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선길-
dc.creator이선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2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9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3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952-
dc.description.abstractSTS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영국의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14-16 생물영역 단원의 학습목표를 내용영역, 행동영역, 상황영역의 3차원적 과학교육목표 분류틀에 의해 분석함으로써 SATIS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STS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을 각 범주에 대한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63.83%), 자연환경과 우리생활(22.13%), 생명의 연속성(9.36%), 주변의 생물(4.68%) 순이다. 이들은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에 가장 많은 목표수를 포함하고 주로 개인의 건강과 의약문제를 다루며, 전체적으로 사회문제 중심과 과학의 사회적 요소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2.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행동영역을 각 범주에 대한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과학지식의 이해(32.77%), 탐구능력의 신장(25.53%), 태도(24.68%), 과학지식과 방법의 적용(17.02%)순으로 과학지식과 방법의 적용범주가 약간 적게 포함되어 있지만 과학지식의 이해, 탐구능력의 신장, 태도를 균등하게 포함해 과학적 소양 함양에 적합함을 알 수 있다. 3.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상황영역은 개인적 상황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과학적 상황, 사회적 상황, 기술적 상황도 고른 분포를 보임으로써 과학과 기술과 사회의 관련성을 중시하는 STS 교육목표에 합당함을 알 수 있다. 4.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별로 행동영역을 분석했을때 내용별로 다루는 주제상의 특징에 따라 행동영역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내용영역에서 가장 많은 목표를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예를 들어 살펴보면은 행동영역에서는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5.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별로 상황영역을 분석했을때 내용별로 다루는 주제상의 특징에 따라 상황영역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내용영역에서 가장 많은 목표를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의 상황영역에서는 주로 개인적 상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6.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상황영역별로 행동영역을 분석했을때 과학적 상황에서는 과학지식의 이해, 개인적 상황에서는 과학지식의 이해와 탐구능력의 신장, 사회적 상황에서는 태도, 기술적 상황에서는 과학지식과 방법의 적용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과학적 상황의 과학지식과 방법의 적용과 태도가 빠진것을 제외하면 각 상황영역은 비교적 모든 행동영역을 균등하게 포함하고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structional objectives of biology contents of SATIS 14-16 and to make some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STS parograms in KOREA. For this study a three dimensional assessment framework of educational objectives for science education is used in analyzing the curriculum. As a result,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1. The content domain of biology contents of SATIS 14-16 were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organisms(63.83%), the nature and human life(22.13%), the continuity of life(9.36%) and surrounding living thing(4.68%).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organisms was most emphesied and it includes the health, the medicine, and social problem derived from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It consisits of social aspects of science and society related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issue. 2. in a behavior domain, the comprehention of scientific knowledge (32.77%) was the most emphasized and the development of inquiry (25.53%), attitude(24.68%), the application of scientific knowledge and method(17.02%) followed in order. In general it almost equally include four categories. 3. The context domain of SATIS 14-16 biology contents focus on individual context, which encourages interests in the individual health and safety. generally it almost equally includes scientific context, social context, and technological contex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B. 연구의 내용 = 2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STS 교육 = 4 B. SATIS 프로그램 = 9 C. 교육목표 분류틀 = 12 D. 선행연구의 고찰 = 1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8 A. 분석 자료 = 18 B. 분석 도구 = 19 C. 분류자의 신뢰도 검증 = 28 D. 목표 추출 및 분류 = 3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9 A.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에 대한 분석 = 39 B.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행동영역에 대한 분석 = 43 C.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상황영역에 대한 분석 = 47 D.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별로 비교한 행동영역의 분석 = 50 E.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내용영역별로 비교한 상황영역의 분석 = 53 F. 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상황영역별로 비교한 행동영역의 분석 = 56 Ⅴ. 결론 및 제언 = 59 참고문헌 = 62 부록 = 67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261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SATIS 14-16-
dc.subject생물영역-
dc.subject단원-
dc.subject학습목표-
dc.titleSATIS 14-16 생물영역 단원의 학습목표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SATIS 14-16 Biology Contents-
dc.format.pageviii,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