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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의 관계

Title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nd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Authors
이정숙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실시된 본 연구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교장 양성 프로그램이나 교장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에 교육적 의의가 있을 것이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1.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은 어떠한가? 1-1. 교장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학교 조직에 대한 교사의 교직헌신도는 어떠한가? 2-1. 교장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설문지를 통한 조사연구이다. 서울특별시의 교육청을 동부, 서부, 남부, 북부의 4개의 권역별로 나누어 각각 3개교씩 편의표집하여 12개교에 배부한 240부 중 유효한 설문지 225부를 본 연구의 조사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측정 도구로는 명제창(1999)이 개발한 ‘도덕적 지도성 기술 질문지 MLDQ(Moral Leadership Description Questionnaire)’를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는데,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의 하위변인으로 청렴성, 사명감, 공정성, 책임감, 권한부여, 비전제시를 채택하여 각 변인당 4문항씩 2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교직헌신도 측정을 위한 질문지는 노종희(2004)가 개발한 교직헌신도 질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CTQ)를 이성은(2005)의 “초등교사의 교육헌신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는데, 교사의 교직헌신도의 하위변인은 수업연구, 보상, 인간관계, 자율성으로 각 변인당 6문항씩 2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모두 점수화하여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처리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에 대해 교사들이 지각하는 정도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해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t검정을 실시하였다. 둘째, 교사의 교직헌신도에 대해 교사들이 지각하는 정도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해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t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정도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장의 성별과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 유무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는데, 교장의 성별에 따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남교장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게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명감과 책임감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에 따른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은 전반적으로 교육전문직 경력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공정성과 책임감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사명감 변인은 교육전문직 경력이 없는 경우가 있는 경우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교직헌신도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장의 성별과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 유무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는데, 교장의 성별에 따른 교사의 교직헌신도는 보상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여교장일 때에 교직헌신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유의하였다.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에 따른 교사의 교직헌신도는 모든 변인에서 교육전문직 경력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인간관계 변인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도덕적 지도성과 교직헌신도는 전체적으로 .654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두 변인간의 구체적인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도덕적 지도성의 하위변인 중 책임감, 권한부여, 비전제시는 교직헌신도의 수업연구 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공정성, 책임감은 보상에, 청렴성, 사명감, 공정성은 인간관계에, 공정성, 책임감, 권한부여는 자율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학교장 연수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구체적으로 실행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해준다. 그리고 교사의 교직헌신도를 이루기 위해서는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의 하위변인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쳐야 함을 알 수 있다. 단지 하나의 하위변인이 교사의 교직헌신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청렴성, 사명감, 공정성, 책임감, 권한부여, 비전제시의 모든 하위변인들의 상호 영향력에 의해 교사의 교직헌신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의 교직헌신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정책 수립과 실행의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This study aimed at finding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nd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mentioned above, the specific purposes were set up as follows; 1. How is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perceived by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organization? 1-1. Is it affected by the sex of the principals? 1-2. Is it affected by the principalship career of the principals? 2. How is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perceived by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organization? 1-1. Is it affected by the sex of the principals? 1-2. Is it affected by the principalship career of the principals? 3.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The posted research questions were investigated by conduction survey research for 240 teachers among 112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Seoul province. To fulfill the purpose of the study, two kinds of questionnaire were used. One is a MLDQ(Moral Leadership Description Questionnaire which was developed by Myung, J. C.) for surveying the teachers' perception degree o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The other is a CTQ(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which was developed by No, J. H) for surveying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both was reformed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MLDQ has six variables which are honesty, a sense of duty, fairness, responsibility, empowerment and vision. Each has four questions. CTQ has four variables which are instruction study, compensation, human relations and autonomy. Each has six questions. The answered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12.0 for windows program. Frequencies analysis and t-test was used for the data analysi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nd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was investigated by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e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Acoording to the principal's sex, the teachers perception o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nd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working in the school whose principal's sex was the female was more higher than the male. 2. Acoording to the principal's principalship carrer, the teachers in the school of the principal who has the principalship carrer evaluated the principal's mloral leadership and the thei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more than the principal who has not. 3. In the cas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nd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they had positive correlation at the high level. The teacher's, who highly perceived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have stronger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The influence on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by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the three variables, instruction study, compensation and haman relations, of the four variables of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upon the principal's moral leadership at the level of more than 30% through multiple regreesion analysis. autonomy showed about 14%.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monstration of relationship, which explains synthetically how the moral leadership of principal exerts and influence on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school. So, the results of this study have an educational significance by applying as an elementary data for principal in-service education or induction course for the principals in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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