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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韓의 家族倫理 硏究

Title
北韓의 家族倫理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Family Ethics in North Korea
Authors
羅美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국민윤리교육분야
Keywords
북한가족윤리국민윤리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엥겔스는 역사에 있어서의 궁극의 결정적 계기는 생활수단, 즉 의식주의 대상과 이에 필요한 도구의 생산이며, 또하나 인간 그 자체의 생산 즉 종족의 번식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社會制度는 勞動의 發展段階와 家族의 發展段階에 의하여 제약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社會主義 社會에서는 어느 곳에서나 경제적 生産制度와 함께 家族制度의 社會主義的 變革과 그 發展에 가장 기초적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서 북한의 가족제도를 통해서 북한사회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북한의 家族倫理를 통해서 그들의 변화된 價値觀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북한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그 목적을 두고 북한의 가족윤리를 북한의 가족제도 및 가치관을 통해서 연구하였다. 전체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본 연구는 1장에서 연구의 목적 및 의의를 밝히고, 2장에서는 唯物史觀에 기초를 두고 있는 사회주의 가족이론과 다른 사회주의 국가의 가족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련의 가족제도를 살펴 보았다. 3장에서는 북한의 경제적 사회적 조건과 관련하여 變遷해온 북한의 家族政策을 고찰하였다. 4장에서는 북한의 가족정책이 사회주의 가족이념을 표방하고 있으면서도 전통적 가족제도를 근절시키지 못했고 아직도 북한의 가정생활에 있어서 전통적 가족윤리가 남아 있으므로 가족윤리를 사회주의적인 윤리와 전통적인 윤리로 구분하여 보았다. 대체로 북한의 가족정책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변천하였다. 첫째, 1945∼1953년까지의 시기로서 이 시기의 가족제도 개혁은 男女平等의 이념의 실현을 중심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이혼율의 증가와 전쟁으로 인한 孤兒發生으로 가족제도의 구조와 기능이 약화되었다. 둘째, 1954∼1960년까지의 시기인데 이 시기에는 가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여 가족을 사회적인 기초단위로써 안정시키려고 했다. 가정의 안정을 기함으로써 무질서한 이혼의 격증을 막고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증대와 가족의 해체방지 등을 꾀하고자 했다. 그러는 가운데 여성노동력을 원활히 충족시키기 위하여 임금정책을 이용하였다. 그럼으로써 가족내의 가장의 권위는 약화되고 젊은세대와 여자는 가족내에서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었다. 세째, 1960∼현재까지. 사회주의적인 人間을 생산하기 위해 자녀의 공동양육제를 확대시키고 「어린이 보육 교양법」(1976)을 채택, 부녀자에 대한 사회주의적인 교육의 강화를 통한 家庭의 革命化를 강화하고 있다. 북한의 가정 혁명화는 사회의 혁명화에 있어 하나의 중요한 거점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가족정책으로 말미암아 부모들은 자녀에게 효도 보다는 金日成에 대한 충성을 교육시켜야 했으며, 어린 자녀들은 부모가 김일성 교시에 어긋나면 비판 또는 소속기관에 보고하는 것이 도덕적인 규범으로 생각하도록 강요 당했다. 부부관계도 革命同志 관계가 이상적 부부관계가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오랜세월에 걸쳐 遵守된 윤리는 새 理念이나 정책의 제시만으로 一朝에 拂拭될 수는 없는 것이어서 북한사회에 있어서 傳統的 윤리는 상당히 잔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모-자식관계에 있어서 부모가 사회주와 혁명사업에 위배되면 고발해야 한다는 제한은 있어도 자식들이 부모를 공경하고 있으며,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이 강하게 남아 있다. 북한의 가족윤리에 있어서 이러한 전통윤리의 모습은, 김일성의 어린시절을 모본으로 하여 孝道와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도덕교과서에서도 자식이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의 老後를 돌보는 것은 도덕적인 의무라고 규정하는 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북한이 사회주의 가족정책으로 우리의 전통적 가족윤리를 말살하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가족 본연의 정서적 기능을 크게 상실하지 않았고, 이러한 북한가족형태의 二元的 성격을 이해하는데 본 연구가 의의있으리라고 생각된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family ethics in the North Korea in order to understand the change of the North Korean Society. The change and development of North Korean Society could be better understand through its family system and its family ethics. The thesis is composed of five chapters. Chapter one describes the purpose and methodology of the study. Chapter two discusses the family system of USSR which has impact on other family system in communist societies. Chapter three analyzes the change and development of North Korean family system since 1945 and its policy on them. Chapter four discusses some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Korean family systems which have survived in North Korea. The policies of North Korean family system have been developed through three stages. They are as follows. 1. The period from 1945 to 1953. The main task of the polices of during this period is to reform family system on the bases of equality on sex. However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the family system has been weakened due to the increase of divorce rate and orphans during the Korean war. 2. The period from 1945 to 1960. In this period two important policies have been discerned. One is the policy for normalization of the family system as a basic social unit by reducing the divorce rate and emphasizing the parental role on the children. The other one is the policy to make use of female labor force in factories. It weakened to a great extent patriarchal authority but improved the position of woman and young generation. 3. The period from 1960 to present. The main character of during this period is to transform the family into the basic unit for revolution through adoption of various radical family laws intended to generate socialistic type of human being. Such family polices forced parents to teach their children faithfulness to Kim Ⅱ Sung ranther than filial piety to their parents. Children were taught to criticize their parents if their parent violated kin Ⅱ Sung′s instruction.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sband and wife has been taught as that of revolutionary comrades. However the adoption of such polices can never get rid of the ethics which transmitted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in Korean society. It seems that traditional ethics in family survies in North Korean society. Children still respect their parent, and parent still love their children. Consequently the North Korea has not forfeit essential function of family despite its socialistic policy rooting out our traditional family ethics. The study shows the double characteristics of the family system in Nor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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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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