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6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朴垠映-
dc.creator朴垠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9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92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1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9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교회학교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비교 과정을 통하여 그 결과의 차이를 찾고, 교회 교육적 차원에서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방향을 모색하려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생들이 어떤 사건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2. 스트레스 사건에 대해 어떤 대처행동을 하는가? 3. 대처행동은 어느 정도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지각하는가? 4.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있어서 기독교, 비기독교 학생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절차를 보면 먼저 서울, 안양에 소재하고 있는(서초구, 송파구, 구로구, 안양 만안구) 교회학교(예수교대한장로회, 기독교대한감리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고등부학생과 서울, 안양에 소재하고 있는(서대문구, 서초구, 안양 만안구) 비기독교 학생(S고등학교, J여고, Y여고, A여고) 총 280명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표집자 가운데서 무응답자, 잘못 기술한 16명의 자료를 제외한, 결과 264부를 분석에 이용했다. 사용된 질문지는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것으로 스트레스 사건과 그 원인귀인, 그리고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대처행동과 도움지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하였고, 통제소재 측정은 40문항으로 구성되있는 Nowick & Strickland의 LOC척도를 송태옥(1984)이 번안하여 36개로 축소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검증은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의 방법으로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Package를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종교를 불문하고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 사건의 유형은 범주별로 볼 때 성적관련(63.6%), 동성, 이성과의 불화와 관련된 친구문제(54.1%), 자기자신에 대한 불만(48.1%), 부모와의 관련(31.8%), 선생님과의 불화와 주위환경의 불편함(각각 25.0%), 부모님과 의견대립(23.9%) 등의 결과를 보였다. 2. 고등학생들이 경험케 되는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대처행동으로 범주별로 분류해 본 결과로는 인지활동 지향행동(98.1%), 혼자 하는 행동(56.1%), 객체관련 행동(54.4%), 대인관계 지향행동(37.9%), 구체적인 행동을 하지 않은 경우(36.7%), 일탈행동(16.7%)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볼 때 스트레스 대처에 있어서 혼자하는 행동이 여학생의 경우가 많았고 일탈행동과 객체관련 행동은 남학생이 월등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3. 스트레스 도움지각의 정도는 유의미한 차이(P<.05)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인관계 지향행동(평균-3.46), 객체관련 행동(평균-3.51), 기타 행동(평균-3.36)의 범주간에 거의 비슷한 점수 분포를 보였고, 혼자 하는 행동(평균-2.88)과 일탈행동(평균-2.68)의 범주에서도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교별이나 성별 모두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f=0.09). 4. 기독교 학생이 비기독교 학생에 비해 인지활동 지향행동(86.4%), 대인관계 지향행동(56.8%), 혼자 하는 행동(62.9%)에서 스트레스의 대처방법으로 더 많은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항목에서는 그 반대의 경향이 있었다. 이 결과는 기독교 학생이 사회적 지지추구, 소망적 사고, 문제중심적 대처유형으로 스트레스 사건에 대해 긍정적인 대처를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객체관련 행동 보다 혼자 하는 행동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기독교 학생은 비기독교 학생에 비해 활동적인 대처방법으로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함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하여 바람직한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교회의 교육적 제안으로는, 첫째, 단순한 스트레스 상황이 불건전한 대처의 표출로 양성화되기 이전에 사전 예방하는 교육의 방법적 보완으로, 심리학계에서 실제 실행되고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 대처법의 활용과 둘째, 기독 교사에 의해 실시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제시하였다. 오늘의 청소년들이 겪는 스트레스의 과중함과 다양함의 성격을 감안할 때 한국교회는 교회학교 학생들의 학창생활에서 겪는 문제에 교육의 초점을 두고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실제적 지도가 활발하게 이뤄져야 할 것과 복음 안에서 합당한 그 대응책을 계발해 감이 더욱 필요하리라고 본다.;This study aims to discover the relation of the stresses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 in everyday life with the responses, and especially to diagnose the effects church education help the youth overcomes their stresses through the press of comparison between christian strdents and nonchristian.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made, as follows to find out : 1. What events make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 stresses ? 2. What kinds of responses show against these stressful enents ? 3. How kinds of responses help high school students overcome their stresses ? 