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73 Download: 0

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의 과학, 기술, 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에 관한 관점과 신념 및 소양조사

Title
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의 과학, 기술, 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에 관한 관점과 신념 및 소양조사
Authors
김숙진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Keywords
고등학교 학생관점신념소양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의 많은 문제들은 과학 및 과학적 기술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과학과 과학적 기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상호관계와 작용을 올바로 이해할 때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현대에는 모든 이를 위한 과학교육으로서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교육이 크게 강조되고 있고 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STS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STS 교육은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중요한 목표로 강조하는데 과학적 소양은 한마디로 STES (Science-Technology-Environment-Society) 문제해결-의사 결정능력(Zoller, 1987)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STS 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공통과학』을 통해 STS 관련 내용을 고등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STS 교육은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며 앞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STS 교육 프로그램과 교사 교육프로그램, 교수자료, 평가 프로그램 등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적절한 STS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 고등학교 학생들과 과학교사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STS에 대한 관점과 신념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OSTS(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 Aikenhead, 1989)에서 선택하여 만든 설문지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과 과학과 교사, 사회과 교사들의 STS 관점/입장 (views/position), 신념/태도(beliefs/attitude) 및 소양(STS literacy)을 조사하고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STS 교육 프로그램과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기본적인 방향과 관점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1 학년 학생들과 2 학년 학생들을 비교한 결과 STS에 관한 관점1입장(범주 1)에 관한 2번 문항, 신념/태도(범주 2)에 관한 3, 6번 문항, STS적 소양(범주 3)에 관한 4번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2.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인문계와 자연계 학생의 경우 STS관점/입장(범주 1) 과 STS 신념/태도(범주 2)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p>.05), STS적 소양(범주 3)과 관계된 문항 4번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3 남학생과 여학생을 비교한 결과 STS에 관한 관점/입장(범주 1)에 관한 2번 문항, 신념/태도(범주 2)에 관한 6번 문항, STS적 소양(범주 3)에 관한 4번, 5번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4. 과학과 교사와 사회과 교사사이에는 STS에 관한 관점/입장(범주 1), 신념1태도(범주 2), STS적 소양(범주 3) 모두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p>.05) 5. 남교사와 여교사 사이에도 STS에 관한 관점/입장(범주 1), 신념/태도(범주 2), STS적 소양(범주 3)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05). 6. 교사와 고등학교 학생사이의 STS에 관한 관점/입장(범주 1)에 관한 2번 문항, 신념/태도(범주 2)에 관한 3번, 6번 문항, STS적 소양(범주 3)에 관한 4번, 5번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compare High-school students' and their teachers' the contemporary STS outlook profiles in terms of three categories: views/position(l), beliefs/attitudes(2), and STS literacy(3). The questionnaire comprising six representative statements(40217, 40121, 10211, 10421, 70212, 60223) selected from the Views On Science- Technology- Society (VOSTS) inventory form CDN .mc. 5. VOSTS is empirically developed multiple-choice instrument by Aikenhead et al.( 1989).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that: (a)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TS Position, Beliefs and literacy of the first grade students and the second grade students in categories (l), (2) and (3). (b) there are some minor differences between the STS Position, Beliefs and literacy of the two trends (the humanistic and the realistic) only in item 4. (c)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TS Position, Beliefs and literacy of women and men students in categories (l), (2) and (3). (d) there are no differences between the STS Position, Beliefs and literacy of science teachers and social study teachers. (e) there are no differences between the STS Position, Beliefs and literacy of women and men teachers. (f)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TS Position, Beliefs and literacy of students and their teachers in categories (l), (2) and (3).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