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승현-
dc.creator백승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0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48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9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482-
dc.description.abstract교육은 살아 움직이며 날로 발전하여야 한다. 특히 오늘날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폭발적인 정보량의 팽창을 가져 왔으며 교육 분야도 시대적 변화에 따라 필연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즉, 종래의 전통적인 교과서 중심의 언어 주의적 교육 방법만으로는 교육의 효율성에 한계를 느끼게 되고 이에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시급히 요망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역사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학습 지도 방안으로 시청각 교재의 활용을 연구한 것이다. 특히 많은 시청각 교재 가운데에서도 비교적 조작이 간편하고 다양한 기법으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으며 보통의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O.H.P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그 효율성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역사 수업에 시청각 자료를 도입하기 위한 시청각 교육의 이론과 O.H.P를 통한 학습 지도 방안을 살펴 보았고, 실제 O.H.P의 활용성을 연구하기 위해 부천 정명고등학교 2학년 학생중 실험반과 비교반을 선정하여 1996년 6월 24일부터 7월 20일, 8월 26일부터 1996년 9월 30일까지 9주간의 실험을 행하였다. 실험반은 수업 중 O.H.P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로 수업을 전개해 나갔으며 비교반은 종래의 교과서 와 판서 중심의 강의식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 실험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O.H.P에 의한 역사 수업은 종래의 판서 위주의 강의식 수업보다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동기의 유인성이 높을 것이다. 둘째, O.H.P에 의한 역사 수업은 일정 기간 내의 강의식 수업보다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그 바람직한 성취율이 높을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이 끝난 후, 첫번째 가설에 대해서는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았으며, 두번째 가설은 25개의 평가문항을 출제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O.H.P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시켜 강의식 수업보다 학습 동기를 크게 유발시켰다. 더우기 학습할 복잡한 사상을 재구성하여 그 구체성과 감각적인 기반으로 단순화시켜 학습장의 손쉬운 이해형태로 제시하였기 때문에 개념적인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따라서 학습의 흥미를 학생들로 하여금 뚜렷하게 갖게 하였다. 둘째, O.H.P를 활용한 수업은 일정 기간 내에 강의식 수업보다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다. O.H.P를 통해 경험한 다양한 학습 자료가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적 사상의 기억을 오래가도록 한 것이다. 세째, O.H.P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강의식 수업으로는 얻지 못하는 학습 경험의 확대와 심화를 가져다 주어 평가 영역 가운데서도 이해·적용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 분야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학습자의 경험을 좁은 교실에 제한시키지 않고 훨씬 넓은 지역으로 확대시켰으며, 특히 시간적으로 과거에 속하는 역사의 세계를 현재로 생생하게 재현시켜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 수업에 있어 O.H.P와 같은 시청각 매체의 활용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습 경험의 확대를 통하여 역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절한 학습 방안이다. 이에 앞으로 역사 교육에 있어 보다 다양한 시청각 교재의 효율성 연구와 활용하는 방안이 계속 연구되어져야 하며 무엇보다도 교사의 시청각 자료 활용에 대한 열의와 수업을 지원하는 기자재의 화보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As a way of teaching to raise student's interest and accomplishment on studying, this research covers the utilization of audio-video education. Among a number of materials for audio-video education, this study particularly a method of using Over Head Project, whose usage is relatively simple, various and possible inside door. I have had studied for 9 weeks about O.H.P's performance. I first observed theoretical background to introduce audio-video aids in history class. In order to study more carefully how the method of utilizing O.H.P really works, I select two classes out of 2rd grade classes of Jung Myung high school in Puchun. I have instructed one class with O.H.P as an experimental class and taught the other by textbook and lecture only just like other regular classes, as a comparable class. And, I set up some hypotheses for such and examination. Would a history class with a tool like O.H.P stimulate student's curiosity and interest and induce to motivate their studying? Would such a class elevate their accomplishment, compared to a regular class within a certain period? I collected surdent's opinion through survey to prove the first hypothesis. And, for the second one I evaluated through a test with 25 mulitiple choice questions. Through those verification, I came up with the following consequences. First, the O.H.P class has resulted in raising student's curiosity and interest and significantly motivated student's study. Second, it improved accomplishment far more than a regular class. Third, it provided students with enlarged experienced that lecture-only class did not. It did not restrict the range ot student's experience into small classroom, rather enlarged the range of their experince into unlimited range. Specially it helped students vividly experience a past moment like a present moment. Therefore, Audio-video medium like O.H.P would not only offer student's motivation to study but also improve their satisfaction with class and accomplishmint on studying. Thus, it is a proper way to improve their quality of study in class. Specially, it is more beneficial in history class because indirect experience through the audio-video medium is more required in history class. Therefore, the way using various audio-video materals should be continuously studied from now on and equipmint to support instructor's enthusiasm about using audio-video materials should be establish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B.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3 1. 연구 방법 = 3 2. 연구의 제한점 = 4 Ⅱ. 시청각 교육의 이론과 O.H.P = 5 A. 시청각 교육의 이론적 기초 = 5 1. 시청각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 5 2. 시청각 교육의 제학설과 교육적 가치 = 8 B. O.H.P를 통한 학습 지도 = 16 1. O.H.P의 구조와 교육적 특성 = 16 2. TP자료의 제작 및 기법 = 18 Ⅲ. O.H.P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 29 A. 실험 준비 = 29 B. 실제 수업 = 30 1. 단원명 = 30 2. 단원 설정의 근거 = 30 3. 단원지도 목표 = 31 4. 단원 지도 계획 = 31 5. 본시 지도안 = 34 C. 연구 결과 분석 = 41 1. 가설 1에 대한 분석 = 41 2. 가설 2에 대한 검증 = 46 Ⅳ. 결론 및 제언 = 51 참고문헌 = 54 부록 = 58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7493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역사 수업-
dc.subjectO.H.P-
dc.subject역사교육-
dc.title高等學校 歷史 授業의 效率性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O.H.P 活用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utilization of history class in high school : focused on the method by O.H.P / 白承鉉-
dc.format.pageviii, 77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