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잔디 | - |
dc.creator | 김잔디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5T01:08:15Z | - |
dc.date.available | 2016-08-25T01:08:15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1191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407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91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수학학습의 장애가 되는 ‘수학불안’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인지행동상담기법에 기초하여, 대규모 교실을 대상으로 연구해 보았다. 또한, 수학불안의 가장 큰 요인을 수학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생각하고 이를 검증하고, 수학시험불안 감소에 중점을 둔 수학불안 감소 처치를 하고자 한다. 인지행동 상담기법 중, 이완훈련, 체계적 탈감법, 자기언어, 자기관찰, 불안자극에 노출되기 등을 이용한 처치가 학생들의 수학불안과, 수학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시험불안요인이 수학불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가? 둘째, 인지행동상담기법을 통해 수학시험불안 감소가 가능한가? 셋째, 인지행동상담기법을 통해 수학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 연구문제 1의 해결을 위해 서울시내 남녀공학 고등학교 1학년 두 반, 2학년 인문 두 반, 이공 각 두 반, 3학년 인문, 이공 각 두 반을 대상으로 하여 수학불안과 시험불안의 관계를 규명하였고, 연구문제 2, 3의 해결을 위해 고등학교 2학년 이공계 학생 6반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시험불안은 수학불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둘째, 인지행동상담기법을 통한 수학시험 불안은 감소될 수 있다. 셋째, 인지행동상담기법을 통해 수학불안은 감소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불안 요인별로 전문적인 처치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심리적인 처치와, 수학 내용면에서의 보충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는 처치가 행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수학불안 감소를 위한 심리적인 처치법의 다양한 개발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교사 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Many students feel anxious for mathematics because of mathematics test. The Followings are three key agenda. First, is it possible that mathematics-test-anxiety can be the reason for mathematics anxiety? Second, is it possible that cognitive therapy can reduce mathematics-test-anxiety? Third, is it possible that cognitive therapy can reduce mathematics anxiety?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1. Mathematics-test-anxiety can be the reason for mathematics anxiety. 2. Cognitive therapy can reduce mathematics-test-anxiety. 3. Cognitive therapy can reduce mathematics anxiety.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시험불안 = 6 B. 수학불안 = 14 C. 인지행동상담 = 24 D. 인지행동상담기법을 통한 수학불안처치기법 개발 = 32 Ⅲ. 연구방법 및 과정 = 48 A. 연구대상 = 48 B. 연구절차 = 49 Ⅳ. 연구결과의 분석 및 논의 = 51 A. 수학시험 불안과 수학불안의 상관 연구 결과 = 51 B. 인지행동상담기법을 통한 수학불안처치 연구 결과 = 53 Ⅴ. 결론 및 제언 = 56 참고문헌 = 60 ABSTRACT = 64 부록 = 66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200881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title | 인지행동상담기법을 이용한 수학불안 처치에 관한 연구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translated |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 Therapy on Mathematics Anxiety | - |
dc.creator.othername | Kim, Jan-Di | - |
dc.format.page | ix, 73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 - |
dc.date.awarded | 2006.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