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宋仁淑-
dc.creator宋仁淑-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4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4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0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43-
dc.description.abstract새 교육과정(1981년 12월 31 일 문교부령 제 442호)에 의해 개편된 고등학교 생물교과서 Ⅰ, Ⅱ, 각 5종 10권을 대상으로 하여 미국의 BSCS 최신판 3권(Yellow Version, Blue Version, Green Version) 및 일본의 생물교과서와 유전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현행 생물교과서는 Ⅰ과 Ⅱ로 나뉘어져 종전의 한권으로 되어있던 교과서에 비하여 심도있게 그 내용이 다뤄지고 있다. 2. 현행 생물교과서 내용의 변천 방향을 살펴보면 주제는 유전적 연속성에, 수준은 개체수준에서 가장 높은 강조도를 보이며 분자수준의 강조도 증가가 뚜렷한 것으로 보아 현대 생물학에 병행하는 분자 생물학과 유전에 큰 비중을 둔 것을 알 수 있다. 3. 유전에 대한 내용은 면의 수나 그림, 표, 문항수 등의 양적인 증가 뿐 아니라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도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한 것을 볼 수 있다. 종전 생물교과서의 유전법칙, 유전자와 염색체, 여러가지 유전방식, 사람의 유전등의 내용에 배당되었던 면수나 시간수 등의 비율이 현저히 감소하고 유전자의 본질, 형질발현과 그 조절, 집단유전등의 내용에서 많은 증가를 보인다. 이는 최신 생물학의 흐름에 따른 분자 생물학적인 면모이며 특히 집단유전은 유전자 풀의 변화로부터 진화의 내용을 다루는 과정에서 환경 생물학과의 연계성이 충분히 고려된 것으로 볼 수 있다. 4. 미국의 BSCS최신판의 유전내용은 유전자의 본질, 유전자와 염색체 및 유전의 기본법칙을 강조하고 있고, 일본의 생물교과서도 유전자의 본질, 형질 발현과 그 조절 및 유전의 기본법칙을 강조하고 있는 등 분자 유전학적 측면이 최신 유전학의 중심과제임을 말하고 있다.;In order to get an appropriate educational scheme of genetics in the high school biology, the recent editions of the Korea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ten Biology Ⅰ and Ⅱ), of the American BSCS biology textbooks (Yellow, Green and blue versions) and of Japanes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four Science and Biology textbooks) were analyzed and compared each other particularly with respect to the Genetics theme. The following results are obtained : 1. The recent editions of biology textbooks comprise Biology Ⅰ and Ⅱ and so biological contents are described much more extensively and intensively compared with the former editions comprising single Biology textbook. 2. The themes of the recent editions cover mainly "genetic continuity", and the levels, "individuals". The conspicuous increase of stress on the molecular level implying the importance of molecular biology and genetics in the recent science education. 3. The contents of genetics improved not only qualitatively . but also quantitatively. The genetic part in the new editions emphasizes nature of genetic materials, gene expression and its regulation, and population genetics compared with the former edition emphasizing fundamental genetic law, gene and chromosome, and human genetics. This means that molecular genetics must be stressed in the current genetic study and education. 4. The latest editions of the BSCS textbooks emphasize nature of genetic materials, gene and chromosome, and fundamental genetic law. The Japanese biology textbooks also stress on nature of genetic material, gene expression and its regulation, and fundamental genetic law. These also imply the importance of the molecular aspect in the current genetic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Ⅱ. 연구재료 및 방법 = 4 A. 재료 = 4 B. 방법 = 6 Ⅲ. 연구결과 = 7 A. 생물 교과서 내용의 조사 분석 = 7 B. 생물 교과서(국내, BSCS 및 일본)의 유전 내용의 조사 분석 = 23 C. 생물 교과서(국내, BSCS 및 일본) 유전 내용의 상호비교 = 44 D. 생물 교과서(국내, BSCS 및 일본)의 유전 내용의 실험·관찰 요목분석 = 48 E. 현행 생물교과서의 유전 내용과 배당시간수 비교 = 48 Ⅳ. 고찰 = 60 Ⅴ. 결론 = 63 참고문헌 = 65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5730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현행-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생물교과서-
dc.subject유전-
dc.title現行 高等學校 生物敎科書Ⅰ·Ⅱ의 遺傳에 對한 內容分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TICAL STUDY ON CONTENTS OF GENETICS IN THE CURRENT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dc.format.page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dc.date.awarded198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