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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子思想의 硏究

Title
孟子思想의 硏究
Authors
李美愛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국민윤리교육분야
Keywords
맹자사상인성론윤리론국민윤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論文은 韓國의 中高等學校敎育이 全人敎育 次元에서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나타나는 倫理不在 狀況을 극복하기 위한 精神的 指導方案으로 試圖된 것으로 古代 儒家思想에 있어서 孟子의 思想的 性格을 人性論과 倫理觀의 聯關性을 中心으로 檢討한 것이다. 儒家思想이 中國哲學史 중 思想의 正統成을 代表하며 中國文化 傳統의 基礎를 다지게 한 思想이라면 孟子는 儒家思想의 理論體系를 定立하면서 孔子가 해결하지 못했던 人性論과 倫理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인물이다. 孟子의 思想은 古代 中國人의 精神 文化를 傳統的인 天관념에 立脚하여 天賦의 常性이 人間에게 內在해 있다는 道德的 人間觀을 定立시켜 놓은 후, 이러한 傳統的인 天觀念 및 道德的 人間觀을 바탕으로 天道와 人道가 合致되는 理想社會를 實現해 가는 것을 目標로 삼고 있다. 따라서 본 論文에서는 天人合一思想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人性論과 倫理觀에 대해 具體的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人性論에서는 告子와의 論議를 중심으로 人之性과 禽獸之性의 차이를 다루고 있는 데 孟子에 의하면 "性"은 人間을 비롯한 宇宙萬物이 생겨난 理致로서 天에 根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 個體의 "性"의 本質에 있어서는 서로 구별되는 데 人之性이 禽獸之性과 구별되는 所以는 人間의 道德的 欲求本質에 있다. 이는 인간된 所以로서 天의 理致이며 人間의 마음에 內在된 常性으로 人間의 性은 善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孟子는 傳統的 儒家의 性善的 人間觀을 확고하게 주장한다. 아울러 孟子는 人間의 本性이 善하다고 하나 부단한 노력을 통해 本心을 잃지 말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마치 물은 반드시 물줄기를 찾아서 터 주어야 잘 흐를 수 있듯이 人性의 善함도 마음을 쫓고 物欲을 제거할 때 天賦의 常性인 仁義禮智의 자연스러움이 인간행위에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社會와 倫理에서는 道德的 人間觀에 立脚해 天道와 人道가 合一되는 理想的 社會의 實現을 바탕으로 내용을 論議 하였다. 이러한 論議는 儒家의 根本思想인 仁義를 바탕으로 한 傳統的인 家共同體를 中心으로 展開되었으며 이를 다시 一般的 社會關係의 次元에서 五倫에 立脚하여 살펴보게 된다. 結論的으로 人性論과 倫理觀을 바탕으로 한 孟子의 思想은 人間을 道德 主體로 完成시켜 天道와 人道가 合致되는 理想社會를 實現하는 데 그 目的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The paper is to review the personlity and ethics as keypoints of mencius in ancient Confucian ideas. If confucian though represents the legitimacy of idea in the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and strengthens the basis of chinses traditional culture,mencius succeeds intention of confucius as an originator of Confucian ideas, developed and systemized theory of them, compared with previous ideas, elaborated the problems of the personality & ethics wtich confucius had not salved. Ideas of mencius are viewed mental cuture is based onthe traditional heaven-concdpt, after being established views that inborn nature is immanent to a man,by the basis of the moral. human being,and determind objective to realized utopia. Therefore, the paper intends to examine in detail about the personality and the ethics which is composed of ground of making one heaven and man are combined. The personality deals with the difference of 인지성 and 금수지성 to central discussion with confucius, to mencius opinions; "nature" is grounded on the sky as a principle all things of universe including man man occurs. But "nature" in itself of an individual is differentiated each other and reason why distinguished 인지성 from 금수지성 is in moral needs of man substantially. This msans reasons of sky as them of man and human nature as immanent in human minds is good. Consequently mencius holds traditional Confucian of the ethical doctrine that man's inborn nature is good definitely. Society and ethics are discussed realization of utopia that united the moral of heaven and virtues of man. The core ofcofucian ideasis composed of traditional family community, i will review by the basis of five ethics in dimension of social relations. In conclusion, thoughts to be grounded on the mencius' personality & ethics are to realize the utopia that combind morals of sky and virtues of man by completing man as an subject of mo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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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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