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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변인과 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Title
교사변인과 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Variables and Student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uthors
金富美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Keywords
교사변인학생수학태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교사가 가진 수학교육관, 수학에의 태도, 신념의 발현으로서의 교수 행위(수업), 가치관, 인간관 등이 무엇이냐에 의해 교사 자신의 교수 활동 형태 및 학생의 반응 형태에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학생의 수학적 태도에도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특히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신념, 태도 등의 교사변인과 학생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 및 의의는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및 실천정도에 관한 교사들의 태도, 신념, 가치관, 실천방법과 경향, 인식정도가 실제 수업을 통해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 학생들에게 어떤 수학적 태도를 갖게 하고 학생과 교사와의 수학적 태도나 인식 등의 차이점, 교사변인에 대한 남·녀 학생의 차이와 수학성적의 상·중·하인 학생과 교사의 수학적 태도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에 대해 알아내어 수학 교육에 대해 진단하고 더 나은 실질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제 6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분야를 크게 첫째, 교육 목표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 신념, 태도의 변인과 둘째 교육과정의 실천정도 (교사의 신념의 행동 및 태도의 행동으로 나타난 수업 방식)와 학생의 반응 태도, 셋째 교사와 학생의 수학 및 수학 교육에의 본성에 관한 태도, 넷째 교재 교구 환경 진단, 다섯째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관한 진단의 5가지 변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 5가지 변인에 대한 전체적인 교사와 학생의 인식(태도)경향을 알아보고, 각 교사와 그 교사가 지도한 학생들 사이의 관계를 알아본다. 둘째, 5가지 변인에 대한 교사들의 특성별(성별, 연령별, 경력별, 소지학위별, 출신 학교별) 수학적 태도 경향을 알아보고, 역시 5가지 변인에 대한 학생의 특성별(성별, 성취도별 : 성적 상·중·하) 수학적 태도 경향을 알아본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의 특성별 수학적 태도의 상관관계도 알아본다. 셋째, 위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교사 변인과 교사와 학생들이 각각 선호하는 수업방식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보다 효율적인 수업방안을 찾아본다. 이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을 교육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에 대해 교사는 수학적 사고력 신장, 수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흥미·태도의 함양, 범국민적 기초 소양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학생들은 교사들과는 달리 문제해결력 신장, 수학적 사고력 신장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 모두 현재의 학교 수학이 교육 목표 달성에는 부적합하다는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수업 방식면에서도 역시 교사와 학생 모두 부정적인 경향이 있었고, 교과서·교재·교구에 관한 교사와 학생 모두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학교 수학의 평가에 있어서 관심·태도의 평가가 필요하다는 교사와 학생은 약 59.7%였으나 현 수업 방식에서는 이에 대해 평가하기가 어렵다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교사가 75.9%나 되었다. 둘째, 교사와 그 교사가 지도한 학생들 사이의 관계를 요인분석과 판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의 형성에 비교적 가르치는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사는 수학 및 수학 교육에 관한 본성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나, 학생들은 주로 '보통이다'와 '아니다'와 같은 부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여학교와 남녀 공학 모두 여교사가 여학생에게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약 60.41-79.6%). 남학교의 남학생들에게는 20, 30, 40대의 여교사가 주는 긍정적 영향은 평균적으로 약 52.17%-58.33%로 여학교에서 여선생이 여학생을 가르치는 것보다 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남학교의 남자 교사가 긍정적 영향을 주는 빈도수는 여선생이 여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칠 때 가장 빈번하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데 비해 드물었다. 넷째, 수학의 가치에 대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교사의 태도를 살펴보면, 남학교에서는 주로 30대의 교직 경력 10년이상인 교사가 학생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빈도수가 가장 많은 교사였고 여학교에서는 여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교사가 20대의 교직 경력 5년 미만의 사범대 출신 교사로 결과가 나왔다. 또한 남녀 공학에서는 여학생에게는 20대 여선생으로 경력 5년 미만의 사범대 출신 교사가 긍정적 태도를 갖게 하는데 가장 효과적이었고 남녀 공학의 남자 학생들에게는 30대 여자 사범대 출신의 교사가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의 태도 평가에 관해서는 거의 모든 교사(전체 30명 중 22명)가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a)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beliefs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nd those of the students with respect to the goals of the 6th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b) to find interaction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c) to find differences in teachers' attitudes and students' attitudes, and (d) to suggest reform measures for our mathematics education. Methods and procedures of this study were by analysis of research on mathematical attitudes of 30 mathematics teachers and their students through the use of a questionaire on attitudes. Special attention was focused on the differences which affected 5 variables of attitudes. The five variables are as follows ; attitudes toward the aim of matematical education in the 6th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m, teaching methods, attitudes about the nature of mathematics (usefulness, mathematical interest, etc.), attitudes about 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aids, evaluation about mathematical attitudes in the classroom.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program was used to identify the more influential attitude variable in this study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 variables and students '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and the students both have negative attitudes toward school methematics and mathematics instruction. Specifically, the teachers and the students have strong negative attitudes about textbooks, teaching tools, and teaching materials. Second, the teachers' variables have a good effect on the students' attitudes. Especially, female teachers have the best effect on female students, on transferring strong positive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Finally, teachers and students have different attitudes toward usefulness of mathematics. In particular, teachers have positive attitudes but students do not. I suggest that school administration must make an investment heavily in educational facilities to improve the mathematical environment in each school. Also, better treatment for teachers is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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