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성은-
dc.creator유성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3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4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400-
dc.description.abstract일상생활 속에서 아동과 주로 상호작용 하는 어머니의 언어반응은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전 구문기 언어 장애아동에게 주어지는 어머니의 확장적 언어반응이 아동 언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다 세부적인 고찰은 언어장애아동의 언어촉진을 위한 어머니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확장적 언어반응이 전 구문기 언어장애아동의 의미론적 단어유형, 단어조합, 화제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알아봄으로써 어머니의 확장적 언어반응의 효과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한 단어, 두 단어기에 있는 3∼5세의 언어장애아동 10명과 그 어머니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아동 5명과 그 어머니 5명씩 배치하고 세 종속변인(의미론적 단어유형 수, 단어조합 산출빈도, 평균 화제지속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어머니들에게는 확장적 언어반응에 관한 사전 어머니 교육 및 재교육을 제공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어머니 교육을 제공하지 않았다. 그 후 세 종속변인을 재 측정하기 위한 사후 검사를 두 집단에 대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 아동의 의미론적 단어유형 수, 단어조합 산출빈도, 어머니와 아동간 평균 화제지속시간의 차에 대한 차의 검증을 SPSS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ann-Whitney U 검증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의미론적 단어유형 수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 사후 검사간 차에 대한 차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보다 의미론적 단어유형 수가 유의하게 더 증가하였다. 2. 아동의 단어조합 산출빈도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 사후 검사간 차에 대한 차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보다 단어조합 산출빈도가 유의하게 더 증가하였다. 3. 어머니와 아동간 평균 화제지속시간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 사후 검사간 차에 대한 차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화제지속시간이 유의하게 더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본 연구 결과는 전 구문기 언어장애아동과 어머니간의 언어적 상호작용과정에서 어머니의 확장적 언어반응이 아동의 의미론적 단어유형, 단어조합 산출과 어머니 아동간 화제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머니의 확장적 언어사용은 전 구문기 언어장애아동을 위한 어머니 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적용시에 아동의 의미론적 단어유형 수 증가, 단어조합 산출 촉진과 어머니 아동간 대화에서 화제 지속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제안되어질 수 있다.;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mother's expansions on the semantic role, semantic relations of two or three words, and topic maintenance time for language impaired children at the pre-syntactic language developmental level. For this purpose, ten 3-to 5-year-old language impaired children and their mothers were selected. The 10 children and their mothers were divided 2 groups, an experimental and a control one. After the pretest the 5 mothers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trained to increase their language responses with expansion, while 5 mothers of the control group were not trained. After the 9 sessions of 30 minute language interaction between each mother and child, the posttest was implemented in the same setting as in the protest. Mann-Whitney U test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in this study. The results obtained in the present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 number of semantic role of words. That is, the number of the semantic role of word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mor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controll group after the experiment.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 frequency of producing semantic relations. That is, the frequency of spontaneous production in semantic relation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mor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controll group after the experiment. 3.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topic maintenance time. That is, the topic maintenance tim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mor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controll group after the experiment. These results from this study suggest that mother's expansion can be used to increase the number of semantic role, the frequency of spontaneous production in semantic relations, topic maintenance time for the language impaired children at a pre- syntactic language developmental leve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6 C.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8 A. 확장적 언어 반응의 개관 = 8 B. 어머니 언어 반응 = 12 1. 어머니 언어반응의 역할 = 12 2. 어머니 언어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 16 C. 확장적 언어반응의 효과 = 19 1. 의미론적 단어유형 = 20 2. 의미론적 단어조합 = 22 3. 화제지속시간 = 26 Ⅲ. 연구 방법 = 28 A. 연구 대상 = 28 B. 실험 절차 = 32 C. 자료 처리 방법 = 36 Ⅳ. 연구 결과 = 42 A. 기초 자료 = 42 B. 실험 결과 분석 = 43 Ⅴ. 논의 및 제언 = 47 A. 논의 = 47 B. 연구의 제한점 = 52 C. 제언 = 52 참고문헌 = 54 부록 = 66 Abstract =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206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어머니-
dc.subject언어장애아동-
dc.subject단어유형-
dc.subject단어조합-
dc.subject화제지속시간-
dc.subject확장적언어사용-
dc.title어머니의 '확장'적 언어사용이 언어장애아동의 의미론적 단어유형, 단어조합, 화제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Mother's Expansions on the Semantic Role, Semantic Relations, and Topic maintenance time-
dc.format.pagevii, 101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9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