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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반효경-
dc.contributor.author최승남-
dc.creator최승남-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26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26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7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5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721-
dc.description.abstract현대와 같이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한 엄청난 정보 속에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그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학습에 있어서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 기존의 지식 주입식 강의는 더 이상 큰 학습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웹 코스웨어의 경우에도 단순한 정적 구성과 편협적인 학습이론만으로는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그 학습적 효과도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영체제과목의 프로세스 스케줄링 단원을 택하여 스케줄링의 개념과 관련된 여러 알고리즘을 그 수행 과정을 중심으로 보여줌으로써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웹 코스웨어를 제시, 구현하였다. 학습자가 이해하기 힘든 내용을 기존의 정적인 방식을 벗어나 추상적인 개념을 플래시의 애니메이션과 스크립트의 기능을 통하여 가시화․구체화 하고, 코스웨어를 통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여러 가지 학습이론을 통하여 상황에 따른 적절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공업계 고등학교의 운영체제 과목의 경우 학습시간과 자료 부족으로 인한 수업 시간 내에 학습자의 학습 이해에 있어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그래픽, 애니메이션등과 같은 멀티미디어와 시뮬레이션을 코스웨어에 이용하여 기존의 정적 매체를 통해 학습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에서의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여 문제해결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With growing information sources based on a variety of media today, the amount of learning for a student is increasing by geometric progression. In this regard, learning methods need a change. In this digital society, existing cramming way of education cannot have a great effect on learning any more, and even on the web courseware, it is hard to stimulate interest or attention of students only with simple static structure and narrow learning theories, resulting in lower effects on learning. Therefore, this study was designed to suggest and realize web courseware that will be helpful for learning by selecting process scheduling of operating system subject and demonstrating the processes of conducting algorithms related with definitions of scheduling. Unlike existing static methods, this study visualized and specified through animation and script functions of flash those contents containing abstract concepts that learners find hard to understand, enabled active interaction on the courseware, and allowed for situation-specific learning through various learning theories. In addition, operating system subject of industrial high schools is hard for students to understand in class due to lack of time and materials. Therefore, using multimedia and simulation such as graphic and animation for courseware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solving problems by enhanc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areas which once were considered hard to figure out fully by former static media-based teaching befo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내용 및 구성 = 2 Ⅱ. 이론적 배경 = 3 2.1 학습이론에 따른 교육설계 = 3 2.1.1 행동주의와 학습환경 = 3 2.1.2 인지주의와 학습환경 = 4 2.1.3 구성주의와 학습환경 = 5 2.1.4 웹 코스웨어와 학습이론 = 7 2.2 웹 코스웨어 = 8 2.2.1 웹 코스웨어의 유형 = 8 2.2.2 기존의 웹 코스웨어 관련 사례 연구 = 10 2.2.3 기존의 웹 코스웨어 관련 사례 분석 = 12 2.3 애니메이션의 학습효과 = 12 2.3.1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의의 = 12 2.3.2 알고리즘 학습을 위한 애니메이션 = 14 2.4 운영체제 학습 관련 사례 연구 및 분석 = 15 2.4.1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 15 2.4.2 리눅스 프로세스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애니메이션 = 16 2.4.3 국내 알고리즘 애니메이션 = 16 Ⅲ.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 18 3.1 웹 코스웨어 설계 = 18 3.1.1 학습 대상 및 내용 목표 = 18 3.1.2 웹 코스웨어 설계 원칙 = 18 3.1.3 학습내용 설계 = 19 3.1.4 학습화면 설계 = 22 3.1.5 저작도구 소개 및 교육적 활용 = 24 3.2 웹 코스웨어 구현 = 27 3.2.1 개발 및 학습 시스템 환경 = 27 3.2.2 학습화면 구현 = 28 3.3 웹 코스웨어 활용 = 39 3.3.1 교사의 활용방안 = 39 3.3.2 학습자의 활용방안 = 39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 40 참고문헌 = 42 Abstract = 4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9616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운영체제 학습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Cause-Ware using Animations for Learning Operation System-
dc.creator.othernameChoi, Seung-nam-
dc.format.pageviii, 45-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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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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