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스크립트와 고정스크립트 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술 습득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자폐아동들은 언어의 기능적 사용면에서 특히 어려움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자폐아동의 언어 중재는 의사소통 기능, 즉 화용론적 입장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자폐 아동들에게는 자신들의 의도를 효과적이고 다양하게 의사 소통하는 능력이 특정 어휘나 구문록적 구조의 학습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스크립트를 이용한 중재는 상황에 적절한 언어를 교수하기 때문에 화용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기에 적절하다. 스크립트는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특성이 있는데, 스크립트 활동에서는 대상자들이 사건지식을 공유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 언어처리를 위한 인지적 부담을 줄여준다. 이러한 이유로 스크립트 이론이 의사소통 기능 중재에 이용되어 왔다. 스크립트를 이용한 의사소통 중재에 대한 연구들은 중재의 습득 및 유지 효과를 보고하였다. 그러나 일반화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또한 과거의 연구에서 보고한 일반화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사물요구하기, 행동요구하기, 응답하기, 거부하기, 언급하기와 같은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교수하고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중재의 습득효과와 상황 일반화와 자극 일반화를 동시에 본 일반화 효과를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4세에서 6세 사이의 자폐아동 여섯 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은 그림어휘력 검사, 취학 전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언어 척도, 그리고 평균발화길이 (MLUw)로 검사한 결과 자신의 생활연력에 비해 언어연령이 2세 이상 지체된 아동으로, 주로 한 낱말 발화로 의사소통을 하는 아동들이었으며 다섯 가지 의사소통 기능이 없거나 낮게 표현하는 아동들이었다.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와 평행 중재 설계를 동시에 사용하였는데 중재 단계에서 고정 스크립트 대상아동들에게는 두 가지 스크립트 (Ⅰ)단계를 매일 교대로 사용하였으나 변형 스크립트 대상아동들의 경우 두 가지 스크립트를 3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인 변형을 주었다. 중재 Ⅱ, Ⅲ단계의 목표 의사소통 기능은 이전단계의 일부 활동에 새로운 활동을 첨가한 것이었다. 각각의 중재 효과가 일반화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에서 일반화를 모두 보았는데 중재에서와 달리 연구자가 아닌 대상아동의 어머니가 들어가는 자극일반화와 스크립트가 아닌 구조화된 활동, 즉 상황일반화를 동시에 보았다. 마지막으로 습득된 의사소통 기능이 3주 후에도 유지되는지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습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중재를 통해 여섯 명의 자폐아동들은 다섯 가지 의사소통 기능을 모두 습득하였다. 둘째,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중재를 통해 자폐아동들은 다섯 가지 의사소통 기능의 습득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아동들은 사물요구하기 기능과 행동요구하기, 응답하기 기능을 비슷하게 습득하였으며 거부하기, 언급하기는 낮은 수준으로 습득하였다. 셋째,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중재를 통해 습득된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서, 아동들은 부적절한 수단보다 비상징적 수단과 상징적 수단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넷째,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중재를 통해 습득된 자폐아동의 구어적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서, 자폐아동들은 부적절한 말보다 다른 말과 상징적인 말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다섯째,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중재를 통해 습득된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은 중재가 종료된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본 연구의 일반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다섯 가지 의사소통 기능이 모두 일반화되었으며, 고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네 가지 의사소통 기능이 일반화되었으며 언급하기는 일반화되지 않았다. 한명의 자폐아동은 세 가지 의사소통 기능이 일반화되었다. 둘째, 변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의 경우 일반화에서 사물요구, 행동요구, 응답하기를 비슷하게 높은 수준으로 일반화되었으나 거부하기, 언급하기는 낮은 수준으로 일반화되었다. 고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행동요구 구하기, 응답하기, 사물요구하기를 비슷한 수준으로 일반화되었으나 거부하기에서는 낮은 수준으로 일반화되었으며 언급하기는 일반화되지 않았다. 한 명의 자폐아동은 세 가지 의사소통 기능이 일반화되었다. 셋째, 변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 비상징적 수단과 부적절한 수단보다 상징적 수단을 더 많이 사용하였으나. 고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 상징적 수단을 비상징적 수단이나 부적절한 수단보다 다소 많이 사용하였을 뿐 별 차이가 없었다. 넷째, 변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구어적 의사소통기능을 표현함에 있어 자발적인 말을 다른 말과 부적절한 말보다 더 많이 사용하였으나 고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들은 일반화에서 구어적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 자발적인 말, 다른 말, 부적절한 말을 사용하는 빈도에 별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변형 스크립트와 고정 스크립트를 중재한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은 일반화에서 중재가 종료된 3주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크립트 운영방법에 따른 두 방법 모두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의 습득, 유지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으나 상황일반화와 자극일반화를 동시에 본 어려운 일반화에서는 변형스크립트 중재가 고정 스크립트 중재보다 일반화가 잘 되어 두 방법간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변형 스크립트 중재가 고정 스크립트 중재보다 어려운 일반화에서 다양한 의사소통을 일반화하는데 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quisi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effect of script-based treatment on five communication functions among six autistic children In this study, a parallel treatment design(PTD) in combination with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was employed to evaluate treatment effects The effectiveness and efficacy of a modified script and a fixed script was compared In a modified script, each treatment was comprised of six scripts Six scripts has three playing-house and three playing with a doll The intervention condition of two plays (playing house and playing with a doll) was broken down into three different phase and systematic changes of targeted communication function were applied across the three phases In a fixed script, treatment was comprised of two scripted routines(fists phase of play house, fiats phase of play with a doll) In a modified script and fixed script, five communication functions(to request actions, request objects, answer, protest, comment) were selected for treatment To evaluate generalization effects of newly acquired communication function, generalization was assessed in a new person and non-trained organized play Three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child after three weeks to examine the maintenance The results obtains from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Both procedures were effective in acquisition of communication functions with autistic children 2 In facilitating generalization, modified script was more effective than fixed script 3 Both procedures were effective in maintaining to 3 weeks follow-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