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高在天-
dc.creator高在天-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5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7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54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재 방영되고 있는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나타난 친 사회적 내용의 비율과 특성, 그리고 제작 형태를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친 사회적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나타난 친 사회적 내용의 비율은 어떠한가? 2. TV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수행된 친 사회적 내용의 특성은 어떠한가? 3.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표현된 친 사회적 내용의 제작 형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현재 방영되고 있는 4개 방송사의 5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서, EBS의 「딩동댕 유치원」, KBS 1의 「TV유치원 하나, 둘, 셋」, MBC의 「뽀뽀뽀」, KBS 2의 「혼자서도 잘해요」, EBS의 「또또랑 우리랑」이다. 분석 기간은 6주로서 각각 프로그램들을 24편씩 녹화하여 총 120편을 분석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TV 프로그램에 반영된 친 사회적 특성을 추출해내기 위한 분류 기준표로서, 이는 Davidson과 Neale & Rubinstein과 Liebert가 친 사회적내용의 측정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친 사회적 내용의 비율을 분석했을 때, 빈도수가 가장 높은 것은 「또또랑 우리랑」이었고, 그 다음이 「혼자서도 잘해요」, 「TV 유치원 하나, 둘, 셋」, 「뽀뽀뽀」, 「딩동댕 유치원」 순이었다. 그러나 내용의 지속시간은 「혼자서도 잘해요」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또또랑 우리랑」, 「TV 유치원 하나, 둘, 셋」, 「딩동댕 유치원」, 「뽀뽀뽀」의 순으로 나타났다. 2. 프로그램에서 수행된 친 사회적 내용의 특성을 보면, 이타적 행동이 가장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만족의 지연과 인내 행동, 잘못에 대한 반성 태도와 동정적 행동, 자기와 타인의 감정 헤아리기, 공격 행동의 자제, 유혹에의 저항심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타적 행동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인 반면, 자기와 타인의 감정 헤아리기, 공격 행동의 자제, 유혹에의 저항심은 매우 낮은 비율을 보였다. 3. 제작 형태별로 친 사회적 내용을 분석했을 때, 인형극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인물극, Animation, 이야기 나누기, 노래 및 율동, 그림극, VCR Insert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형극과 인물극에서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한 반면, 나머지는 매우 낮은 수치를 보였다.;This study is an attempt to make a basis for groping of direction on prosocial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future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rates, characteristics and producing format of prosocial contents on present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this end, the research questions establish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 : 1. What is the ratio of prosocial contents on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 What is the characteristics of prosocial contents on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What is the producing format of prosocial contents on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objects of this study are 5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 EBS "Ding Dong Daeng kindergarten", KBS 1 "TV kindergarten Hana Dul Saet", MBC "Ppo Ppo Ppo", KBS 2 "Doing Well by Myself", and SBS "With Tto Tto With Us" - that are currently televising on 4 different T.V. channels. It took 6 weeks of times to analyze 120 programs - 24 programs of "Ding Dong Daeng Kindergarten", 24 programs of "T.V. Kindergarten Hana, Dull Saet", 24 programs of "Ppo Ppo Ppo", 24 programs of "Doing Well by Myself", 24 programs of "With Tto Tto With Us" - and every each programs were telerecord by researcher. As the analysis instruments, the classification standard list for extracting prosocial characteristics on T.V. programs were used, it was developed for measuring of prosocial contents by Davidson and Neale, Rubinstein and Liebert. Analyzed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For analyzing the prosocial contents rates of each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With Tto Tto With Us" shows the highest frequency and followed by "Doing Well by Myself", "TV Kindergarten Hana Dul Saet", "Ppo Ppo Ppo", "Ding Dong Daeng kindergarten", but "Doing Well by Myself" allocated the most maintenance time and followed by "With Tto Tto With Us", "T.V. kindergarten Hana, Dull Saet", "Ding Dong Daeng kindergarten", "Ppo Ppo Ppo". 2. For characteristics of prosocial contents performanced on programs, altruistic behavior is the most general, and followed by delay of gratification and task persistence, reparation for bad behavior, sympathic behavior, explaining feelings of self or others, control of aggressive impulses, resistance to temptation. But altruistic behavior is very high frequency relatively, explaining feelings of self or others, control of aggressive impulses, resistance to temptation is very low. 3, For analyzing prosocial contents by producing format, doll play is the most general and followed by character play, Animation, taking, song & dance, picture play, VCR Insert. But doll play and character play are very general, the rest are very low propor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 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목적 및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TV와 유아교육 = 4 1. TV의 교육적 효과 = 4 2. TV 프로그램의 교육성 논의 = 9 B. 친 사회적 행동 = 14 1. 친 사회적 행동의 정의 = 14 2. 친 사회적 행동의 발달 이론 = 17 C. 친 사회적 TV 프로그램 = 22 1. 친 사회적 TV 프로그램의 효과 = 22 2. 친 사회적 TV 내용의 측정 = 27 Ⅲ. 연구 방법 = 29 A. 연구 대상 = 29 B. 연구 도구 = 30 C. 연구 절차 = 31 D. 자료의 처리 =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33 A.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나타난 친 사회적 내용의 비율 = 33 B.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수행된 친 사회적 내용의 특성 = 41 C.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표현된 친 사회적 내용의 제작형태 = 67 Ⅴ. 논의 및 결론 = 75 A. 요약 및 논의 = 75 B. 결론 및 제언 = 80 참고문헌 = 83 부록 = 90 ABSTRACT = 9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364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TV-
dc.subject유아교육 프로그램-
dc.subject신사회적 내용-
dc.subject유아교육-
dc.titleTV 幼兒敎育 프로그램의 親社會的 內容에 관한 分析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Study on Prosocial Contents of T.V.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dc.format.pageviii, 101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