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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 개발을 위한 유치원 음악창작지도 연구

Title
상상력 개발을 위한 유치원 음악창작지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eaching music creation in a kindergarten for the development of imagination
Authors
정수진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상상력 개발유치원음악창작지도음악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음악창작을 통해 유아들의 상상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음악교육의 실제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음악창작을 통해 상상력이 풍부한 수업을 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으로 상상력의 개념과 그 역사적인 발달을 살펴보고, 유아의 음악창작과 상상력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토대로 유아음악교육에서 음악창작을 통해 상상력을 키워주기 위한 실재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첫째, 일반적으로 상상력은 환상적인 느낌만이 강조된 채 환상, 공상, 비합리적인 것과 연결시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상상력은 현실에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느끼는 환상이나 이루어질 수 없는 헛된 생각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상상력이란 경험 속에서 이미 형성된 것을 새롭게 조직하고 결합시키는 과정으로 현실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형상을 창조하는 심리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상상력은 한가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인식으로 사물을 바라불 수 있는 능력이며, 인간은 이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며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 둘째, 상상력의 역사적인 발달을 살펴본 결과 고대에는 상상력에 대한 특별한 이론이 없었으며,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상상력을 이성의 계발에 방해가 되는 저급한 능력이라고 보았다. 이렇던 것이 19세기 낭만주의에 이르러 시적이며 자유로운 사고라는 관점에서 상상력이야말로 어떠한 능력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졌으며, 이 시기에는 창조적 상상력이 예술적 능력과 거의 동일하게 취급되어 긍정적인 면이 부각되었다. 셋째, 유아의 음악창작과 상상력을 살펴본 결과, 창작과정에는 이미 이해하고 느낀 것에 대한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이 포함되며, 그것은 또한 음악적 경험을 신선하게 보는 능력과 새로운 방법으로 보는 능력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는 계속적인 발견, 탐색, 관계, 자기평가가 포함되며 창작자에게 모든 능력을 발휘하도록 만들기에 상상력은 이 과정을 통하여 키워질 수가 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음악적 감수성이 형성되는 유아기에 해야하며 이 시기에 싹튼 상상력은 유아의 미래의 삶에 큰 영향을 준다. 넷째, 상상력을 길러주기 위한 유아음악교육에서 창작지도를 6개의 분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다양한 소리의 근원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유아들에서 제공하는 소리의 관찰과 모방, 악기나 신체로 리듬형태 만드는 리듬창작, 유아들의 옹알이, 흥얼거림, 이상한 목소리로 실험을 하며 선율로 발전하는 선율창작, 동화나 동시를 이용해 분위기에 맞게 상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 다양한 음악게임을 통하여 혼자서가 아니라 여럿이 상상력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방법, 감상을 통하여 그 감상곡의 분위기에 맞는 주제로 곡을 만드는 방법이 그것이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주위의 소리 관찰, 자연이나 주위 환경의 소리를 들으며 관찰한 후 모방하기, 물건의 소리 탐색 등의 창작활동 등을 통해서 상상력이 길러질 것이다. 둘째, 유아들은 이 리듬의 창작에서 기본박자에 반응하기, 리듬문답에 의한 학습, 리듬카드 이용하기, 빠진 리듬 즉흥으로 채워넣기, 기존의 곡에 리듬 바꾸기, ABA 형식의 리듬작품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유아들은 이 선율의 창작에서 목소리 억양놀이, 응답형식, 음조의 느낌 안에서 노래짓기, 괄호넣기 등의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상상력이 길러질 것이다. 넷째, 동화와 동시의 분위기에 맞게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면서 상상의 효과를 낸 다면 유아들의 상상력은 더욱 풍부해질 것이다. 다섯째, 음악게임을 통하여 유아들은 소리와 음악을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음악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는 동안에 상상력은 더욱 길러질 것이다. 여섯째, 유아의 풍부한 상상력은 감상을 통하여 그 감상곡의 분위기에 맞는 주제로 곡을 만드는 동안에 더욱 길러질 것이다. 상상력이란 한가지 형식에만 얽매이게 하는 방법으로는 개발되지 않는다.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생기는 독창적이며 자유로운 생각과 다양성을 발휘하도록 이끌어 줄 때 비로소 생기는 것이다. 음악에 있어 이러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은 창작을 통해 이루어지며, 또한 이 창작은 유아들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좋은 방법이다.;The present study is an effort to indicate a practical method of teaching music creation to young children in a kindergarten and help a kindergarten teacher give lessons to develop their imagination. In the first place this study examined the concept of imagination and its history to back up my words with theory, and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on and imagination. Then, on the basis of it a practical method was presented. Then, on the basis of it a practical method was presented. The results were followed: 1. In general the imagination has been regarded as something imaginary, irrational and unreal. But it has been under a wrong impression. It is not an illusion. It is not a vain dream. On the contrary it is mental process to combine experiences and facts, and mental activity to create a new image based upon reality. It is ability to seize the new character of a matter without a stereotyped idea and so to foresee the future. 2. In the examination of the history of concept of imagination, the ancient times didn't have any particular theories about imagination. Platon and Aristotle said that imagination was the inferior ability disturbing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power. By the way it became superior than any other concepts in receiving images and creating something new in the 19th century of romanticism. In this times the creative imagination was regarded as tantamount to the artistic capacity and its positive sides emerged. 3. In the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on and imagination, the process of creation includes personal expressions, capacity for enjoying a musical experiences and ability to see a matter with another eye. So this process contains continuous discovery, research, relationship and self-realization, and lets a creator display his ability to the full. He advances in imagination through this process. 4. The present study proposes six methods of teaching music creation for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imagination. They are followed; the observation and imitation of the sound which offers young children the opportunity to experience various sources of sound, the rhythm composition by means of musical instruments or body, the melody composition induced by mumbling or speaking in a strange voice, the method of causing imaginative effect by a nursery story or children's verse, the method of exchanging imaginative ideas with one another through various music games, and the method of composing a song suitable to the mood and the subject of music which is listened to. A stereotyped method cannot develop young children's imagination. It advances only when a teacher lets them think free and demonstrate their ability thorough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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