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선경-
dc.creator손선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2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4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1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45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 과학 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영재교육의 사실적 교육내용을 확인하고,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틀에 준하여 평가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미비점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수정, 보완하여 교재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의 사립 A 과학 영재교육원의 사립 A 과학 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 심층심화 생물 1, 2, 3학년 교재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의 중학교 생물 영재교육 교수 및 학습 자료의 평가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사립 A 과학 영재교육원의 교재의 보완할 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 A 과학 영재 교육원의 심층심화 생물 1, 2, 3학년 교재는 중학교 1, 2, 3학년 필수교과 중심 압축교육과정이며, 주로 중등과정 이상의 속진학습과 심화학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교재의 내용 전개에 있어서 학습 목표와 평가 문항이 없으므로 학생의 학업 성취를 파악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며, 탐구 활동의 결여로 인해 탐구 기능의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소극적 수준의 창의성 개발 활동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영재 학생을 위한 차별적 교육 과정과 내용의 참신성, 최신 연구의 반영에 있어서 낮게 평가되었다. 넷째, 사립 A 과학 영재 교육원의 심층심화 생물 1, 2, 3학년 교재는 국가에서 주도하는 영재 교육기관인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의 중학교 생물 영재교육 교수ㆍ학습 자료의 평가 결과에 비해 영재 교재로서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의 평가 결과를 나타내었다. 사립 영재 교육원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재의 특성에 맞춘 교육 자료와, 영재의 사회ㆍ정서발달을 위한 활동을 개발해야 하며, 이들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립 영재 교육원은 영재 교재를 공개하고, 교재의 평가를 통하여 교재의 미흡한 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과정을 통하여 질적으로 성장한다면 국가 주도의 영재 교육원에 견줄만한 영재 교육기관으로써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a curriculum of the education for the gifted in a private science educational institute, to evaluate it according to the valuation basis for an education program for the gifted, and then, to grasp and correct its defect. The material of teaching biology for the first, second, and third grade gifted students in a junior high school of a private science educational institute for the gifted in Seoul, which was named 'A' in the study, was analyzed and evaluated, and the result was compared with that of the educational data for the gifted students of the Educational Science Research Center of the Seoul Metropolis. Some comments were proposed to complement private institutes for the gifted.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material of the institute A for the first, second, and third grade was considered as a summarized course focused on essential subjects, and the major activities were an intensive and short course and a high-level course for acquisition and understand of knowledge. Second, the institute A could not evaluate the accomplishment of students by themselves because they did not have any object of study and list for an evaluation in the progress of the contents. Furthermore, no advance of exploring skills and slight development of an initiative spirit were expected because of the lack of exploring activities. Third, the institute A felt in the estimation in parts of the courses for the gifted students, the up-to-date method of their contents, and teaching the latest study. Forth, compared to the material for the gifted students of the Educational Science Research Center of the Seoul Metropolis, which was one of the educational organizations operated by the government, the over all result of the evaluation in the study was in a low level. It was necessary for private educational institutes for the gifted to make various kinds of courses and materials for them to take advantages of offering many gifted students more opportunities to take the courses. Moreover, the private institutes need to make up for the weak points in their material and courses, and develop new courses, which drive social and emotional growth of the students, and training program for their teachers who work for the private institutes. When the institutes advance in the quality by opening their material of teaching to the public and evaluate it, it is possible that they take a major role to cultivate men of 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ix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2 C.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A. 과학영재의 정의 3 B. 과학영재의 특성 4 C. 영재교육의 필요성 6 D. 영재교육 프로그램 7 E.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8 1. 평가 목적 9 2. 영재 프로그램 평가 부재의 결과 10 F.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틀 10 1.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틀 12 2.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틀의 세부 항목 12 가. 프로그램의 목표 12 나. 프로그램의 내용 13 다. 교수학습 방법 23 라. 평가 25 G. 선행연구의 고찰 27 Ⅲ. 연구 방법 28 A.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8 B. 연구 절차 2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0 A. 심층심화 생물 1학년 교재 분석 결과 30 1. 심층심화 생물 1학년 교재 분석 결과 30 2. 심층심화 생물 1학년 단원별 평가 31 가. 생물의 구조 31 나. 세포의 성분과 특성 33 다. 세포 35 라. 세포의 구조와 기능 36 마. 효소 38 바. 소화 39 사. 순환 41 아. 호흡 42 자. 배설 44 B. 심층심화 생물 2학년 교재 분석 결과 45 1. 심층심화 생물 2학년 교재 분석 결과 45 2. 심층심화 생물 2학년 단원별 평가 46 가. 광합성 46 나.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광합성 산물의 이동 48 다. C4식물 & CAM 식물 50 라. 질소 동화 51 마. 식물체내 물질의 이동 52 바. 운동과 행동 54 사. 생물의 행동 55 아. 반응과 자극 56 자. 감각기 58 차. 자극의 전달 59 카. 신경계 61 타. 호르몬 62 파. 항상성의 유지 63 하. 식물의 호르몬 65 C. 심층심화 생물 3학년 교재 분석 결과 66 1. 심층심화 생물 3학년 교재 분석 결과 66 2. 심층심화 생물 3학년 단원별 평가 68 가. 세포 분열 68 나. 수정과 발생 70 다. 유전 71 라. 여러 가지 유전 현상 73 마. 유전자와 염색체 74 바. 성의 결정과 유전 75 사. 사람의 유전과 변이 77 아. 유전자와 형질 발현 78 자. 유전학의 응용 79 차. 자연환경과 우리의 생활 81 카. 생태계의 물질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 82 타. 환경오염과 우리의 생활 84 D. 심층심화 교재 전체 분석 결과 85 1. 심층심화 교재 전체 평가 85 2. 심층심화 생물 전체 분석 결과 87 E.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의 영재교재와 비교 88 1.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의 중학교 생물 교재 88 2. 영재프로그램 평가틀로 분석한 결과 비교 89 3. 사립 A 영재 교육원의 교재의 문제점과 보완할 점 92 가. 프로그램의 목표의 부재 92 나. 탐구 활동의 부재 92 다. 평가 항목의 부재 93 라.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수정 94 Ⅴ. 결론 및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99 ABSTRACT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4374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사립 과학영재교육기관의 생물 영재교재 분석 및 평가-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and an Evaluation of the Material of Teaching of Private Educational Institute for the Gifted-
dc.creator.othernameSon, Sunkyung-
dc.format.pageix, 10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