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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을 사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Title
모델링을 사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on the home safety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Authors
노경화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Keywords
모델링문제해결전략정신지체초등학생가정 안전기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장애학생을 지역사회 환경에 성공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지역사회의 기능적 기술들을 실제 지역사회 환경내에서 교수하는 일들이 증가하면서 장애학생들은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 이전보다 더 많이 노출되어졌다. 이에 안전기술은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의 하나로 인식되면서 중요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부각되었다. 특별히 초등학교 시기는 모든 생활 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 안전기술을 교수하기에 효과적인 시기이면서 동시에 어느 때보다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다. 또한 아동 관련 사고의 대부분이 가정에서 일어나며 그 사고 유형도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볼 때 장애 초등학생들에게 가정 안전기술을 교수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안전기술은 위험을 인식하고 안전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할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행동으로 옮기는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되며, 다양한 상황에서도 일반화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제해결전략은 복잡하고 다양한 안전사고 문제상황들에 대해 장애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해결책을 산출하고, 그러한 기술을 일반화하고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는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신지체 초등학생들에게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실시하였을 때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을 습득하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대상은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되어있는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위해 4가지 가정 안전 사고 유형(날카로운 물건, 미끄러짐, 화상, 감전사고)에 대한 12가지 문제상황을 선정하여 4가지씩 매 회기마다 교대로 제시하였다. 중재는 두 단계로 이루어졌는데 첫 단계는 문제해결전략의 각 단계가 그려진 그림단서카드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제공하였고, 두 번째 단계는 그림단서카드를 소거한 상태에서 교수가 이루어졌다. 교수가 종결된 후에는 일반화를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일반화를 실시하였는데, 먼저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이 훈련받지 않은 다른 안전사고 문제상황에 일반화되는지를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대상학생의 실제 가정 환경에서도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이 일반화되는지를 보았다. 유지 검사는 교수가 종료된 후 3주 후에 각 대상학생 별로 3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이 증가하였다. 둘째,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습득된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은, 훈련에 사용되지 않은 다른 가정 안전사고 문제상황에 일반화되었다. 셋째,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습득된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은, 대상학생의 가정 실제 환경에서 일반화되었다. 넷째,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은 중재가 종결된 3주 후에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의 습득 및 일반화와 유지에도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서는 가정 안전사고의 4가지 사고유형(날카로운 물건, 미끄러짐, 화상, 감전으로 인한 사고)이외에 다른 사고유형(끼임·협착, 이물 흡입, 추락 사고 등)에서도 가정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훈련 및 일반화를 실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문제해결전략의 각 단계별 특성을 잘 살리고, 특별히 전략탐색과 전략결정 단계에서 효과적인 교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수 프로그램을 구조화시켜 적용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장애학생들의 가정 이외에도 학교나 지역사회 활용에서 요구되는 장애학생들의 안전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을 교수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on home safety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re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participated in the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to examin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strategy intervention, generation, and maintenance conditions. For the problem-solving strategy instruction, twelve problem situation was selected: the accident by sharp objects, the slipping, the burning, the electrical shock. These accidents happen frequently and cause enormous injury. In instructional sessions, the problem-solving strategy was taught in two training phases. The first training phase involved the use of picture cue cards, and the second involved the withdrawal of the cue cards. Interviews and staged generalization assessments in the participants' natural home environments were conducted with each participants. Maintenance was conducted after three week of ending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 First, in the problem-solving instruction, the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increased the rate of ability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on home safety skills. Second, in the problem-solving instruction,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on home safety skills of the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as generalized to new problem situation on home safety accident. Third,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on home safety skills of the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as generalized to the students' actual home situation Fourth,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on home safety skills of the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as maintained after three weeks in termination of interven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problem-solving instruction is effective to acquisition ,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of problem-solving strategy on home safety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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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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