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7 Download: 0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와 독해력과의 관계

Title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와 독해력과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 between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Dtrategies and the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Authors
장성복
Issue Date
199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Keywords
정교화전략읽기지도독해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며 그 정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최근 들어 우리 나라에서도 학습자의 독해 능력향상에 목적을 둔 여러 가지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주로 읽기 자료의 종류에 있어서 설명문을 위주로 한 연구일 뿐, 현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 안에 수록된 이야기글·주장하는 글·설명문·관찰기록문 등의 다양한 종류의 글을 직접 적용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해 전략으로서의 정교화 전략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실제의 교과서를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정교화 전략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읽기 교수-학습에 적용해 본 후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와 독해력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교화 전략이란 학습자가 읽은 글을 잘 이해하고 그 내용을 오랫동안 잘 기억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중심의 효과적인 독해 전략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는 학습할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사전 지식을 활용하여 학습할 내용에 추가적으로 정보를 첨가하거나, 불필요한 정보를 삭제하거나,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심상화하여 머리 속이나 종이 위에 그려보는 등의 활동들로 이루어진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 제 6차 국어과 읽기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 자료를 가지고 Anderson이 제시한 독해 지도의 3단계에 따라 정교화 전략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정교화 전략 프로그램에 '요약하기' 활동을 추가하여 재구성하였다. 즉, 읽기 전 단계로는 '먼저 생각하기', 읽는 중 단계로는 '심상 만들기', '사전 지식과 연관시키기', '중요한 내용에 밑줄 긋기', 읽은 후 단계로는 '요약하기', '질문 만들기'의 활동을 넣어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교화 전략 활동을 통한 읽기 학습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간의 아동의 회상 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정교화 전략 활동을 통한 읽기 학습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간의 아동의 요약하기 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정교화 전략 활동을 통한 읽기 학습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간의 아동의 추론 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위 문제들을 연구하기 위하여 서울시 강남구 S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7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구성하고, 1998년 3월 19일부터 4월 18일까지 5주 동안 실험 집단에게는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제 집단에게는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평소대로의 일반적인 읽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표준화 학력 진단 검사를 활용하였으며, 독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 회상 능력 검사, 요약하기 능력 검사, 추론 능력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의 t-검증으로 통계 처리 하였다. 이상과 같은 실험에 의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하여 아동의 회상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그 향상 정도로는 정교화 전략을 활용하지 않은 집단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하여 아동의 요약하기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그 향상 정도로는 정교화 전략을 활용하지 않은 집단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하여 아동의 추론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그 향상 정도로는 정교화 전략을 활용하지 않은 집단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정교화 전략을 활용한 읽기 지도가 아동의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정교화 전략에 관한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받을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the reading skills of students and utilize the experimental method and to find the relations between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and the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The elaboration strategies are one of the efficient methods for comprehending and remembering the text. There are many activities such as generating mental imagery, describing how new information relates to existing knowledge, creating analogies, making question and answering, and summarizing as a elaboration strategies. The detail Subjec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recalling between the group which is receive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and the other group which isn't? 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summarizing between the group which is receive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and the other group which isn't? 3.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inferring between the group which is receive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and the other group which isn't? The number of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73 students of two fifth-grade-classes at S elementary school, Kang-nam ku, Seoul. One class as a experiment group has been receive the reading instructions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15 rounds concerning 30 pieces of learning material during 5 weeks. And the other class as a control group has been receive the usual reading instructions. The free recalling test, the summarizing test, and the inferring test are carried out in order to checking the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The results of this experiments are as follows: 1. The experiment group with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t improvement in recalling,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2. The experiment group with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t improvement in summarizing,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3. The experiment group with the reading instruction using the elaboration strategies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t improvement in inferring,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the importance and need for teaching strategical reading skills, and the need to develop the various forms of teaching strategi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