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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

Title
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
Other Titles
The Motivation of Adults for Participating in Community Performing Groups in Korea
Authors
최은영
Issue Date
200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장선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연주활동 단체에 참여하고 있는 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일반적 배경, 음악적 배경, 그리고 음악연주활동 참여 정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들의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현재 서울시에서 음악연주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16개 단체의 아마추어 연주자들 총 289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배경, 음악적 배경, 음악연주단체에 대한 참여 정도, 그리고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에 대해 조사하였다.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는 지적 동기, 능력-숙달 동기, 사회적 동기, 자극 회피 동기 등 4가지 영역으로 28문항을 작성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에 각각 표시하도록 하였다. 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음악연주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아마추어 연주자들은 여성(69.2%)이 많으며, 나이에 있어서는 30대 이상(70.2%)이 많으며, 직업에 있어서는 전문직의 비율(25.6%)이 높았다. 그리고 대졸이상(전문대 포함, 83.7%)이 많으며, 가정의 월 평균 수입은 높은 편이었다. 많은 아마추어 연주자들은 풍부한 음악적 경험을 갖고 있었으며, 적극적으로 음악연주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는 5점 만점에서 3.5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아마추어 연주자들은 음악적 능력-숙달(M=3.84)을 음악연주 단체 참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 다음으로 지적 동기(M=3.61), 자극 회피 동기(M=3.37), 사회적 동기(M=3.18)의 순서로 참여의 이유를 나타냈다. 셋째, 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일반적 배경보다 음악적 배경이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와 중요한 관련이 있고 이전의 음악적 경험이 음악연주활동 참여에 있어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동기는 다른 연주단체 참여와 관련이 있고, 자극 회피 동기는 개인 연습 시간과 관련이 있으며, 지적 동기와 능력-숙달 동기는 모두 적극적인 참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의 결과, 이전의 음악적 경험이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현재 음악연주활동 참여에 적극적인 아마추어 연주자는 음악연주활동 참여 동기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음악교육은 학생들이 삶에서 의미 있는 활동으로서 평생에 걸친 음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의 음악수업에서도 음악연주활동과 관련된 수업이 강조되어야 하며, 또한 합창단이나 합주단 등의 음악연주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ature and the motivation of the adult participants in community performing groups in Korea. The three main research interests were: first, to discover the general and musical background of participants, second, to find out the motive of their participation, in terms of the four motivation categories (intellectual, competency-mastery, social and stimulus-avoidance) and lastly, to deter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differences in the motivation among the participants.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 5-point Likert scale for the motivation responses. Two hundreds eighty nine responses were analyzed. The study found that the majority of the participants were female (69.2%), in their thirties or above (70.2%), university graduates (55%). The players had rich musical background. They grew up in homes that engendered musical development (72.3%). 80.6% of them had musical training for at least 5 years (41.5%). The participants were motivated firstly by the competency-mastery, and followed by the intellectual stimulus, then the stimulus-avoidance and finally by the need to socialize. Their musical background rather than the general background distinguished the differences in the participants’ motivation. As the results of this survey, it can be known that previous music experience effects on music performance. The higher is the motivation, the more active is the music performance. Music education is very important to the student's life. So we should give efforts to the music education in class, after class with the various musical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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