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급자치활동 유형에 따른 리더십과 사회성 정도의 차이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급자치활동에서 학기 반장제와 1일 반장제에 대해 알아보고, 두 유형에 따른 리더십과 사회성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기 반장제와 1일 반장제의 사례를 통해 리더십과 사회성 정도의 차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급자치활동 유형에 대한 모색을 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통한 아동의 잠재된 리더십과 사회성 발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학급자치활동 유형 중 학기 반장제는 선거를 통해 지도자의 중요성과 민주주의의 실천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일 반장제는 임원 기회의 공유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학기 반장제와 1일 반장제 학교를 대상으로 리더십과 사회성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차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각 학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을 통해 본 연구를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급자치활동 유형에 따라 리더십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1-1. 학기 반장제와 1일 반장제는 리더십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1-2. 학기 반장제 내의 임원 유경험집단과 무경험집단은 리더십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2. 학급자치활동 유형에 따라 사회성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2-1. 학기 반장제와 1일 반장제는 사회성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2-2. 학기 반장제 내의 임원 유경험집단과 무경험집단은 사회성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1번과 2번을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학기 반장제 실시 학교의 아동 277명과 1일 반장제 실시 학교의 아동 294명을 포함하여 총 57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v. 12.0을 활용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기 반장제의 임원 유경험 집단과 1일 반장제 아동의 리더십 정도는 비슷했으며, 두 집단 모두 학기 반장제의 임원 무경험집단에 비해 리더십이 높았다. 이것은 임원 경험은 기간에 관계없이 리더십 정도에 차이를 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임원 무경험자 면에서 볼 때 임원 기회의 부족은 낮은 리더십에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1일 반장제가 학기 반장제보다 리더십이 높게 나타난 것은 임원 경험의 공유가 리더십에 긍정적인 차이가 준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학기 반장제에 대한 재고와 함께, 다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의 공유 방식도 초등학교 아동의 리더십에 긍정적이라 보인다. 둘째, 학기 반장제가 1일 반장제보다 사회성의 하위요소인 사교성과 준법성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오경석(2002)은 반장을 학생의 대표로서 학생과 학생 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즉, 반장은 규칙 면에서 모범적인 모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준법성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기환(1991)은 학급임원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사교성이 높은 이유로는 사교성이 임원 선출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장기간의 임원 활동은 단기간의 임원 활동보다 사회성에 긍정적인 차이를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기 반장제 내에서 임원 유경험집단과 1일 반장제 아동이 학기 반장제의 임원 무경험집단에 비해 사회성이 높은 것을 볼 때, 임원 경험은 사회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또래집단에서 임원경험은 사회성에 영향을 준다는 남택선(2002)의 연구와 일치한다. 그러므로 학기 반장제와 1일 반장제의 장단점을 살펴 사회성에 대한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재고가 필요하리라 본다. 결론적으로 학급자치활동유형을 통한 1일 반장제와 학기 반장제의 리더십과 사회성 정도에 관한 비교를 통해 임원경험은 리더십과 사회성에 긍정적인 차이를 주는 것으로 보여진다. 1일 반장제는 다수의 아동에게 임원 경험의 기회를 준다는 면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리더십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1일 반장제는 다수의 아동들을위한 리더십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학기 반장제는 초등학생에게 임원 선출을 통해 민주적인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는 면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장기간의 임원 경험이 단기 간의 임원경험보다 사회성에 기여하고 있다고 보아 질적인 측면에서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임원 무경험자들이 임원 유경험자들에 비해 리더십과 사회성 면에서 낮다는 것은 임원 무경험자들이 임원의 역할을 수행해 보는 기회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제언한다. 첫째, 1일 반장제와 학기 반장제의 두 학급자치활동 유형의 장점을 살려 아동의 잠재된 리더십과 사회성을 발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겠다. 둘째, 임원 유경험자들에게만 임원 경험이 독점되지 않고, 임원 무경험자들에게 리더십과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통해 리더십과 사회성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임원 경험 이외에도 리더십과 사회성에 차이를 주는 다른 요인을 찾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This research compares two class-running patterns in elementary school: traditional pattern which elects leader by semester duration and alternative pattern which changes leader daily. It also compares results in participants’ level of leadership and sociality between the class-running patterns in detail. Moreov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opportunity to develop potential leadership and sociality in students. Class-running pattern system provides the opportunity to learn the importance of the leadership and to experience democracy. Moreover, the alternative pattern teaches and offers equal opportunity to all students. For this study, we collected data from elementary schools that offer both traditional and alternative class-running patterns. We analyzed the data and completed the study through in-depth interviews. 1. Are ther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leadership between the two class-running patterns? a. Differences between traditional pattern and alternative pattern? b.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leadership and who had not? 2. Are ther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sociality between the two class-running patterns? a. Differences between traditional pattern and alternative pattern? b.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leadership and who had not? For the study, we interviewed 571 students in Incheon City (277 students of traditional pattern and 294 student of alternative pattern). The collected data was processed through one-way ANOVA and technical statistics performed by SPSS ver. 12.0. To summarize, first, students who had been class leaders had more leadership, for both traditional and alternative patterns. Moreover, the alternative pattern showed higher leadership compared to the traditional pattern. Second, Students who had been class leaders had higher sociality in the traditional pattern. In addition, alternative pattern showed more sociality than traditional pattern; it also showed higher relationship with teachers,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elf confidence, responsibility, and assertiveness compared to the traditional pattern. In sum, the experience of a class leader gives a positive difference the elementary students’leadership and sociality development. Therefore, the effort which makes all students to be a class leader should be maximized. Class-running pattern in the past helped students to understand the democracy; in contrast, alternative class-running patter in present time offers opportunity to experience leadership. Extensive research should be performed further. First, we need to discover how to provide an opportunity to develop potential leadership and sociality in students. Second, we need to consider how to offer equal opportunity to those who had not experienced leadership. Third, we need to find distinctive way to develop leadership and sociality other than through the leadership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