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경-
dc.creator이수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7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52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1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526-
dc.description.abstract창의적 자기표현은 창의성 발달의 기초단계로서 유아의 교육에 매우 중요한 면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교육현장에서는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조성에 많은 배려가 있어야 하겠다.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적 표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창의적 표현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한 방법으로, 미술활동을 동작활동과 연관성 있게 실시하여 그 효과를 보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작활동이 유아의 그림그리기에 있어서 창의적 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동작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표현태도와 창의적인 작품(표현대상, 내용, 방법)사이에는 상관이 있는가? 4. 창의적 표현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만 5,6세 유치원 원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Torrance의 창의적 성격특성 검사결과와 나이, 성을 고려하여, 동질집단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각각 15명씩)으로 나누어졌다. 실험실시전에 두 집단 모두에게 그림그리기를 실시하여 창의적 표현력을 관찰하였다. 창의적 신체표현인 동작활동은 실험집단에게만 5주에 걸쳐 20회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정규 교과과정만을 실시하였다. 실험실시후 두 집단의 그림그리기에서 그리는 과정 및 완성된 작품을 중심으로 창의적 표현력을 관찰하였다. 관찰결과, 얻어진 자료는 문제1,2,4를 위해 5%수준에서 t검증하였고 문제3을 위해서는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작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그림그리기에서의 창의적 표현력에 5% 유의도 수준에서 의의있는 향상을 나타내었다.(P<0.5) 2. 동작활동은 창의적 표현력의 하위요인인 표현태도, 표현내용에서는 0.1%수준에서(P<.001), 표현 대상에서는 5% 수준에서 의의있는 향상을 가져왔다.(P<.05). 그러나 표현방법에서는 평균치는 향상되었지만, 5% 수준에서 의의있는 향상을 가져오지 못하였다.(P>.05). 3. 표현태도와 창의적 작품과는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r=0.93) 4. 창의적 표현력의 성별에 따른 차이에는 5% 수준에서 의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P>.05);Creative self-expression, is considered important experiences to develop creative self-expression in children's drawing. The purpose of the study lies in the evaluation of effective movement activities on the creative self-expression.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ts the following questions; 1. Will the practice of the movement activity influence upon the development of creative expression in children's drawing? 2. Will the practice of the movement activity influence upon the development of four factors of the creative expression in drawing? 3. Is there any correlation between the expression attitude and the creative expression of the products? 4. Is there andy difference in the development of creative expression according th sex? What was found in the result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had movement experiences, showed more significant development than children of the Control Group. 2. Movement experiences produced general development of four factors of the creative expression in drawing. 3. There was a very high static correlation between the expression attitude and the creative expression of the products (r=0.93). 6. The difference in the creative expression according th sex was proved insignifica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유아미술과 창의적표현 = 4 B. 동작활동과 창의성 = 15 Ⅲ. 연구의 방법 = 20 A. 연구대상 = 20 B. 연구도구 = 20 C. 연구절차 및 검사방법 = 23 D. 자료처리 =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29 Ⅴ. 요약 및 결론 = 34 참고문헌 = 37 부록 = 41 ABSTRACT =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7912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동작활동-
dc.subject유아-
dc.subject그림그리기-
dc.subject창의적 표현력-
dc.title동작활동이 유아 그림그리기에 있어서 창의적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Movement Activities on the Creative Expression in Children's Picture Drawing-
dc.format.page4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198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