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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의 실존이해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여성의 실존이해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istence of Korean Women
Authors
河一仙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Keywords
한국여성실존이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여성의 실존을 이해하기 위한 본 논문은 인간학의 차원에서 Rosemary R. Rueteher와 So¨ren Kierkegaard를 그 이해의 틀로서 연구하고자 하였고 특히 비판적 차원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성의 해방을 통한 인간화와 자기됨을 궁극적으로 목적하는 본 논문은 따라서 여성에게 당파성을 두고 지식체계, 신념체계에 있는 편당성, 허위의식의 비판에서 출발하여 기타 여러 관계성속에 있는 이데올로기 기능을 비판하고자 하였다. 이와같은 내용을 기술하기 위한 본 논문의 서론인 제Ⅰ장에서는 연구방법과 범위를 제시하였다. 제Ⅱ장에서는 한국여성의 실존이해의 틀로서 Rosemary R. Ruether와 So¨ren Kierkegaard를 연구하고 있다. 여성의 열등한, 의존적인, 부차적이고 결핍된 존재로서의 이미지는 이원론적 사고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가부장질서와 종교간의 상호적인 영향의 결과이지 결코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여성의 본래적 특성에서 유래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밝힘으로써 인간학에서는 간과되고 있는 가부장질서안에서의 여성의 문제상황과 함께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인간으로 위치시키는 인간학의 전제, 필수적인 기초 작업으로 행하여진 것이다. 이러한 기초위에 Kierkegaard의 단독자 개념의 Hegel과 Marx에 대한 비판과 관련한 연구에서는 권위주의 국가에서 이미 나타난 국가와 교회, 대중, 가족등의 파시즘적 공동체들과 집단 연합의 원리를 그의 인간성과 현실이해를 바탕으로 비판함으로서 여성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단독자로 규정지었다. 제Ⅲ장에서는 앞장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여성의 실존 특히 가부장질서 속에서의 한국여성과 가족구조 속에서의 그 구성원으로의 한국여성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실존의 구조속의 한국여성의 문제상황은 열등하고 의존적인 나약한 여성으로의 이미지와 함께 성과 속 이세상과 저세상을 분리시키는 교회의 구원관과 사회와 종교, 일과 가정을 분리시켜 여성을 교회와 가정에 고립시키는 사회구조이며 내가족의 관념안에만 머무르는 편협한 이기적 가족주의와 가족이데올로기의 강화인 파쇼적 이데올로기의 상황이다. 제Ⅳ장에서는 앞장들에게 연구된 한국여성의 문제상황과 그 원인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교육과제를 다루고 있다. Ruether는 새로운 인간상으로 총체적 인간성을 제시했으나 이것이 가능할 수 있는 근거를 Kierkegaard와 마찬가지로 인간성과 현실이해의 바탕에서 연구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between)에 종교, 민족, 이데올로기가 아닌 사랑으로의 일치, 사랑으로의 만남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이기심을 극복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이 속한 집단(가깝게는 가족으로부터 고향계층, 종교, 인종, 국가에 이르기까지)을 초월하여 평등과 공정성,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근거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또한 오직 단독자로 선 인간에게만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그리고 교육의 내용으로는 비판 교육과 자의식 개발의 교육, 역사의식의 개발교육을 제시하였다. 제Ⅴ장에서는 전체의 내용을 총괄하고 결론을 다루었다.;The study is a basic work which suggests the possibility of Korean Feminist Theology. That is to say. It is to make clear the meaning of theology and education under Korean Women's problem situations. 1. Women problem situations In the men ruling structure which alianates the women. 2. Other problem situations confronting Korean Women. The purpose of is to understand the existence of Korean women. Chaplet Ⅱ. A deals with the methodology of a Western Feminisk theologian, Rosemary R. Ruether. Ruether clearifies that women's experiences are the result of sexist ideology based ont he dualistic value system. And she tries to reconstruct the theology which recovers the relationship between God and human being. Chapter Ⅱ. B deals with the theological methodology of So¨ren Klerkegaard. His methodology is helpful in uncovering the problem situation of Korean women because he dealt with the Issues of male dominance including family, society and national ideology (fascist soclety). Accordingly, the focus was especially placed on Kierkegaard's critique against Hegel and Marx. Chapter Ⅲ deals with Korean women's existential situations in respect to male dominance structure and famIly structure. Chapter Ⅳ focuses on the issues of Korean women's education which include educational purpose and its content. In conclusion, Ruether's feminist theology clarifies the consciousness of oppression and the distortion of sexual discrimination Ideology. Kierkegaard's concept of 'Single One'-Kierkegaard's existential anthropology-clarifies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mass, church, nation and existential individual. A 'Single One' has an absolute relationship to the Absolute. Therefore, only he can overcome the fascism ideology (oppression ide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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