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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학습 위계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중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학습 위계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quential Music Teaching Method for the Musical Growth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이보경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중학생음악학습음악적 성장위계개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is designed to present general principles for the study of music as a logical music teaching organization and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atic teaching orders, which contribute efficiently to the national junior high school students. With the studies of behaviorists such as Edward L. Thorndike and Burrhus F. Skinner, study of increasing learning effects by educational psychologists is still continuously under way. Likewise, today's music educators, psychologists and pedagogists are trying to increase the effect of music teaching and learning following the research findings of the famous scholars such as Carl E. Seahore and James L. Mursell. In the matter of teaching and learning, it cannot be said (이후 원문 누락) (이전 원문 누락)First, all the domains of music lesson can be learned through the singing lesson. Second, nevertheless different contents, musical concept can be developed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since basic organizational elements and all of the basic activities are set up in the logical organization. Third, students fell less burden and thus are encouraged favorably in their learning, because this plan consists of from the imitative stage to the reasoning stage systematically. Fourth, a variety of musical models and positive musical experiment give students strong motivation to learn music, developing a circumstance where music lesson is preferred. Fifth, the formative evaluation system performed during lesson in accordance with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systematic orders contributes to lessening any discontinuity between lessons and maximizing the efficiency of studying.;Edward L. Thorndike와 Burrhus F. Skinner를 비롯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필두로 금세기에 이르기까지 교육심리학자들의 학습효과 증진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음악교육에도 Carl E. Seashore, James L. Mursell 등의 연구자를 따라 음악심리학자, 교육자들이 음악교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다. 교수-학습의 문제에 있어서 오직 한가지만이 최고라는 절대유일의 방법론이란 있을 수 없겠지만, 학습내용 및 제 교육적 상황이나 조건이 달라지더라도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데 공통적으로 적용될 논리적 순리는 존재할 수 있다. 학습효과는 학습내용 자체에 대한 흥미가 동기가 되었을 때 증대되고, 과목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개시켜줄 논리적 구조와 적합한 위계에 의해 제시되어질 때 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끌어주기 위한 음악학습의 논리적 구조 및 체계적인 학습위계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음악교육의 일반적 원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첫째, 우리나라 중학 음악교육 현장에 나타난 부족한 점들을 관계문헌을 통하여 검토해 보았다. 둘째, 현대 음악교육의 경향 및 우리나라 현행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방향에 비추어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셋째, 교육이론 중 몇몇을 인용하여 음악학습 위계 형성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으로 제시하였다. 넷째, 음악학습 이론들 중 위계형성에 기본적 배경이 되고 있는 기본 음악학습 모델들을 소개하였다. 다섯째, 위의 과정을 거쳐 만든, 음악학습 위계 및 구체적인 적용실례를 들어 실제 수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자는, 매 시간 다른 내용의 학습을 그 시간내로 완성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였을 때 1차시(45분)내로 음악의 제 활동영역을 다 포함하는, 하나의 수업모형을 위계로써 조직해 보았다. 가창학습 영역이 그 활동모델로 적용되어 있다.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활동사항은 학습집단을 흥미롭게 이끌어 나가기 위해 음악적 경험을 통한 선 실기, 후 이론의 순서에 중점을 두어 학생중심, 능동적, 창의적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음악학습의 특징을 살리며 교육의 일반적 순리에 의해 위계를 구성하였다. 단, 위계 사이에는 교수와 학습의 차이를 수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단계를 두었다. 평가문항은 단계별로 난이도에 따라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배치하였다. 본 논문이 제시하고 있는 음악학습 위계를 학습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했을 때 장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학습을 통해 음악의 모든 영역을 포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둘째, 내용은 달라지더라도 모든 음악에 공통된, 기본 구성요소와 기본적 제 활동영역이 논리적 구조에 의해 조직되어 있기 때문에 음악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꾸준히 발전시킬 수 있다. 셋째, 단순한 모방학습에서 추론하여 적용하는 학습까지 단계적 순서로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부담을 줄이고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넷째, 다양한 음악적 모델 및 능동적인 음악적 경험은 학습자에게 강한 동기를 불어넣어 주는 원동력이 되어, 음악학습을 선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다섯째, 난이도 및 단계적 순서에 따른, 수업중의 형성평가 체제는 교수와 학습의 공백을 줄이고 학습의 능률을 최대로 올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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