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진-
dc.creator김희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1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0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36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006-
dc.description.abstract유아기는 인간 발달 과정에 있어 가장 역동적이고 급속한 발달이 일어나며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음악적 측면에서도 유아기에 음악적 감각과 감수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으므로 유아 음악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유아기의 음악 교육에서 올바로 정서와 풍부한 감수성 함양을 위한 피아노 조기 교육이 많이 실시되어 지고 있다. 악기 조기교육에서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할 때 발달상황에 부합되는 특수 교수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음악적 개념이 아직 자리잡지 못한 유아들에게는 다양하고 직접적인 음악 경험을 통하여 기본 음악 개념들의 이해가 선행되는 가운데 기술의 습득이 자연스럽게 따르는 아동발달 중심의 학습방법이 실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조기교육을 강조한 헝가리의 음악학자 코다이(Koda′ly, Zo′ltan 1882~1967)은 유아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따른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법을 강조하였으며 음악성 개발을 위한 기초 훈련을 시키는데 있어 독보, 리듬훈련, 가창, 기악, 청음 등의 다양한 음악 활동을 포함하는 발전적 교과 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코다이 음악교수법을 기악 초기 학습과 연관이 있는 기초 리듬 훈련과 독보 훈련을 중심으로 하여 실기 지도에 적용한 기초 피아노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학습의 범위는 음악적 개념이 전혀 없는 피아노 초보 단계에서 기본 리듬 훈련과 독보 훈련을 거쳐 큰 보표를 읽고 간단한 악곡을 양손으로 피아노 연주 할 수 있는 단계까지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 제시 대상은 피아노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로 제한되었다. 학습 프로그램에서 제시되는 악곡들은 본 연구자가 직접 작곡한 악곡과 기존 곡에서 편곡, 발췌한 짧은 피아노 연습곡들이며, 유아들은 제시된 악곡을 연주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음악적 개념을 인지하고 아울러 기술적 향상도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초 피아노 학습은 리듬감, 독보기술, 테크닉 등의 학습에 있어 코다이 음악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에게 쉽고 활동적인 음악 참여를 제공해 줌으로써 기악 연주의 바탕이 되는 기련 음악적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였다. 음악은 소수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어린이의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 코다이 음악교육 철학이 모든 어린이들이 음악을 느끼고, 인고, 연주할 수 있다는 그의 기본 신념을 담은 바, 여기서 실기 지도 적용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또한 기존 코다이 교수법 연구에서 주로 언급되어 오던 독보력과 리듬감 숙지를 목표로 한 가창 위주의 실기 교육에서 그 적용 방법의 범위를 더욱 넓혀 기악 실기 지도의 한 방침을 제시한다는 데에 이 논문의 의의를 둘 수 있겠다.;For a good emotion and abundance sensibility, the importance of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is considered very highly, and especially early piano teaching enforced frequently. In the instrument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learner, particular teaching method coincide with the stage of development should be presented, for the early childhood learner doesn't have music concepts yet. So, acquirement basic music concepts is ahead, and then learning technique is followed through personal various music experiences, that is, Child-Development Logic teaching method. Zolta'n Koda'ly(1882-1967), a Hungarian music educators who emphasizes early music education pointed systematic and gradual teaching method according to physical and mental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learner. For the basic training the musicianship he presented developmental curriculum including various music experiences like music reading, rhythmic training, song, instrument, ear training and so on. This dissertation presented early piano learning program with reference to basic rhythmic training and music reading for instrumental learning from Koda'ly teaching method to early childhood learner. The range of learning in this study is from the early stage of piano learning not having music concepts for infant to play the simple piece with two hands reading score after basic rhythmic and reading training, and the object of this shidy is limited only 5-7 aged learner. The music pieces the present investigator composed are consist of mainly four phrased short piano etude, and learner can acknowledge music concepts naturally and also technical improvement while practicing this pieces. Koda'ly insist that Music should not belong to a few people but should be enjoyed by all children. This contains his basic faith that every child can feel, read and play the music. So, importance of instrumental teaching is become, and also extension the range of adapted method from practical teaching only for song to rhythmic and reading training that mentioned already established Koda'ly method research, that is significance of this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ⅹ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C. 연구의 제한점 = 4 D.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유아기의 특징 = 6 1. 유아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 = 6 2. 유아의 음악적 특성 = 7 B. 유아 피아노 교육의 의의 = 10 C. 코다이의 음악교육 = 13 1. 음악교육원리 = 13 2. 교수방법 = 17 가. 리듬훈련 (Rhyhtmic Training) = 22 나. 선율학습 = 28 Ⅲ. 기악 지도방안 = 35 A. 1단계 : 기본 리듬형 인지 = 39 B. 2단계 : 선율 학습 = 48 C. 3단계 : 오선악보의 이해 = 58 D. 4단계 : 임시표와 조표 = 64 Ⅳ. 결론 및 제언 = 70 참고문헌 = 74 ABSTRACT =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501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코다이-
dc.subject교수법-
dc.subject유아-
dc.subject피아노-
dc.subject학습-
dc.subject지도방안-
dc.title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한 유아 피아노 학습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Early Childhood Piano Teaching Method Based On Kodaly Method-
dc.format.pagexi, 8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9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