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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노선숙-
dc.contributor.author전정하-
dc.creator전정하-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24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55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4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59-
dc.description.abstract학습자가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지식체계를 학습하는 것은 정보화 사회에서의 변화된 교육의 모습이다.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의 학습 환경은 과거와는 달리 많은 것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지식을 얻는 곳이 주로 학교와 책이었다면 많은 학습자들은 지금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정보의 저장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학습 환경에서 교육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교육의 모습도 학습자 환경측면에서 변화될 것이 요구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는 격주마다 주 5일제 수업을 하고 있고, 2008년부터는 매주 주 5일제 수업이 시행될 예정이어서, 학생들은 교실 이외의 공간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개념의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도입하여 변화하는 교육환경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기업교육에서는 이미 한 가지의 교수방법보다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혼합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려는 블렌디드-러닝의 노력이 변화된 학습 환경으로서 학습자들에게 제시되고 있다. 한편 학교교육에서도 발전하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고자 이러닝 측면에서의 복합적인 학습 환경을 고려하는 교수․학습 방안을 논의하고 구축할 필요가 있다. 블렌디드-러닝이란 두 가지 이상의 교수․학습 전략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예전부터 통합형 학습, 혼합형 학습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었으나 최근 들어 “블렌디드-러닝(Blended-Learning)”이라는 명칭으로 통칭되고 있는 추세이다. 블렌디드-러닝은 학습자의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학습방법 및 기술들을 혼합하여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전략적 학습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블렌디드의 대상 영역은 크게 8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즉, 학습 환경,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시간, 학습장소, 학습형태, 학습매체, 그리고 상호작용 유형이 혼합되어(블렌디드)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다(임정훈, 2003). 8가지의 블렌디드 영역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주 5일제 수업에 따른 교실 이외의 공간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진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결손을 줄일 수 있고, 수학이라는 교과의 특성상 문제중심의 수준별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학습 환경적 영역(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학습 환경)을 통합한 블렌디드-러닝이 성격유형에 따라 분류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학습 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의도하는 ‘블렌디드-러닝’은 이와 같이 ‘학습 환경 측면에서의 혼합교육’이다. 즉,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개인적 변인인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수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고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제기하였다. 첫째,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둘째,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별로 온라인 과제제출 측면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아본다. 셋째,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 후에 학습자 특성에 따라 수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이러한 연구 실행을 위해 인천시 소재 S중학교 2학년 4개 학급 18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전년도 2학기 4회고사의 수학 학업성취도점수와 2006학년도 1학기 1회고사의 수학 학업성취도점수의 평균의 차를 대응표본 T-검정 하였다. MMTIC에 의한 성격유형으로 학습자 특성을 분류하여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 교육 환경에서 보인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총9주간 36차시의 블렌디드-러닝을 진행하면서 과제를 제출할 때, 학습자들이 보였던 반응을 분석하였다. MMTIC에 의한 성격유형으로 학습자 특성을 분류하여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 수업 후에 학습자 특성에 따라 수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연구자가 직접 만든 7문항의 질문지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유의수준 .05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라 전통적 수업방식과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 수업 방식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분석 결과 기간 내에 과제를 제대로 제출하지 못했던 학생들은 반별로 고정적으로 있긴 했었지만 연구자가 생각했던 것처럼 개인적 변인인 학습자 특성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MBTI 기능별 유형으로 분석해보면 NF기능의 연구대상자들이 SF기능의 연구대상자들보다 많았다. 셋째, 학습자 특성별로 수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미친 영향을 뚜렷하게 구분지어 설명할 수는 없었다. 그렇지만 학습자의 특성과 관계없이 대다수의 학습자들은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이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는 높은 만족을 나타냈다. 자신의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어져서 수학이 좋아지고 흥미로워졌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본 연구의 진행 및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내리고자 한다.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 특성별로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은 것은 적은 수의 표본을 가지고 성격유형 검사인 측정도구 MMTIC을 사용하여 16가지의 성격유형으로 학습자 특성을 분류하였던 것과 짧은 연구기간이 문제였다고 생각된다. 