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혜만-
dc.creator한혜만-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4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4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0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42-
dc.description.abstract새 교육과정(1988년 3월 31일 문교부고시 제88-7호)에 의하여 개편된 고등학교 생물교과서 과학Ⅰ상 각 8종 8권을 대상으로 하여 종전 고등학교 생물교과서 생물Ⅰ과 유전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현행 생물교과서는 과학Ⅰ로 축소 통합되어 있으며 현행 교과서인 과학Ⅰ상은 생물Ⅰ과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2. 현행 생물교과서 내용의 변천방향의 주제는 종전과 같이 유전적 연속성에 있어서 개체수준을 많이 강조하였으며, 분자생물학과 유전에 큰 비중을 두었다. 3. 종전교과서에 비하여 현행교과서는 유전에 대한 내용중 유전의 지도내용의 양이 감소하였으나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종전 생물교과서와 동일하다. 또한 전반적인 내용의 변화는 없었다. 4. 유전의 실험내용은 종전과 같이 초파리의 침샘염색체를 다루었다.;In order to get an appropriate educational scheme of genetics in the high school biology, the recent editions of the Korea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eight Science I and five Biology I) were analyzed and compared each other particularly with respect to the Genetics theme. The following results are obtained: 1. The recent editions of brology textbooks were compressed into Science I and the contents of Science I are nearly identical to those of Biology I. 2. The themes of the recent editsons cover mainly ''genetic continuity'', and the levels, "individuals". The conspicuous increase of stress on the molecular level implying the importance of molecular biology and genetics in the recent science education. 3. The contents of genetics decreased 0.9 times quantatively. The genetic part in the new editions takes 8.95% of the whole pages, which was decreased from 9.93% of the former edition. However, in terms of a quantative aspect, the general contents were not changed from the former edition dealing with fundamental genetic law, gene and chromosome, and human genetics. 4. The observation salivary gland of Drosophilla melanogaster is the only experirrent on genetics which is dealt by seven textbooks. Only one textbook deals too experiments salivary gland of Drosophilla melanogaster and human genetic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ⅱ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연구자료 및 방법 = 4 A. 자료 = 4 B. 방법 = 5 Ⅲ. 연구결과 = 6 A. 과학Ⅰ(상) 내용의 조사분석 = 6 1. 과학Ⅰ(상) 내용의 분석 = 6 2. 우리나라 생물교육과정의 지도내용 변천비교 = 16 B. 생물교과서[과학Ⅰ(상), 생물Ⅰ]의 유전내용의 조사분석 = 22 C. 현행생물교과서와 종전 생물교과서 유전내용의 상호비교 = 24 D. 현행생물교과서의 유전내용의 실험·관찰요목분석 = 33 E. 현행 생물교과서의 유전내용과 배당시간수 비교 = 35 Ⅳ. 논의 = 41 Ⅴ. 결론 = 47 ABSTRACT = 48 참고문헌 = 5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6550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생물교과서-
dc.subject과학교과서-
dc.subject유전-
dc.subject생물교육-
dc.title현행 고등학교 생물교과서 과학Ⅰ(상)의 내용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특히 유전분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Analytical Study on Contents of Genetics in the Current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dc.format.pagevi, 4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dc.date.awarded199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