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0 Download: 0

혼합연령 집단과 단일연령 집단에서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 차이에 관한 연구

Title
혼합연령 집단과 단일연령 집단에서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 차이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ifference in social behaviors between mixed-age group and same-age group
Authors
홍수연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Keywords
혼합연령집단단일연령집단유아사회적행동유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단일연령 집단과 혼합연령 집단에서 유아의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성별, 연령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혼합연령 집단의 유아와 단일연령 집단의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2. 각 집단간에서의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 3. 각 집단간에서의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내에 위치한 D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원아 4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3-5세 혼합연령 1학급 원아 23명 (만3세 5명, 만4세 9명, 만5세 9명)과 단일연령 학급 3세반 원아 5명, 4세반 원아 9명, 5세반 원아 9명으로 구성되었다. 단일연령 학급에서 표집된 원아는 혼합연령 학급 원아의 연령별 구성비와 동일하게 단일연령 학급에서 무선표집하였다. 연구의 도구로는 Appleton, Johns, Leach, McGrew, Parten, Smithes와 Connolly의 연구에서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여 편집한 것을 번안하여 사용한 박경희의 사회적 행동관찰 기록표를 기초로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백분율과 x^(2)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혼합연령 집단과 단일연령 집단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혼합연령 집단과 단일연령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즉 단일연령 집단의 유아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혼합연령 집단의 유아들은 친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나타냈다. 2. 각 집단간에서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연령에 따라 각 집단내에서 모두 유일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비언어적인 행동인 얼굴표정 및 발성행동은 적게 나타났다. 3. 각 집단간에서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행동은 각 집단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즉 남아들보다 여아들이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 유형에 다른 남·녀의 사회적 행동유형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his study is amied of investigating the difference in social behavior between mixed-age group and same-age group. The question rais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hat are the difference in social behaviors between mixed-age group and same-age group? 2. What are the differences in social behaviors according to age? 3. What are the differences in social behaviors according to sex? Observations were conducted on 46 children ranging in chronological age from 3 to 5 years who were enrolled in 4 classrooms in same preschool. (Same-age group - 23, MiXed-age group - 23) Questions were analyzed by percentile and X2tests.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cant differences in social behavior between mixed-age group and same-age group.(P<0.05) Mixed-age group showed more prosocial behaviors than antisocial behaviors. Same-age group showed less prosocial behaviors than mixed-age group.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al behavior according to age. (P<0.05) Older children showed less facial expressions than younger children. Younger children showed less prosocial behavior than older children. 3.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al behavior according to sex.(P<0.05) Girls showed more prosocial behaviors than boy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