对外汉语手势语教材开发

Abstract

외국어를 학습할 때, 그 나라의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까지 익혀야 비소로 그 나라의 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언어 연구에있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학자들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분야에서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비언어 관련 교재는 부족한 상황이다. 교사들이 학습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바로 ‘손짓언어(手势语,Hand Gestures)’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수요에 기반하여 고급수준의 외국인 중국어 학습자와 중국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손짓언어에 대한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제1장에서는 해당 주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술하였다. 중국의 언어학자 陈原(1986)는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언어’라고 언급하였다. 이때,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는 언어뿐만 아니라 대량의 비언어적 기호도 포함한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A.Meharabian(1971), 영국의 생물학자 Charles Robert Darwin(1872)등 여러 학자들도 신체언어표현은 전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중요한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비언어적 커무니케이션에 관한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교재를 설계하기 위해 국내외에 상관연구를 살펴보았다. 중국에서 이미 출판된『非言语交际概论』와『中国人的体态语』를 주요교재로 선정하였으며, 이 두 교재를 분석한 것을 통해 교재에 적용할 총 18개의 손 동작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18개의 동작을 세 가지 범주(手掌势、臂腕势、手指势)로 구분하였다. 제3장에서는 제2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재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으며, 교재 설계의 기초 연구에 대해 서술하였다. 실제 중국어 학습 현장의 수업 시수를 고려하여교재의 단원은 총 18과로 구성하였다. 매 단원은 ‘단원 도입’, ‘본문’, ‘해설’, ‘일상 실천’, ‘사례 분석’, ‘재미있는 이야기’와 ‘생각해보기’까지 총 일곱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실제 사례를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해당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방법이나 언어표현 등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사례를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이를 통해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항상 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계한 교재 단원 중 1과(问候)와 13과(手指示数)를 선정하여 각각의 교재 샘플을 제시하였으며, 단원 학습 목표와 세부적인 교수 및 지도 방안 등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교재의 특징에 따라 교육용 동영상 및 전신반응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외국인 중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중국인이 실제 커뮤니케이션상황에서 어떻게 손짓언어를 활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통해 손짓언어 행위가 나타내는 의미와 교수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손짓언어는 각 나라마다 존재하고 있으며, 중국어를 학습할 때 언어는 물론 그 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학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언어를 학습할 때 언어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도록 기대해본다. 더불어, 향후 중국어 비언어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교수법과 교재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이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