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지연-
dc.creator임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5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55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0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55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확률·통계 수업에서 이용될 수 있는 실험실 수업을 개발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실험실 수업 방법의 예로는 구체적 조작물 이용하기, 게임 활동, 소집단 토론, 실험 보고서 작성하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조작적인 활동에 직접 참여하게 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개발된 실험실 수업의 검증을 위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확률 단원의 수업 일부를 실시하여 보고, 학력, 흥미도, 유용성, 태도, 불안감에 대한 변화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학력이나 유용성, 태도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으나 그 외의 흥미도, 불안감의 변화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 대상의 크기가 작고, 연구 기간이 짧아 검증된 결과 이상의 다른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학생들이 이러한 수업에 흥미를 느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준다면 장기적으로는 학력 신장이나 태도면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또한 수업 내용에 있어서 실생활과 관련시킨 내용을 적절히 선택한다면 학생들이 수학의 유용성을 생각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이다. 실험실 수업은 특히 수학 부진아들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느끼게 하여서 그들도 학습에 참여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개발된 수업들이 모두 검증된 것은 아니므로 일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이를 참고로 교사가 실정에 맞게 적절히 적용시킨다면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The development of a Lab class that can be utilized 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courses is the main focus of this thesis. Examples of Lab class include the use of material operational tools, game activities, small group discussions, the writing of lab reports, etc. The goal of these types of classes is the direct participation of students in operational activities and the creation of interest and enjoyment for math. In order to examine Lab classes Ⅰ targeted the second year students in my middle school and carried out Labs in the Probability section of some of my classes. Then I researched the change in academic record, level of interest, practicality, attitude, feeling of anxiety for the class. The result was that Lab classes did not have a large influence on academic records, practicality and attitude but did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level of interest and feeling of anxiety for the class. Beacause of small number of students studied and the short length of the study, there could be other meanings except my results. I believe that in the long-run, students' academic records and attitude will be positively influenced, if they continue to garner interest because they feel enjoyment from these classes. Furthermore, Students will be helped to believe that math is practical, if teachers select appropriate subjects that are relative to real life. Lab classes have shown a possibility to have slower learners participate in learning because they give such students interest and confidence in mathematics. Although some of the methods may not be appropriate because I have not examined all of the developed classes, I believe Lab classes will be of benefit if teachers refer to them and correctly apply their methods to real-life circumstanc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내용 및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 6 1. 통계 교육의 목표 및 지도 내용 = 6 2. 확률 교육의 목표 및 지도 내용 = 7 3. 중학생의 인지 수준 및 확률 개념의 형성 정도 = 8 4. 실험실 수업 = 10 (1) 수학 실험실 학습의 의미 및 방법 = 10 (2) 수학 실험실 학습의 목적 = 14 (3) 수학 실험실 학습의 관련 연주들 = 15 Ⅲ. 실험실 수업을 적용한 확률과 통계 수업 개발 = 18 1. 중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학습 내용과 이용된 수업 방법 = 18 2. 이용된 교구의 소개 = 19 (1) 각종 주사위 = 19 (2) 패턴 블록 = 19 (3) 기하판 (geoboard) = 20 (4) 분수 타일 = 21 (5) 양면 카운터 (two - color counter) = 22 (6) 스피너 = 22 (7) 각종 카운터 (counter) = 23 (8) 십진 블록 = 24 (9) 쌓기 나무 (cubes) = 24 (10) 각종 계기 = 25 (11) 기타 = 25 3. 학년별 학습 목표와 실험실 수업 개발의 예 = 26 (1) 1학년 통계 단원 = 26 (2) 2학년 확률 단원 = 35 (3) 3학년 통계 단원 = 52 Ⅳ. 수업에의 실제 적용 = 58 1.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여건 형성 = 58 2. 수업 적용시 유의점 = 59 3. 수업 설계 = 61 (1) 대상 = 61 (2) 기간 = 61 (3) 절차 및 방법 = 61 (4) 제한점 = 62 Ⅴ. 수업의 과정과 결과 분석 = 63 1. 수업의 실제 = 63 2. 수업에 대한 평가의 과정 = 70 3. 실험 결과 및 분석 = 71 (1) 인지적 영역의 검사 결과 = 71 (2) 정의적 영역의 검사 결과 = 80 Ⅵ. 결론 및 제언 = 86 Ⅶ. 참고 문헌 = 88 부록-1 사전 설문지 = 92 부록-2 사전 학력 검사지 = 93 부록-3 실험실 수업 보고서 = 96 부록-4 사후 설문지 = 102 부록-5 사후 학력 검사지 = 103 Abstract =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783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수학-
dc.subject실험실-
dc.subject수업-
dc.subject중학교-
dc.title수학 실험실 수업 모형의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학교 확률, 통계 단원 중심-
dc.format.pageviii, 11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