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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음악프로그램 수강생 만족도

Title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음악프로그램 수강생 만족도
Authors
김은양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평생교육은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사회의 사회적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한 교육기회의 수평적 확대와 수직적 연장을 의미하는 학교교육의 대안적 교육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이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 점차 늘어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 부응하여 각 대학에서는 정규 교육과정과 병행하여 평생교육 차원에서 많은 이들에게 폭넓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하고, 가정과 직장은 물론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음악프로그램 수강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프로그램을 통한 진보정도를 조사하여 살펴보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이 목적하는 바가 얼마만큼 성취되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평생교육원 음악프로그램 환경개선과 향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 소재 종합대학교 평생교육원 중 음악프로그램이 있는 7개교의 수강생 1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연구대상에 대한 내용과 연구대상인 수강생의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에 대한 내용은 연구대상의 배경과 수강실태에 대한 내용으로 양분하였다.응답결과는 기초통계량을 사용하여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분석하고자 하는 집단 간의 평균차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법(One-way ANOVA)을 수행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음악프로그램 수강생의 배경을 조 사한 결과, 여성(94.1%)의 비율이 남성(5.9%)보다 현저히 높게 나타났고, 50-59세(27.9%)인 수강생과 40-49세(22.1%)인 수강생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해 40-50대 중심의 경향성을 보였다. 직업은 가정주부가 72.8%로 가장 많았고 최종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이 64.0%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대학 졸업자가 많았다. 수강 과목별로는 가창이 60.3%로 가장 많았고 악기연주 26.5%, 음악이론강좌 13.2%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결과, 다수의 수강생은 자기개발과 음악적 소양을 키우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수강하였고, 출결사항과 체계적인 평가와 같은 수업관리와 교실환경과 휴게실 등 열악한 교육환경에 대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수강생들은 평생교육 음악프로그램을 통하여 내적 보람과 만족을 느끼고 자기개발에 기여하고 있다고 인식하였고, 열의를 가지고 참여하고 있었다. 또한 강사의 학생을 대하는 태도와 수업방식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에 대하여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조사결과를 근거로 하여 볼 때 수강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한 개인적 교양함양에 대하여 가장 높은 만족과 보람을 느끼며, 열악한 교육환경과 강사의 교사로서의 전문성 부족에 불만족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원은 교육환경 개선과 함께, 다양한 음악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춘 강사를 기용하는 행정적 보안이 요구된다.;This study examin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at music program of the life-long education in university, for reform of study conditions and the improvement of music program in life-long education. Surveys were conducted of 136 students in randomly selected music program of the life-long education on university. Statistical treatment was done using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for the frequency and percentage of the each question, involving t-tests, correlative analysis and One-way ANOVA. This questionnaire was classified both as an object of the study and in program satisfaction. An object of the study was also classified according to personal background and study conditions. And student's satisfaction was measured by purpose of the life-long education. The age of the sampled students was 50-59' with other characteristics as follows: Most female students were housewives. In the sample, 64% had High school Degrees, the rest of them had Bachelor Degrees. The 60.3% of students were studying Singing, 26.5% were studying instrument, 13.2% were in music theory. Samples reported negative results for study conditions, teacher's profile and quality of the program. In conclusion, we ought to improve program satisfaction by systematic planning to effect and enhance students' program satisfaction. Life-long education music program teachers are needed to develop professionalism. Administrators have to develop various music program in order to give more chance to many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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