그렇지만 대다수의 학습자들은 블렌디드-러닝 수업을 통하여 오프라인에서의 부족한 수준별 문제중심의 학습을 병행하면서 자신의 수학적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느꼈으며 그로 인해 수학에 자신감이 생기고 흥미로워졌다고 답하고 있는 것은 높은 수학점수를 받는 것보다 더 의미 있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과제제출에 있어서도 NF기능의 연구대상자들이 SF기능의 연구대상자들보다 더 많이 과제를 제출하지 않은 것은 S(감각)형-N(직관)형의 선호지표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감각형을 선호하는 학생들은 직관형을 선호하는 학생들보다 더 구체적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선호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인간은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성격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 적응한다. 우리의 교육환경도 2008년부터 실시되는 주5일제 수업과 교실 이외의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진 아이들을 위해서 학습 환경의 블렌디드-러닝은 피할 수 없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인 것이다. 그렇다고 주어진 교육환경의 획일화된 상황에 대해서 개인의 성격적 특성을 무시하고 학업성취도를 재고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 현장에서 특히 수학 과목은 개인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과목이므로 개인의 성격적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 환경의 다양한 블렌디드-러닝을 전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In thi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our educational environment is quite different from the past. Everything is changing so fast. In the past, we usually got knowledge from the school or books, but now we can get tons of knowledge from the internet which is a storage of a huge information. To go with this changed society, we need to change our education with various learning systems. Furthermore, we go to school just 5 days from Monday to Friday every other week. From 2008, that kind of school system will be manipulated to every week. Therefore, students might have lots of time not inside of the classroom, but outside of the classroom. That means we, teachers, need to give lots of new teaching-learning methods according to the new trends of this educational background. Blended-learning model which is not a teaching method, but various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are blended together. That model is different from the past learning models such as "Compound-learning" or "Combined-learning." Blended learning is a strategic method which means blending various learning methods more than 2 methods to maximize students' performance results. In school education system, the categories of this Blended-learning is divided into 8 categories such as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points, learning contents, learning time, learning places, learning situations, learning aids like multimedia and interaction models. These can be mixed in our school education fields. In this research, I'd like to apply this Blended-learning in terms of the combination of learning environment. That means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how this Blended-learning model works for the outcomes of their learning in math classes according to the students' individual characteristics. I brought up thes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to reach the purpose. First, think about the effects of the Blended-learning class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students. Second, think about the individual students' reactions when they submit their online assignment in this Blended-learning. Third, think about the individual students' attitude in math class after performing this Blended-learning. Summing up this research, First, there was no meaningful differences between the traditional math classes and this Blended-learning classes according to the result of correspondence sample T-test. Second, different from my guess, I couldn't find the big differences between the individual students when they do their online assignment even though some students couldn't submit their assignment in the due day. However, NF types of students were more than SF students in terms of MBTI Characteristic Research. Third, I couldn't find the huge effect on math class according to the individual students, but many students said Blended-learning was helpful in the ability of solving problems. Many students said that they were happy and they could have interests in math because of their improvement in solving proble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블렌디드-러닝 = 5 1. 블렌디드-러닝의 개념 = 5 2. 블렌디드-러닝의 형태와 유형 = 9 B. 학습자 특성 = 13 C. 선행연구 = 18 1. 블렌디드-러닝의 효과성 관련 연구 = 18 2. 학습자 특성과 학업성취도의 선행연구 = 21 Ⅲ. 연구방법 = 26 A. 연구대상 = 26 B. 연구방법 및 절차 = 28 1. 학습자 특성검사(MMTIC) = 29 2. 실험설계 = 29 3. 학업성취도 검사 = 37 4. 블렌디드-러닝 활용 수업에 대한 사후 태도 검사 = 37 C. 검사도구 = 40 D. 자료수집 및 분석도구 = 42 Ⅳ. 연구결과 = 43 A. 학습자 특성 유형 검사 = 43 B.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 47 C.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별로 온라인 과제제출 측면에서 보인 반응 = 56 D.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수업 후에 학습자 특성에 따라 수학 수업 태도에 미친 영향 = 61 Ⅴ. 결론 및 제언 = 70 A. 요약 및 결론 = 70 B. 제언 = 72 참고문헌 = 73 부록 = 76 ABSTRACT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860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학습자 특성에 따라 블렌디드-러닝이 중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Case Study on Blended-Learning in Middle School Math Classroom: Focused on Learners' Learning Type'-
dc.creator.othernameJeon, Jung-Ha-
dc.format.pageⅹ, 97-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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