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숙향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서정 | - |
dc.creator | 이서정 | - |
dc.date.accessioned | 2023-02-24T16:30:14Z | - |
dc.date.available | 2023-02-24T16:30:14Z | - |
dc.date.issued | 2023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202065 | - |
dc.identifier.uri | 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2065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400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기후위기에 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학교 환경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학생들은 현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미래세대로서 사회변화를 이끄는 주체가 되었고, 학생들이 기후변화를 인지하고 생태적인 관점으로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부도 ‘생태전환교육’이라는 환경교육 용어를 제시하였고, 생태시민 육성을 새로운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생태시민 육성을 위해서는 학령기 전반에 걸쳐 자연을 아름답다고 생각하며 자연을 지키고자 하는 태도인 생태감수성과 전 지구적 환경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그 문제의 원인이 나와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며 환경 문제에 관하여 생태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하는 생태시민성을 기를 필요가 있다. 그러나 특수학교 현장에서는 생태전환교육을 교사 개인의 재량에 맡기며 계기 교육이나 교육부 사업의 일환으로 일회성에 그치는 프로그램 형식으로만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학생은 복잡한 내용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서 지식을 단순화하여 제시해야 하고 배운 내용을 행동으로까지 나타내기 위해 반복된 연습과 단서 제공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전환교육에 효과적이라고 평가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적용하여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고등학생들의 생태감수성과 생태시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참여자는 서울특별시 소재 A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1~3학년 6개 학급의 발달장애 고등학생 15명이다. 연구자가 독립변인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을 고등학교 담임 교사 5인에게 교육하고, 연구자를 포함한 6개 학급 각 반 담임 교사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주 1~3회씩 총 10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중재 후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 장애학생들의 생태감수성과 생태시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참여자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 실시되기 전과 후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변화 정도를 분석한 결과,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생태감수성 평균 총점과 하위영역 중 자연에 대한 관심 영역, 정서 안정 영역, 자연에 대한 동정 연민 영역의 평균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은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들의 생태감수성뿐 아니라 세 가지 하위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 실시되기 전과 후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변화 정도를 분석한 결과,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들의 생태시민성 평균 총점과 하위영역 중 정의 영역, 참여 영역 평균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은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들의 생태시민성뿐 아니라 두 가지 하위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의 생태감수성과 생태시민성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도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및 생태전환교육 적용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on ecological sensibility and ecological citize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a special school.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5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the special school located in Seoul. The instructions were given to the participants through the total of 10 sessions, one to three times a week in a creative activity class within the school curriculum by their homeroom teacher. This study used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o determine if an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would have effect on ecological sensibility and ecological citize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 Paired t-test was us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ecological sensibility and ecological citizenship.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had a positive effect on ecological sensi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articipant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otal score and sub-domains (i.e., students’interest in nature, aesthetic experiences in nature, emotional stability, and compassion for nature) of ecological sensibility compared to the pretest scores. Second,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had a positive effect on ecological citize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articipant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otal score and sub-domains (i.e., responsibility, rights and justice, sustainability, and participation) of ecological citizenship compared to the pretest scores. In conclusion the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positively affected the ecological sensibility and ecological citize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in the special school.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presented the applicability of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s.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A. 프로젝트 기반 학습 7 1.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개념 및 특성 7 2.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절차 9 3.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관련 선행연구 11 B. 생태전환교육 13 1. 생태전환교육의 배경 및 개념 13 2. 시도교육청 생태전환교육 현황 17 3. 장애학생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 22 4.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 23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참여자 26 B. 실험 기간 및 장소 30 C. 독립변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 31 D. 종속변인 44 E. 실험설계 및 절차 46 F. 중재충실도 51 G. 사회적 타당도 52 H. 채점자간 신뢰도 56 I. 자료 처리 및 분석 57 Ⅳ. 연구 결과 58 A.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생태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58 B.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생태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59 Ⅴ. 논의 및 제언 62 A. 논의 62 B. 연구의 제한점 70 C.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4 ABSTRACT 124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5282309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subject.ddc | 300 | - |
dc.title |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생태감수성과 생태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translated | The Effects of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on Ecological Sensibility and Ecological Citize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a Special School | - |
dc.creator.othername | Lee, Suh Jung | - |
dc.format.page | vii, 125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 - |
dc.date.awarded | 2023. 2 | - |