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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 개발 연구

Title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 개발 연구
Authors
이연정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종합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중시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전 교과에 걸쳐서 교수-학습 방안의 하나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지리교육 현장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웹 이라는 거대한 정보기반과 인터넷이 제공하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자료의 제공은 특히 멀티미디어 사용이 지리교과에서는 필수적이며 매우 효율적이라는 측면을 고려해 볼 때 그 유용성과 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모든 웹 사이트들이 그러한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질적인 검증없이 양적으로만 팽창을 거듭해온 교육용 웹 사이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준거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리 교육에 있어서 웹 사이트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과연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웹 사이트가 교육적 가치를 포함하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양적으로 증가한 교육용 웹 사이트들에 대해 질적인 평가 준거를 만들어 교수-학습 측면에서 우수한 양질의 웹 사이트를 선별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특히 교육용 웹 사이트 중에서도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여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웹 사이트를 판별한 후 양질의 사이트가 교수-학습에 활용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의 설계 및 개발, 수정 및 업그레이드 시에 필요한 준거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설문 대상자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배경은 어떠한가? 2.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를 평가할 수 있는 준거는 무엇인가? 가.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 평가준거로 필요한 영역과 항목은 무엇인가? 나. 개발된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다. 개발된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3. 개발된 평가준거를 이용하여 교사의 실제 웹 사이트 평가 실시 후 교사간 평가결과의 일치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실행된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의 개발을 위해 국내외의 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ㆍ분석하여 제7차 지리과 교육과정 상의 목표를 반영한 pilot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요소들을 지리교육 전문가 2명과 교육공학 전문가 2명으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3개 영역, 8개 준거, 총 43개의 문항의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를 위한 pilot 평가 준거를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2.0을 이용하여 주성분 분석법을 적용해 고유값(Eigen value)이 1.0 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고, varimax 회전방식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내적일치성 신뢰도의 하나인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 준거의 타당도 검증은 제작된 평가 준거가 측정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구인을 어느 정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인타당도를 이용하였다. 이에 따라 43개 문항을 대상으로 KMO 측도를 산출한 후, 요인분석으로 부적절한 변수를 제거하고 1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2문항, 9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1차요인분석에서 산출된 스크리 도표로부터 요인수를 7개로 정하고,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2문항,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최종적으로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의 영역은 ‘기술적 영역’, ‘지리교육 내용영역’, ‘교육자료 관리영역’, ‘학습자고려 영역’, ‘동기유발 영역’, ‘자기주도적 학습영역’까지 6개 요인이며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양질의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영역, 지리교육 내용영역, 교육자료 관리영역, 학습자고려 영역, 동기유발 영역, 자기주도적 학습영역에서 웹 사이트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개발된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의 신뢰도는 Cronbach's α=0.929로서 매우 높은 신뢰도를 나타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는 고등학교 지리교과에서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사이트를 선정하는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인터넷 웹 사이트의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의 설계 및 개발, 수정 및 업 그레이드 시 그 준거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고등학교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 준거는 고등학교 지리교사들이 질 높은 학습을 위한 지리 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를 선별하여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들의 경우 웹 사이트를 판단하는 기준이 교사들과는 다를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학습자가 양질의 지리교육용 웹 사이트를 선정하는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s a number of educational internet site increase, teachers and students have required a criteria for evaluating the educational internet site quality in connection with educational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high school science internet site for instructors. According to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lected as follows : 1. How is the typical background of the use of Internet? 2. What is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2-1. What is the evaluation item of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distinctive? 2-2. Is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valid? 2-3. Is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reliable? 3. How is the agreement of developed assessment criteria of geography internet site? The research process was as follows : First, the evaluation areas and items were analyzed out preceding studies and then initially 3 areas 8 standards 43 items were created. Second, 7 educational specialists verified content validity and then the researcher developed the preliminary evaluation criteria of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These preliminary evaluation criteria are consisted of 6 standards, 32 items. Third, to analyze research questions selected, the researcher is used SPSS 12.0 for window program and a factor analysis and a Cronbach's α.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 First, the assessment criteria of validity are developed through the research to valuate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Also verified the construct validity to know how they are measuring the construct of the site. So it was administered to 43 questions and calculated the KMO measurement to remove the inappropriate variable. After the first factor analysis, 32 questions and 6 factors were extracted. Finally the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assessment criteria is organized with 6 factor and total of 32 question which is 'Technical areas', 'Geographical Contents areas', 'Educational Material areas', 'Learner Consideration areas', 'Motivation areas', 'Self Directed Learning Province'. Second, all items had a Cronbach's α of .929, which indicated that they are reliable. Third, These evaluation criteria are distinctive from other general evaluation criteria because those are emphasized in particular the high school geography educational contents. Fourth, These evaluation criteria of high school geography internet site are neccessary to improve the internet site value as a mediator of teaching-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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