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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nnotation

Title
Program Annotation
Authors
김은지
Issue Date
202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문정| 최호정
Abstract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Piano Sonata in E flat Major, Hob.XVI: 49⌟,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의 ⌜Suite Bergamasque⌟ L. 75,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의 ⌜4 Impromptus⌟ Op. 90에 대한 작품의 이해와 해설이다. 각 작품과 작곡가에 대해 연구하고, 곡 분석을 통한 작품이해를 통해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고전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하이든은 고전주의 소나타양식을 완성하였다. 하이든의 피아노 소나타는 초기의 15곡, 중기의 32곡, 후기의 5곡 등 총 52곡으로 구성된다. 하이든의 건반 소나타 작곡 활동 중 마지막 기간(1788-1797)에 쓰여진 ⌜Piano Sonata in E flat Major, Hob.XVI: 49⌟ 은 후기 소나타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제1악장에서는 하이든의 후기 소나타 곡에 이르러 완성된 형식미가 돋보이고, 가벼운 느낌의 특징적 모티브는 모차르트를 연상하게 한다. 드뷔시는 프랑스의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서 낭만주의 사조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방식의 음악을 창안하였다. ⌜Suite Bergamasque⌟ 는 1889년에 작곡되고 1903년에 개작되어 출판되었으며, 드뷔시의 강한 개성이 드러나는 곡이다. Bergamasque는 베르가모(Bergamo) 지방과 그 곳 주민을 뜻하며, 프렐류드(Prelude), 미뉴에트(Menuet), 달빛(Clair de lune), 파스피에(Passepied) 총 4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풍부한 화성적 색채와 병진행, 복잡한 리듬, 여러 선법과 장‧단 음계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을 표현했다. 슈베르트는 고전주의의 전통양식과 낭만주의의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중시하는 초기 낭만시대 음악 경향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는 풍부한 선율의 창작능력과 화성적 감각을 가졌으며 그의 가곡에서 나타나는 서정적 특징이 피아노 곡에서도 나타난다. 그의 건반 작품들은 크게 소나타, 성격소품 그리고 춤곡의 3가지 범주로 구분될 수 있다. 슈베르트는 다수의 성격소품을 작곡하였는데, 그 중 8개의 즉흥곡은 후대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피아노 소품(Character Pieces)이라는 장르를 작곡하는데 기여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중 대표작인 ⌜4 Impromptus⌟ Op. 90는 슈베르트의 음악적 경향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모든 악장이 3부 형식을 기초로 하는 것이 특징이며 슈베르트 특유의 서정적 선율과 각 형식구분을 이어주는 선율의 관계성을 드러내며 슈베르트의 가곡의 특징과 유사하게 전개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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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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