = 1.88, p<.10) 여섯째, 공격적인 Video tape시청후 모방을 하지 않는 그룹과 모방하는 그룹의 남자어린이는 공격성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여자어린이의 경우도 모방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간의 공격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부모응답의 유·무에 따른 아동 공격성은 남자어린이의 경우 부모의 응답이 없는 아동의 평균 공격성 점수가 33.93점으로 다른 어떠한 요인에서 보다도 점수가 높았다. 또한 두 집단간 평균치의 차의 유의도를 검증한 결과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 = 2.35, p<.05). 여자어린이의 경우는 부모의 응답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를 통한 본 연구자의 제언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적인 tape 제작이 너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건전한 내용의 Video tape을 선택해 줌으로서 유해한 만화영화의 영향을 줄여야 할 것이다. 둘째, 가정에서는 VTR이라는 좋은 교육용 기재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tape은 상품화된 것만을 찾지말고, 부모스스로 좋은 내용의 TV프로그램이나, 교육방송을 녹화했다가 아동에게 보여줄 수 있는 열의를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째, Video tape은 저작권 처리가 되어 있다. 우리나라 Video tape Production에서는 좋은 내용의 만화영화 tape을 제작하여, 기관이나 Center 같은곳에 보관하여 Video tape library를 설립, 누구에게나 쉽게 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VTR활용을 위하여 필요하다. 네째, 교육연구기관에서는 VTR교육용 교재를 제작하는데 더 활발한 연구가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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