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진영-
dc.creator유진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0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90-
dc.description.abstract피아노 교육이 교양의 필수로 인식될 만큼 관심을 더해가는 현재의 추세에 반해 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는 바로크, 고전이나 낭만시기의 작품에 집중함으로써 방대한 음악사의 일부분만을 접하게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적 결과를 낳고 있다. 피아노 교육에서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작품을 접하는 것, 특히 현대곡을 경험하는 것은 포괄적 음악관 형성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본 논문은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 피아노 음악의 작곡 기법과 개념이 잘 반영된 Bela Bartok (1881-1945)의『Mikrokosmos』를 중심으로 현대 음악의 전반적인 특징 가운데 특히 리듬기법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 논문은 크게 두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번째 부분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Bartok의 음악 양식을 민속 음악과 피아노 음악을 중심으로 고찰하였고, 『Milrokosmos』의 일반적 특징으로 작곡 배경과 악곡 구성 및 악곡의 특징적인 요소를 살펴보았다. Bartok은 민요 수집에서 얻은 민족적인 정서를 독특한 음악 양식, 즉 민속적 음악 어법으로 발전시켜 그의 작품속에 실현화시켰는데, 피아노를 비롯한 기악 작품에서 이러한 민속적 선율을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1926-1937년 사이에 교육용 작품으로 씌어진 전6권 153곡의『Mikrokosmos』는 20세기 음악어법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는데, 장·단조를 탈피하여 5음 음계, 선법, 전음 음계 등이 도입되었고 반음계의 확대에 따라 12음 전부를 사용하여 무조성적 특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전통적 기법의 3화음에서부터 더 나아가 4도음정, 장·단2도 음정등 다양한 불협화음이 사용되었고 여러 음정을 쌓아올려 Tone Cluster를 만들기도 하였다. 두번째 부분에서는 리듬의 구성 방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요인과 그 역할을 박자, 속도 표시, 액센트, 리듬패턴, 프레이즈, 분절음과 오스티나토의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박자표는 총 17 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존의 2박자계와 3박자계로 나누던 박자 패턴의 상식을 깨고 비대칭 분할을 포함한 비대칭 박자를 사용함으로써 박자의 재조합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속도표시로는 메트로놈 표시, 속도말, 시간 표시의 3가지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Bartok의 박자에 대한 생각이 매우 세밀하고 엄격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액센트의 사용(">", "∧(또는 ∨)", "sf", "sff")으로 박절적 고동박이나 박자표와는 상관없이 일군의 리듬 악절을 만들어 일정박이 진행할 때 임의의 박이 강박으로 처리되기도 한다. 리듬 패턴에서는 153개의 곡이 약 80개의 서로 다른 리듬 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헝가리 민요의 특징과 루마니아, 불가리아의 민속춤의 리듬에 그 원형을 두고 있는 비대칭 리듬이 많이 사용되었다. 20세기에 나타난 특징적인 기법들로는 "Non metric Rhythm(박자없는 리듬)", "Shifting accent(액센트의 이동)", "Asymmetric meter(비대칭 박자)", "Asymmetric divisions(비대칭 분할)", "Changing meter(변박자)", "Alternating meter(교대 박자)", "Poly meter(복합 박자)", "Rare meter(회귀 박자)", "Pulsating meter (분절음)", "Ostinato(호스티나토)" 등이 있다. <리듬>의 측면에서 Bartok의 『Mikrokosmos』를 연구한 결과, 이 교재를 통해서 학생들은 현대 음악의 다양한 리듬에 대한 기본과 감각을 익혀 현대의 어떤 리듬도 쉽게 연주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다양한 음악에 대한 분석력과 표현력을 향상시켜 현대 음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This study investigated the rhythm technique as one of modern musical characteristics mainly around <Mikrokosmos> by Be´la Barto´k which well reflects the compositional techniques and concepts of modern piano music. This study consists of three parts in the first part Be´la Barto´k's musical modes were examined as a theoretical background on the basis of his folk music and piano music, and next as the general features of <Mikrokosmos>, such as the compositional background, musical composition, characteristics elements of musical pieces and educational values as a text were investigated. Barto´k developed the national emotions of his country attained by collecting