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 선정 및 교수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학습자들이 실용적이고 시의성이 높은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있다. 현재 중국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고, 이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발달해 있다. 음식점에서 음식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할 때에도 종업원을 부를 필요가 없으며,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음식점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주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상점뿐만 아니라 노점상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QR 코드로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회적인 교류를 하게 되면서, 중국인들의 실제 대화에 사용되는 어휘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시대상에 맞는 정보기술 어휘를 반영한 중국어 어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어휘들의 교수 방안을 연구하여 실질적인 지침이 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일정한 기준에 따라 시의적으로 적절하면서도 상용성이 높은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절차를 통해 선정한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 104개의 목록을 제시한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관련해 중국어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어휘들은 크게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및 소셜 미디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어휘들을 각각 난이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하여 학습자의 편의를 돕는다. 또한, 선정한 정보기술 어휘를 적절한 교수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시각적 자료 및 실물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과 의미망과 결합 관계, 상황 및 문맥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연구하여 중국어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本研究的目的在于选择汉语教学用途信息技术词汇并研究对其进行指导的有效教学方法,使汉语学习者能够学习更加实用且时效性更高的词汇。随着中国信息技术的发展,中国人的日常生活正不断发生变化。在中国当地如果没有智能手机,生活就会变得很不方便,信息技术和我们的日常生活息息相关。尤其是,随着信息技术的发展,中国人实际使用的词汇也有较大变化。因此,本人认为有必要向汉语学习者指导教授反映这些时代变化内容的词汇。 为了选定对汉语学习者有用的信息技术词汇,首先研究了现有的词汇表和教材,进而发现需要追加收录些适当的词汇。本研究的目标是提出词汇目录,研究教学方案,以便选择适合教育用途的词汇进行指导教授。因此,将选择符合时宜性、常用性、规范性的汉语教育用途信息技术词汇,将根据程序选择的104个词汇大致分类为电脑、网络、智能手机和社交媒体四大类。在选择过程中,还通过附录分类了除此之外另外生成的50个办公软件词汇目录,以便学习者在有必要时可以追加学习。 另外,为了能够通过适当的教学方法有效地指导所选择的信息技术词汇,研究了利用视觉性资料及实物的教学方案和利用语义网络结合关系、情况及文脉的教学方案。以104个选择词汇为基础,研究了指导方案,并同时提出了词汇教学法及练习题示例,以便学习者和教授们活学活用,实践教学。本研究的目的除了学习者学习信息技术词汇外,还将提高日常生活中的实际沟通能力。希望本研究能够帮助学习者提高反映时代的词汇学习和沟通能力。同时,对教授们来说,希望能够对词汇学习资料方案提供实用性的帮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