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선경-
dc.creator이선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5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92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543-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teacher'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behaviors in their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and students ' affective perception, cognitive learning. This information could help science teachers promote an atmosphere of positive interaction in their classes and could improve students ' science learning and achievement.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consisted of 357 students from secondary school and their seven science teachers. The students ' perception of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were examined by the tools of TCBQ(Teacher Communication Behavior Questionnaire),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test score. Learning environment by science teacher has five scales : challenging, encouragement and praise, non-verbal support, understanding and friendly, and controlling. The results was analyzed by correlation and ANOVA in the SPSS statistic program. The overall conclusion of my study is as follows; First, students' perception of 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 was showed low tendency. boys perceived their reachers as more challenging, encouragement and praise, understanding and friendly and controlling than did girls. Seventh, eighth grade showed more positive response than ninth grade. Second, the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showed negative tendency.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in boys and girls. boys were more positive than girls. There isn't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in study according to the grades. the junior students had more positive attitudes. Third, Meaningful relationships statistically weren't found between students' perception of 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s toward science(p< .05). But students' perceptions was related to their science achievement(p< .01). Students' cognitive achievement scores were higher when students' perceived their teacher as being more understanding and friendly and as giving more non-verbal support. Forth, differences were noted between the perceptions of the students and their teachers. Teachers had a better perception of their communication behaviors on all scale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than did their students. Examination of the difference between th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can provides more information about the relationship of teacher and students in science classroom.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suggests that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were higher when students perceived that their teacher used more challenging questions, gave more encouragement and praise showed more non-verbal support and more understanding and friendly.;본 연구는 과학수업에서 과학교사에 의해 제공되는 과학교사의 행동,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수업환경에 대한 인식과 학생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인식, 인지적 학습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과학교사의 교수행동 및 교사 교육에 시사점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 남녀 공학 중학교 7개교 11학급 총 364명과 각 학교의 과학교사 7명을 대상으로 수업환경,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성취도에 대해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수업 환경은 도전적 발문, 용기와 칭찬, 비언어적 지지, 이해와 친근, 통제적 행동 등 5개 영역이 조사되었다. 연구결과는 연구문제에 따라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량분석(ANOVA),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수업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평균 2.86으로 중간보다 다소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 .05). 학년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 .05). 수업환경의 하위 영역에 대한 조사에서 도전적 발문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고, 이해와 친근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업환경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도전적 발문과 통제적 행동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05) 학년별로는 모든 하위 영역에서 1, 2 학년이 3학년 보다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과학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태도의 평균은 2.89로 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약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학년별로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업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p> .05).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남학생은 도전적 발문 영역이 태도와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나타났고(p< .05), 여학생은 수업환경의 모든 하위영역이 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수업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성취도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p< .01).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남학생은 이해와 친근 영역이 과학성취도와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고, 여학생은 비언어적 지지 영역이 가장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 .01). 수업환경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자신이 조성한 수업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비교한 결과 교사가 학생들보다 수업환경에 대해 더 호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교사가 이상적으로 여기는 수업환경 조사에서 과학 교사들은 과학 수업에서 이해적이고 친근한 행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교사의 발문과 통제적 행동에 대해서는 다른 영역 보다 그 중요성의 인식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적 행동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수업환경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과 교사가 이상적으로 여기는 수업환경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 .01). 위의 결과를 볼 때 과학교사가 학생에 대한 애정, 기대, 칭찬, 발문, 효율적인 교사행동 등을 제공할 때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과학에 대한 태도는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므로 종단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1. 과학에 대한 태도 = 4 2. 수업환경 = 4 D.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베경 = 7 A. 교육환경 = 7 1. 교육환경의 개념 = 7 2. 교육환경의 성질 = 9 3. 교육환경의 영향 = 9 4. 교육환경의 작용 과정 = 10 B. 심리적 환경 = 11 1. 심리적 환경 이론 = 11 2. 학교의 심리적 환경체제 = 14 3. 과학에서 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환경 = 15 4. 심리적 학습환경 세부 범주 = 17 C. 과학에 대한 태도 = 20 1. 태도의 개념 = 20 2. 과학과 관련된 태도 = 21 D. 선행연구 = 23 1. 학습환경에대한 선행연구 = 23 2. 과학 학습환경에 대한 선행연구 = 2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7 A. 연구대상 = 27 B. 연구절차 = 28 C. 검사도구 = 29 1. 과학수업환경 인식 검사도구 = 29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 = 31 3. 과학 성취도 = 31 D. 자료 처리 및 분석 = 3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4 A. 학생들의 수업 환경 인식조사 = 34 1. 수업환경 인식 = 34 2. 수업환경 인식의 영역별 결과 = 36 B.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 = 44 1. 과학에 대한 태도 = 44 2. 과학에 대한 태도의 영역별 결과 = 46 C. 수업환경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성취도와의 상관관계 = 55 1. 수업환경과 과학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관계 = 55 2. 수업환경과 과학성취도와의 상관관계 = 59 D. 수업환경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비교 = 62 Ⅴ.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68 부록1 = 77 부록2 = 81 부록3 = 85 부록4 = 89 ABSTRACT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378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과학수업환경-
dc.subject교사요인-
dc.subject과학성취도-
dc.title과학수업환경 중 교사요인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성취도의 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Classroom learing Environment and its Assaniation With Students' Attitudinal and Cognitive Outcomes in Science-
dc.format.pagex,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