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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소임-
dc.creator정소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1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4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9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484-
dc.description.abstract역사의 본질에 비추어 볼 때, 역사 학습에 있어서 과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상상적 이해도 중요한 역사적 사고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도 상상적 이해 능력은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한 지적 기능의 하나로 중시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역사교육에서 학생들의 상상적 이해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 방법으로서 역할놀이를 활용하여 그 수업 방법을 연구하였다. 역할놀이 학습은 역사적 상상으로 역사적 행위자의 행위를 재경험·재해석함으로써 역사적 행위와 시대 상황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습방법이다. 본 연구는 역사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역할놀이 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상상적 재연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다. 1. 역할놀이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2. 역할놀이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상상을 통한 감정이입적 과거 경험과 재해석으로 역사 이해력이 향상 될 것이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서울 성동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을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즉 실험반은 역할놀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반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이후에는 판결문과 설문지 반응의 분석, 평가 문제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둘째,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자가 상상을 통하여 감정이입적으로 과거를 경험하고 역사를 재해석하는 데 적합한 학습방법이다. 셋째, 역할놀이 학습은 수업의 결과로써 학습자의 역사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역할놀이 학습은 학생들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 속에서 역사 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적합한 학습방법이다. 그러나 중·고등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할놀이 학습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역할놀이 학습에 대한 이론과 체계적인 방안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역사 학습에서도 역할놀이 수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효과적인 자료의 개발과 학습지도-평가 방법 등의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In the light of essence history, the imaginative understanding as well as the scientific thinking may he an important method of historical thinking. imaginative understanding ability in the historical education must be emphasized as an intellectual skill necessary to the efficiency in learning history. This study has a purpose to research study method, using role playing as a study method for improving students' imaginative understanding in history education. Role playing is a study method which helps understand historical behaviors and time situation by re-experiencing and reinterpreting the behaviors of historical behaviors with historical imagination. Under a premise that students' positive participation and imaginative re-enactment are needed in the process of improving history understanding though role polying, I made some hypotheses as follow. 1. Learners will positively participate in role playing study with in set. 2. Role playing study can improve students' history understanding thought self-reflective past experience and reinterpretation. To inspect the hyperthesises, I made test class and comparison class with some of second grade students in Seoul Sung Dong high school. That is, test class had role playing study, and comparison class had a result as normal class in general way. I get follws through the analysis of questionnaire response and evaluation question. Fist, role playing study is an effective study method to draw learners' interest and positive participation. Second, role playing study is a proper study method in experience the past in self-reflective way and reinterpreting history. Third, role playing study is a proper study can improve history understanding with the the result of class. As I mentioned before, role playing study is a proper study method which can improve history understanding with learner interest and positive participation. Hower, study which can be applied to real situations are not enough, and theories on role playing study and systematic plans are not settled yet. Accordingly, developing effective material sand studying instruction-evaluation methods should follow also in history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머리말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 방범 및 제한점 = 2 1. 연구 방법 = 2 2.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역할놀이 학습의 이론 = 5 1. 역할놀이 학습의 개념 = 5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육적 효과 = 7 B. 역사이해와 역할놀이 학습 = 9 1. 역사적 이해와 상상력 = 10 2. 역사학습에서 상상력의 필요성 = 13 3. 역사 이해와 역할놀이 학습의 관계 = 16 Ⅲ. 역할놀이 학습의 실제 = 20 A. 실험 준비 = 20 B. 역사학습에세 역할놀이의 모형 = 21 C. 역할놀이 학습의 과정 = 23 1. 교재 및 단원명 = 23 2. 단원 설정의 근거 = 24 3. 단원 지도 목표 = 24 4. 단원 지도 계획 = 25 5. 본시 지도안 (역할놀이 학습의 실행) = 29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 33 Ⅴ. 결론 및 제언 = 39 참고문헌 = 41 부록 = 46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7274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역사학습-
dc.subject역할놀이-
dc.subject학습지도-
dc.subject역사교육-
dc.title역사학습에서 역할놀이 학습지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instruction of role playing for the better understanding of history learning-
dc.format.pageix, 7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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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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