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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고등학교 남녀학생의 대입 진학지도의 차이

Title
남녀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고등학교 남녀학생의 대입 진학지도의 차이
Other Titles
The Differences of College Entrance Guidance Between Girls and Boys According to High School Teachers' Gender Equality Awareness
Authors
유승희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성경
Abstract
본 연구는 남녀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따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대입 진학지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남녀교사의 남녀평등의식을 알아보고, 실제 대입진학지도를 하는 상황과 비슷한 딜레마 상황을 설정하여 남학생과 여학생을 어떻게 진학 지도하는지 반응을 살펴보아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평등의식이 낮은 교사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을 안정적으로 진학 지도 할 것이다. 둘째, 남녀평등의식이 높은 교사는 남녀평등의식이 낮은 교사보다 여학생을 진로 지도할 때 학생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시내 및 경기도에 소재한 인문계,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여자의 연령범위는 2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하다. 고등학교 남녀교사의 남녀평등의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여성개발원(1999)이 개발한 남녀평등의식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각 딜레마 상황에서 남녀학생을 어떻게 진학 지도하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딜레마 상황과 질문지는 본 연구자가 개발했다. 남녀교사의 남녀평등의식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대입 진학지도 특성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SPSS 12.0을 사용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남녀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교사의 보수적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상관없이 남녀학생 모두 확실하게 합격할 수 있는 대학 및 학과지원, 흥미적성을 고려한 진학지도, 직업전망이 좋은 학과에 진학지도, 대학 명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진학지도를 하는 것으로 나와서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따라 남녀학생의 진학지도에는 별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이 높을수록 남녀학생에게 직업적 전망이 좋은 학과에 보내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교사의 안정적 진학지도 가능성도 의미 없게 나왔는데, 다만 교사의 남녀평등의식이 높을수록 학생의 대입진학 지도 시 불합격의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학생의 점수보다 높은 학과 및 학교로 지원하도록 지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녀교사의 남녀평등의식은 예측과는 달리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높게 나왔다. 넷째, 연령에 따른 남녀평등의식은 20대보다 50대가 더 높고, 40대와 50대가 30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으나 이는 설문에 응답할 때 교사의 사회적 바람직성이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f college entrance guidance between girls and boys according to high school teachers' gender equality awareness. Research participants were 256 teachers(male 132, female 123) engaged in high schools in Seoul and Gyongki-do. Instruments used in the study were as follows: KGES(Korea Gender Equality Scale) (KWDI, 1999), and a set of questionnaires on how to guide students in specific situations (Seung-Hee, You, 2005). And the data was analyzed by regression and logistic regression. The results is as follows: First, regardless of teachers' gender equality awareness, they guide students of both sexes considering colleges or faculties students can pass safely, college reputations, and career prospects. But teachers tend to guide students to the faculties of good prospects. Second, the possibilities of teachers' safe guidance are meaningless. But the higher teachers' gender equality awareness is, the more they encourage students to apply for high-level colleges or faculties compared with their grades risking failures. Third, the gender equality awareness of male teachers is higher than that of female teachers. Finally, the gender equality awareness according to ages is higher in fifties and forties than in twenties and thirties. These results may be influenced by teachers' social desir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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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상담심리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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