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Abstract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양적으로 크게 발전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교육의 질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한 실정이다. 통합교육의 질적향상을 위해서는 통합학급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통합학급교사들이 통합학급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밝히고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9개 공립초등학교 교사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는 Wilson(1979)의 Stress Profile for Teachers’를 번안하고 수정하여 사용한 이연주(1996)의 질문지이고,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도구는 Dworkin, Haney와 Telschow(1990), 그리고 Pettegrew와 Wolf(1982)가 개발한 설문 내용을 이종규(1992)가 번안하고 두 차례의 예비검사를 거쳐 구성한 척도이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량분석, t-검증, 분산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해 일반학급교사와 비교하기 위해 t 검증을 한 결과, 통합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시간관리상 유발되는 직무스트레스, 학부모관계에서 유발되는 직무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의 신체적 증상, 학생행동에서 유발되는 직무스트레스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통합학급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의 수준에 차이가 나타났다.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미혼교사가 기혼교사보다, 특수교육관련 연수를 이수한 경험이 없는 교사가 있는 교사보다, 특수교육 보조원의 지원을 받지 않는 교사가 받고 있는 교사보다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통합학급교사집단의 직무스트레스의 완화에는 관리자의 지지보다는 동료교사의 지지가 더 많은 공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통합학급교사가 일반교사집단에 비하여 더 높은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동료교사들의 사회적 지지가 통합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는 사실을 증명하였으며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효과성과 방법에 대한 강조에 더불어 통합교육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 통합학급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덜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As inclusive education is getting popular, there has been various studies about how the inclusive education can expand succesfully. Classroom teachers, especially in the elementary school have very important roles for the succesful inclusion. It is true that so many mainstreaming-class teachers suffer from their occupational str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mainstreaming-class teachers feel occupational stress from their daily lives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the occupational stress. For this study, a total of 100 teachers of a Seoul elementary school have been given a series of questions with responses, statiscally processed by such methods as t-test, co-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etc.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Compared with regular class teachers, the degree of stress of mainstreaming-class teachers were higher. 2, Some of the personal background variables had an effect on the occupational stress. Gender, married or not, experience in inclusive education training, having assistant teacher are considerable variables. 3. There was statis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el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and occupational stress. 4. For the mainstreaming-class teachers, peer support is more effective to ease occupational stress than administrator 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