folk songs into unique musical mode, that is national mode, and realized them into his works. We can see this national melodies in his instrumental works as well as piano music. From 1926 to 1937, <Mikrokosmos>, consists of 153 pieces in six volumes, composed as an educational text, includes various musical modes of the 20th century. In this work, Bark cast off major-minor system and introduced pentatonic scale, mode, whole-tone scale and etc. Sometimes there comes atonal characters from the use of all the twelve notes to expend chromatic scales. Also he used not only traditional triad but also various discords such as quartal harmony, major or minor second and made tone cluster by piling up several intervals. In the second part of this study, various factors of rhythm and their roles were investigated by dividing them into six parts; meter, tempo, accent, rhythm pattern, note pillar, phrase. As a result, Barto´k used total 17 kinds of meter breaking the existing meter pattern of duple or triple time and showed the possibility of metrical reunion by using asymmetric meters including asymmetric divisions. As for the tempo, he used metronome, tempo and time signatures, and as for the accent he used “>” “∧”(or∨), “sf” “sff” as an accent signature. As for the rhythm pattern, 153 pieces consist of each different 80 rhythm motivations and start with first measure, while the number of measure in each piece composed of from 170 phrases to 6 ones regardless of the number of measure. In the last third part, rhythmic features through various rhythm organization of the 20th C. were investigated together with relevant pieces. That is, non metric rhythm, shifting accent, asymmetric meter, changing meter, alternating meter, poly meter, rare meter, pulsating meter and ostinato etc. As a consequence of investigating the rhythmic aspects of <Mikrokosmos> by Barto´k, it was shown that this text can help students learn complicated rhythmic foundation and sense throughout 20th century's music. Through this text, students can easily play all the rhythms of modern music and furthermore have interest and concern toward modern music by improving their abilities of analysis and expression about various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ⅹ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Barto´t의 음악 양식 = 5 1. 민속 음악 = 6 2. 피아노 음악 = 8 B. Mikrokosmos의 일반적 특징 = 12 1. 작곡 배경 = 12 2. 악곡 구성 = 13 3. 악곡의 특징적 요소와 기법 = 15 가. 음계(Scale) 및 조성(Tonality) = 15 나. 화성 (Harmony) = 25 다. 형식 구조 = 29 Ⅲ. Mikrokosmos의 박자와 리듬적 특성 = 37 A. 박자 = 37 1. 비대칭 박자 (Asymmetric meter) = 39 2. 비대칭 분할 (Asymmetric Divisions) = 40 3. 변박자 (Changing Meter) = 41 4. 교대 박자 (Alternating Meter) = 45 5. 복합 박자 (Poly Meter) = 46 6. 희귀 박자 (Rare Meter) = 47 B. 속도 표시 = 48 C. 엑센트 = 51 D. 리듬 패턴 = 55 E. 프레이즈의 사용 = 59 1. 소절수에 따른 악곡의 분류 = 60 2. 16소절 악곡의 분석 = 61 3. 불규칙 소절 악곡의 분석 = 66 가. 29소절 악곡에 대한 분석 = 66 나. 47소절 악곡에 대한 분석 = 69 F. 분절음(Pulsating Rhythm) 및 오스티나토(Ostinato) = 71 Ⅵ. 결론 = 73 참고문헌 = 78 ABSTRACT =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225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bela bartok-
dc.subjectmikrokosmos-
dc.subject박자-
dc.subject리듬-
dc.titleBela bartok의 mikrokosmos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박자와 리듬기법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mikrokosoms by bela bartok : mainly around the rhythm technique-
dc.format.pagexi,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