4. What difference of responses between Christian students and nonchristian show against these stresses ? The Methodology of the study first made a selection examination of total 280 proples who are high school students in church (the presbyterian denomination in Korea, the Methodist church in Korea, and the Holyness church in Korea) located in Seoul and An-yang city (So˘chogu, Songpa gu, Kuro gu, and Mancm gu in An-ang city) and are nonchristian students (S high school, J girl's high school, Y girl's high school, and A girl's high school) The used questionnaire consisted of 4-questions to find the stressful events and the reasons for them, the responsees and the assistance perception degrees which students show against these stresses. A regimentation material measurement used that Nowick & Strickland's LOC standard consisted of 40-questions was reversed by Sang Tea Ock.(1984) A data for verification of this study has been analized by using analysis of variance SAS package. The results of this method were as follows : 1. The kinds of stressful events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 were as follows matters connected with school record (63.6%) problems of friendship (54.1%) Self -dissatisfaction(48.1%) paremts(31.8%). teacher and environment(each 25.0%) and an opinion opposition to one's parents. 2. The responses of stressful events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 were found out as fllows : In a category. an acknow ledgement intention action (48.l%),a single action (56.l%),an object connection action (54.4),a personal relations action (37.9%) and a deviation action (16.7), In an item,Thinking (42.8%) Sleeping (26.1%), Commnication with friends(19.3%),crying and confusion (19%),writing and playing (each 18.6%). A single action appered more girls than boy's but a deviation action and an object connection appeared higher boys than girls. 3. Degrees of stress assitance perception were fourel out meaningful difference (p<.05) but a personal relations intention action (average -3.46), object connection action (average -3.51) and others action (average -3.36) showed smilar marks and a single action (average -2.88) and deviation (average -2.68) showed, too. And religion or sex there was no differrnce a lot. (f=0.09) 4. Acknowerdgement intention action (86.4%), Personal intention action (56.8%) and single action (62.9%) Were appearer christion students than nonchristian but others idems were not, Puting these results together, the korean high school students' biggest stress was the matters connected with school record and friendship, and biggest response was an action of acknowledge intention, a single action and an object relations action. In conclusion, a situation whixh christion students and nonchristian feel togeter with commn stress Christian students through a lack of activity take the concrete and positive manages directions of church education to these were as follows. First, educational method needs, that is protections ajainst it before a situation of simple stress it be a cheeful. Second, manage skills of stress have been applying in the academic world, take effect a fixed program. Through the church camp in regular period If these attamps would be done, church education will contribute piece by piece to the growth of one s whole personality that the scriptures want and society demand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청소년 = 5 B. 스트레스 = 7 C. 스트레스의 대처행동과 효과 = 15 B. 통제소재와 스트레스 = 2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5 A. 연구방법 및 대상 = 25 B. 측정 도구 = 25 C. 자료처리 = 26 Ⅳ. 결과 및 해석 = 28 A. 스트레스 사건 = 28 1. 스트레스 사건의 범주별, 항목별 발생율 = 28 2. 가장 스트레스가 되는 사건 = 30 B. 스트레스 사건의 원인 귀인 = 32 C. 스트레스 대처행동 = 35 1. 스트레스에 대한 범주별, 항목별 대처행동 = 35 2. 가장 스트레스가 된 사건에 대한 대처행동의 빈도 = 37 3. 가장 스트레스가 된 사건별 대처행동 = 37 D. 스트레스 대처 행동의 도움지각 = 40 Ⅴ.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교회의 교육적 시도 = 44 A. 문제의 발견 = 44 B. 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교육적 모색 = 46 1. 성적관련 스트레스 대처방안 = 47 2. 친구관련 스트레스 대처방안 = 49 3. 자기자신에 관련된 스트레스 대처 방안 = 56 Ⅵ. 결론 = 63 A. 요약 = 63 B. 제언 및 논의 = 67 참고문헌 = 69 부록 = 73 Abstract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362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청소년-
dc.subject스트레스-
dc.subject원인-
dc.subject대처행동-
dc.title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기독교, 비기독교 고등학생 비교-
dc.title.translated(A) study on stress factor and the tackle behavior of hight school youth : A comparision between Christian youth and nonChristian-
dc.format.pagex, 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