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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高銀卿-
dc.creator高銀卿-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3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3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313-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의 목적은 불어 학습에 있어서 전치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a`의 기본의미를 설정하고 그 적용범위를 알아보는데 있다. 따라서 먼저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빈 낱말, 도구어의 측면에서 다루어진 전치사 a`의 자체에 의미가 있다는 가정하에 그 작용성을 살펴보았다. 이때 a`는 입사가 중단된 두 낱말의 간격에서 이중입사를 갖는 낱말로 나타난다. 그리고 '선행지주 (X) + a` + 후행지주 (Y)'라 표현되는 통상적 관계에서 많은 의미를 포괄하는 다가적 a`의 공통 속성은 편극화 작용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편극화 작용에서 편극된 결과 부각되는 경우는 a`가 정태적 가치를 갖는 것으로 보아 그 기본의미를 '한 점으로 생각된 Y와 이에 편극화된 X의 관계'로 설정하였다. 그러나 편극화하는 과정이 부각되는 경우는 동적인 가치로 간주하여 '적용점·공격점인 Y와 이를 향한 방향으로 편극화하는 X의 관계'로 기본의미를 정하였다. 따라서 이런 기본의미들이 공간, 시간, 기념의 영역에서 적용되는 것으로 보고 관련된 범위로써의 용법들을 고등학교 불어교과서에 나타난 a`의 구문내에서 살펴 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a`가 정태적으로 사용될 때 Y는 지표점, 척도점으로써의 단순한 가치를 갖는다. 반면에 동적일때는 X의 실행대상으로써의 시행점, 공격점이 된다. 2. 위치성으로써의 정태적 가치에서 Y는 X의 위치화란 관계에 의해 해석되고, 지향성으로써의 동적 가치에서 Y는 X의 영향을 받은 관계로 해석된다.;Cette e´tude vise a` e´tablir le sens propre de la pre´position "a`" et l'e´tendue de son application en vue d'un aide pour la compre´hensien de cette pre´positon. Dans cette e´tude, nous observons l'ope´rativite´ de cette pre´position en sutenant que "a`" a un sens propre, contrairement a` ce qui a e´te´ dit a` son sujet: "a`", mot vide ou "a`", mot outil. La pre´position "a`" apparait camme un mot ayant son incidence a` un intervalle entre deux mots, porteur d'une suspension du me´canisme d'incidence. Quand le re´sultat de polarisation est notable, nous estimons que "a`" a une valeur statique, ceci venant de la relati entre Y et X: Y, un point et X, e´le´ment polarise´ a` Y. Si le pracessug de polarisation l'emporte, nous estimgns que "a`" a une valeur dynamique, ceci vient de la relation entre Y at X; Y, le point d'application ou le point d'agression et X e´le´ment polarisant en direction de Y. Nous supposons que ce sens propre, la polarisation, peut s'appliquer a` plusieurs domaines: l'espace, le tempa et la notion, Nous avons essaye´ d'en ve´rifier l'emploi a` partir des construetons de "a`" utilise´es dans le manuel de franc¸ais des lyce´es core´ens. Nous en obtenons quelques conclusions comme suit: 1. Quand "a`" se montre statique, "Y" a une valeur de point de repe´re ou point de mesure. Par contre, quand "a`" se montre dynamique, Y est un peint d'application, un point d'agression, ceci en tant qu'objet d'exe´cution de X. 2. Dans la valeur statique du locatif, Y est interpre´te´ sous le rapport de localisation de X et dans la valeur dynamique du directif, Y est interpre´te´ sous l'influence de X.-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방법 = 4 C. 연구의 범위 = 6 Ⅱ. 전치사 a`의 통사적 역할 = 8 A. a`의 작용성 (ope´rativite´) = 8 B. a`의 작용 영역 - 통사적 구조 = 12 Ⅲ. 전치사 a`의 편극화작용 분석 = 31 A. 정태적 가치 (valeur statique) = 33 1. 공간적 영역 = 34 a. 건물 (ba^timent) = 34 B. 면적 (e´tendue) = 36 C. 방향 (direction) = 40 d. 신체부위 (partie du corps) = 41 2. 시간적 영역 = 42 a. 정확한 시간 (temps pre´cis) = 42 b. 한 시점 (un moment donne') = 43 3. 개념적 영역 = 46 a. 수단 (moyen) = 46 b. 원인 (cause) = 47 c. 양태 (manie`re) = 48 B. 동적인 가치 (valeur dynamique) = 49 1. 공간적 영역 = 50 a. 도달점 (point d'arriv´e) = 50 b. 귀착점 (point d'attribution) = 52 2. 시간적 영역 = 53 3. 개념적 영역 = 54 a. 동작주의 능동적 태도 (attitude active du sujet d'action) = 54 b. 동작주의 참여 (engagement du sujet d'action) = 57 c. 목표 (but) = 58 d. 용도 (destination) = 60 e. 소유 (possession) = 62 f. 결과 (resultat) = 63 g. 비교 (contraste) = 64 Ⅳ. 결론 = 65 참고문헌 = 68 RESUME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279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전치사-
dc.subject용법-
dc.subject편극화-
dc.subject어학교육-
dc.title전치사 a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편극화 작용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Etude sur le sens et l'emploi de la pre'position "a`"-
dc.format.page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불어교육분야-
dc.date.awarded199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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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불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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