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degradable Polymers with Stimuli-Sensitive Sol-Gel Transition

Abstract

자극에 대한 감응은 생명체 시스템의 기본적인 능력이다. 생명체의 자생메커니즘을 기본으로 하여 온도, 빛, 자기장, 화학물질 등과 같은 특정 자극에 반응하는 생체재료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자극들은 형태, 표면 특성, 용해도, sol-gel 전이나 문자 자기조립과 같은 특성들로의 전이가 명확히 보인다. 그러므로 자극 감응성 고분자는 약물 전달체, 조직공학, bio-sensor, 생체 분리막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많은 논문과 특허 들이 보고됨으로써 이 분야의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자극감응 고분자의 약물 전달체로서의 활용은 약물이 혈중내의 유효 농도를 유지하면서 원하는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생분해력, 수화젤 특성, 분말 형태 등의 기능을 부여하여 주사제로 활용할 수 있다. Part 1 에서는 일반적인 약물 전달체의 특성과 요건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Part 2에서는 위, 장과 암세포와 같은 특정 pH 분포를 갖는 기관을 치료하는 약물의 전달 목적으로 sol-gel 전이를 갖는 고분자를 합성하고 특성을 연구하여 주사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Part 3에서는 온도 증가에 따른 sol-gel 전이를 갖는 생분해성 고분자를 합성하였고 일반적 수화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분말 형태의 고분자를 디자인하여 주사제로서의 자극감응 고분자의 실용성을 증가시켰다. 이러한 자극 감음성 고분자의 개발과 특성 연구는 약물의 변성을 막고 특성 자극에 빠른 전이를 보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약물 전달체로서의 응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